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초기에 해당하는 중학생들은 신체적 ㆍ 지적 ㆍ 정서적 ㆍ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으며 성장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환경에 대한 독자적인 사고와 태도를 갖게 되고, 자아정체 감을 형성하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과도기적 발달시기에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으므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교육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교과지도 위주의 교육에만 치중해왔고 생활지도 및 상담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에 대한 훈육 성 지도와 같은 최소한의 활동들만 이루어져왔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 지나친 경쟁과 소외감, 단절감, 좌절감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학생들 중 일부는 학교부적응과 중퇴, 집단 따 돌림, 자살, 범죄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로 불리며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서 중요한 논의의 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고, 학생들 개개인의 적성, 흥미, 능력, 포부, 성격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상담활동이 전문화되고 활성화되어야 하나,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할 때 가장 효율적일 수 있는가를 밝혀주는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학교상담은 종합적인 학교상담 이론에서 강조하는 전체 학생들의 인성 ㆍ 사회성 발달과 학업 발달, 진로발달을 도모하여 바람직한 인간적 성장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전문적 ㆍ 효율적이고 예방적인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교 단계별 학생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전문적 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를 분명히 하고,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것인가를 밝혀야 한다. 학교상담 내용 체계를 세우기 위해서는 학교상담의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들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들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의 학생들의 발달을 고려하여 연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상담을 구성하는 요인이 상담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적합한지에 대해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또한 상담을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방법으로는 일정한 시간을 배정하여 장기간에 걸쳐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교과 ㆍ 재량 ㆍ 특별활동을 연계하여 교과의 본문 내용과 학업 ㆍ 인성 ㆍ 진로 내용의 적절한 조합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과의 각 단원 내용과 가장 관계 깊은 학업 ㆍ 인성 ㆍ 진로를 연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그 실제 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과 ㆍ 인성 ㆍ 진로내용의 연계를 통한 상담 자료로 쓰이도록 하며,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교과 수업에 활용하여 부적응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모든 학생들에게 생애 역할을 사전에 학습시킴으로써 삶을 장기적 안목에서 주체적 ㆍ 계획적 ㆍ 합리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끄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우선, 학교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중학교 교육과정 계열에 따라 내용을 배열하여 중학교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런 연후에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여 평가 도구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는지 밝힌다. 끝으로 이렇게 개발된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모든 중학생을 대상으로 발달 과업 성취를 전문적으로 도와 구체적인 성과를 학교 현장에서 실현시키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었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미국과 국내의 학교상담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한 고찰, 종합 학교상담의 모형에 대한 고찰, 국내 중학교 교육목표 ㆍ 교과목표 ㆍ 교과서 ...
청소년 초기에 해당하는 중학생들은 신체적 ㆍ 지적 ㆍ 정서적 ㆍ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으며 성장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환경에 대한 독자적인 사고와 태도를 갖게 되고, 자아정체 감을 형성하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과도기적 발달시기에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으므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교육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교과지도 위주의 교육에만 치중해왔고 생활지도 및 상담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에 대한 훈육 성 지도와 같은 최소한의 활동들만 이루어져왔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 지나친 경쟁과 소외감, 단절감, 좌절감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학생들 중 일부는 학교부적응과 중퇴, 집단 따 돌림, 자살, 범죄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로 불리며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서 중요한 논의의 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고, 학생들 개개인의 적성, 흥미, 능력, 포부, 성격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상담활동이 전문화되고 활성화되어야 하나,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할 때 가장 효율적일 수 있는가를 밝혀주는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학교상담은 종합적인 학교상담 이론에서 강조하는 전체 학생들의 인성 ㆍ 사회성 발달과 학업 발달, 진로발달을 도모하여 바람직한 인간적 성장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전문적 ㆍ 효율적이고 예방적인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교 단계별 학생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전문적 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를 분명히 하고,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것인가를 밝혀야 한다. 