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이야기 산출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tory-Schema Program of Group Intervention on the Story Expression Abilities of Children with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원문보기
이야기는 아동의 언어능력과 인지 등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구어적 의사소통과 정보를 제공하는 문어적 의사소통 사이에서 교량 역할을 한다. 이야기 이해 및 산출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과 함께 아동이 경험한 것을 재구성해 전달하는 데 문제가 되며 문장 형성과 이야기 문법 발달 문제를 포함한 전반적인 이야기 완성도가 불완전해진다. 이에 기본적인 구조를 가진 이야기를 단순히 반복적으로 되풀이하여 이해시키는 것보다는 이야기를 구조화시켜 가르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보았다. ...
이야기는 아동의 언어능력과 인지 등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구어적 의사소통과 정보를 제공하는 문어적 의사소통 사이에서 교량 역할을 한다. 이야기 이해 및 산출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과 함께 아동이 경험한 것을 재구성해 전달하는 데 문제가 되며 문장 형성과 이야기 문법 발달 문제를 포함한 전반적인 이야기 완성도가 불완전해진다. 이에 기본적인 구조를 가진 이야기를 단순히 반복적으로 되풀이하여 이해시키는 것보다는 이야기를 구조화시켜 가르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보았다. 이중 언어 환경에 있는 아동의 경우, 각기 다른 문화와 언어 등을 가진 부모를 두었기 때문에 부모 모두가 한국어를 사용하는 아동보다 이야기 이해와 이야기 산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상호작용에도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이야기 중재 방법이 필요하다. 이야기 도식은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사건의 논리적인 결말에 대해 시각적인 배열을 제공하는 것으로 선행 연구들에서는 언어장애아동 및 정신지체 아동들의 이야기 이해 및 산출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다. 본 연구는 이야기 문법에 바탕을 둔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들의 이야기 산출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지 확인해봄으로써 이중 언어 환경 아동들의 이야기 산출능력 증진에 관한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 아동은 이중 언어 환경에 있으며 한국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4명의 취학 전 아동들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와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WPPSI)를 통해 선정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이야기 문법 질문과 설명을 통해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들을 확인하는 이야기 이해, 이야기 듣기, 이야기 구조를 이용한 이야기 도식 완성하기, 이야기 꾸미기, 구성한 이야기를 녹음하여 들어보는 정리의 5단계로 구성하였다. 중재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설계를 적용하였으며, 대상 아동의 자발화 샘플에서 평균 어절과 결속표지 사용 빈도를 통한 구문 산출능력 및 이야기 구조를 통한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 산출능력을 분석하였다.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평균 어절 수를 증가시켰다. 둘째,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 사용 빈도수를 증가시켰다. 이는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에서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들과 관련된 질문의 사용이 이야기 내의 중요한 정보를 조직하고 보유하도록 가르치는 하나의 효과적인 교수로 작용하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결속표지 사용 빈도수를 증가시켰다. 대상 아동들은 사전검사와 비교하여 지시적 대용 및 접속부사를 포함한 결속표지를 다양하게 산출하였고, 복잡한 문장 유형으로 변화된 문장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대상 아동들의 이야기 응집 성을 향상시키는 데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전반적인 이야기 산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직까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이야기 중재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의 제한된 결속표지 유형만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결속표지 사용 빈도수 향상과 정확 률 을 살펴보지 못한 제한 점을 가지며 이 문제는 본 연구를 근간으로 하여 후속연구에서 보다 깊이 있게 다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이야기는 아동의 언어능력과 인지 등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구어적 의사소통과 정보를 제공하는 문어적 의사소통 사이에서 교량 역할을 한다. 이야기 이해 및 산출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과 함께 아동이 경험한 것을 재구성해 전달하는 데 문제가 되며 문장 형성과 이야기 문법 발달 문제를 포함한 전반적인 이야기 완성도가 불완전해진다. 이에 기본적인 구조를 가진 이야기를 단순히 반복적으로 되풀이하여 이해시키는 것보다는 이야기를 구조화시켜 가르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보았다. 이중 언어 환경에 있는 아동의 경우, 각기 다른 문화와 언어 등을 가진 부모를 두었기 때문에 부모 모두가 한국어를 사용하는 아동보다 이야기 이해와 이야기 산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상호작용에도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이야기 중재 방법이 필요하다. 이야기 도식은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사건의 논리적인 결말에 대해 시각적인 배열을 제공하는 것으로 선행 연구들에서는 언어장애아동 및 정신지체 아동들의 이야기 이해 및 산출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다. 본 연구는 이야기 문법에 바탕을 둔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들의 이야기 산출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지 확인해봄으로써 이중 언어 환경 아동들의 이야기 산출능력 증진에 관한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 아동은 이중 언어 환경에 있으며 한국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4명의 취학 전 아동들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와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WPPSI)를 통해 선정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이야기 문법 질문과 설명을 통해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들을 확인하는 이야기 이해, 이야기 듣기, 이야기 구조를 이용한 이야기 도식 완성하기, 이야기 꾸미기, 구성한 이야기를 녹음하여 들어보는 정리의 5단계로 구성하였다. 중재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설계를 적용하였으며, 대상 아동의 자발화 샘플에서 평균 어절과 결속표지 사용 빈도를 통한 구문 산출능력 및 이야기 구조를 통한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 산출능력을 분석하였다.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평균 어절 수를 증가시켰다. 둘째,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 사용 빈도수를 증가시켰다. 이는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에서 이야기 문법 구성요소들과 관련된 질문의 사용이 이야기 내의 중요한 정보를 조직하고 보유하도록 가르치는 하나의 효과적인 교수로 작용하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결속표지 사용 빈도수를 증가시켰다. 대상 아동들은 사전검사와 비교하여 지시적 대용 및 접속부사를 포함한 결속표지를 다양하게 산출하였고, 복잡한 문장 유형으로 변화된 문장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대상 아동들의 이야기 응집 성을 향상시키는 데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야기 도식을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의 전반적인 이야기 산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직까지 이중 언어 환경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이야기 중재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의 제한된 결속표지 유형만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결속표지 사용 빈도수 향상과 정확 률 을 살펴보지 못한 제한 점을 가지며 이 문제는 본 연구를 근간으로 하여 후속연구에서 보다 깊이 있게 다루어지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tory schema program of group intervention using a story-grammar on the language ability of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children. In this study, 4 pre-school children with bilingual whose major language is Korean by PRES and WPPSI pa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tory schema program of group intervention using a story-grammar on the language ability of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children. In this study, 4 pre-school children with bilingual whose major language is Korean by PRES and WPPSI participat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ory expression, this study was a pre-post design. For this, the number of average clauses, story expression using the number of cohesive markers, and story-grammar expression using story structure were analyzed. The process of intervention programs consisted of five stages: Story-understanding, Story-listening to confirm story-schema elements by using a question and a explanation. Accomplishing a story schema by using a story structure, using a fine story, and listening a recorded st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story schema program of the group intervention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number of average clauses of children with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Second, a number of story-grammar structure elements and categories were increased by the story schema program. This result seemed to be that clear and direct story schema related the story structures and questions of story-grammar structure elements helped organize and maintain important information within story schema. Third, the group language intervention using story schema increased the number of cohesive markers on the children with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Participants used not only more various conjunctions and direct subordinate adverbs, but complicated sentences than pre-test. This result seemed to increase the narrative coherence on the children participated in group language intervention using the story schema. Based on above results, the group language intervention using story-schema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story expression abilities of children with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tory schema program of group intervention using a story-grammar on the language ability of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children. In this study, 4 pre-school children with bilingual whose major language is Korean by PRES and WPPSI participat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ory expression, this study was a pre-post design. For this, the number of average clauses, story expression using the number of cohesive markers, and story-grammar expression using story structure were analyzed. The process of intervention programs consisted of five stages: Story-understanding, Story-listening to confirm story-schema elements by using a question and a explanation. Accomplishing a story schema by using a story structure, using a fine story, and listening a recorded st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story schema program of the group intervention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number of average clauses of children with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Second, a number of story-grammar structure elements and categories were increased by the story schema program. This result seemed to be that clear and direct story schema related the story structures and questions of story-grammar structure elements helped organize and maintain important information within story schema. Third, the group language intervention using story schema increased the number of cohesive markers on the children with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Participants used not only more various conjunctions and direct subordinate adverbs, but complicated sentences than pre-test. This result seemed to increase the narrative coherence on the children participated in group language intervention using the story schema. Based on above results, the group language intervention using story-schema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story expression abilities of children with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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