학교상담 내용 체계를 세우기 위해서는 학교상담의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들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들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의 학생들의 발달을 고려하여 연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상담을 구성하는 요인이 상담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적합한지에 대해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또한 상담을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방법으로는 일정한 시간을 배정하여 장기간에 걸쳐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교과 ㆍ 재량 ㆍ 특별활동을 연계하여 교과의 본문 내용과 학업 ㆍ 인성 ㆍ 진로 내용의 적절한 조합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과의 각 단원 내용과 가장 관계 깊은 학업 ㆍ 인성 ㆍ 진로를 연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그 실제 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과 ㆍ 인성 ㆍ 진로내용의 연계를 통한 상담 자료로 쓰이도록 하며,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교과 수업에 활용하여 부적응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모든 학생들에게 생애 역할을 사전에 학습시킴으로써 삶을 장기적 안목에서 주체적 ㆍ 계획적 ㆍ 합리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끄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우선, 학교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중학교 교육과정 계열에 따라 내용을 배열하여 중학교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런 연후에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여 평가 도구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는지 밝힌다. 끝으로 이렇게 개발된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모든 중학생을 대상으로 발달 과업 성취를 전문적으로 도와 구체적인 성과를 학교 현장에서 실현시키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었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미국과 국내의 학교상담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한 고찰, 종합 학교상담의 모형에 대한 고찰, 국내 중학교 교육목표 ㆍ 교과목표 ㆍ 교과서 내용 분석, 청소년기 발달 과업 분석, 미국과 국내의 학교상담 관련 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요구조사 문항을 학년별로 50개씩 구성하여 학생(533명)ㆍ학 부모 (526명)ㆍ 교사(180명)에게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를 각 학년별로 설정하였다. 둘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미국의 필수 기술 성취 지침, 미국 학교상 담담 자 협회 기준, 미국 국가기준, 국내의 한국청소년상담원 및 학교상담 내용에 관련된 연구를 고찰하여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을 학업발달, 진로발달, 인성 ㆍ 사회성 발달로 구성하였다. 셋째, 교과서 내용을 분석 ㆍ 추출한 후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중학교 교육과정 계열 및 발달단계에 따라 학년별 34차 시를 차 시 별로 활동지침서, 학생용과 교사용 자료를 개발하여 교과 ㆍ 재량 ㆍ 특별 활동을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학급단위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넷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전라남도 광양시에 소재한 K여자중학교 528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9개요인 58문항을 개발하였다. 다섯째, 개발한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학년 1개 학급에 18회기의 프로그램을 정규 수업시간에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을 확인해 본 결과 학교상담 프로그램 내용 영역은 크게 학업 발달, 인성 ㆍ 사회성 발달, 진로 발달 영역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둘째,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 요소를 확인하기 위해 질문지법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의견을 조사해 본 결과 인성 ㆍ 사회성 발달 영역에서는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가족의 책임에 관해 알기, 의사결정 하기, 타인들을 이해하고 사이 좋게 지내기, 약물 및 음주 흡연이 나와 친구들에게 미치는 영향, 성에 대해 알기, 자아 조절력 기르기, 인터넷 이해하기, 폭력에 대해 알기 등의 9개의 항목이 포함되었다. 학업 발달은 학업에 대한 계획 세우기, 공부 및 학습기술 향상하기 등의 2개의 항목이 포함되었다. 진로 발달은 진로 탐색 및 계획, 자아영역, 직업세계, 직업정보 등의 4개의 항목이 포함되었다. 셋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 체계를 중학교 학년별 내용체계로 계열성 있게 구성하기 위해, 현 형 중학교 7차 교육과정의 계열에 따라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학교 학년별 학교상담 내용체계를 제시하였다. 넷째, 중학교 학년별 학교상담 내용체계에 따라 목표 설정, 내용 선정, 실행 단계, 평가 단계로 하는 개발 모형에 입각하여 학년별 각각 34회기의 학업 발달, 인성 ㆍ 사회성 발달, 진로 발달 영역의 활동지침, 교사용 자료, 학생용 자료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중학교 학교상담 학급단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섯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척도 개발 결과, 9개 요인은 대인 관계ㆍ자 아 존중 감 ㆍ 진로 태 도 ㆍ 학습 에 대한 동기 및 적극 성 ㆍ 진로 에 대한 자기 이해 ㆍ 학습에 대한 계획성 및 조직성 ㆍ 학습전략 ㆍ 진로에 대한 정보 수집 및 노력 ㆍ 학교환경 및 생활적응인 것으로 밝혀졌다. 여섯째, 개발된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통해 검증한 결과 학업 영역 및 인성 ㆍ 사회성 영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담에 대한 참가자들의 반응 및 만족도 평가에서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높게 나타나 본 연구자가 개발한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학급단위 상담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과 학급을 단위로 한 상담프로그램의 효과 지속성을 재확인시켜 주는 또 하나의 결과로 학급단위 상담 활동이 예방과 발달의 학교상담 목적에 맞는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일곱째, 이론적 연구에서 제시한 종합적 발달적 학교상담 모델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조사는 학교상담의 현 주소와 학교상담 활성화를 위한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학교현장에 적합한 상담모델은 소수의 문제 학생을 대상으로 병리와 역기능에 초점을 둔 모델이 아니라 교육체제의 통합적인 한 부분으로서 적극적이고 예방적인 측면에서 유아기부터 고등학교 시기까지 학생들의 개인적 발달, 사회적 발달, 학업발달 및 진로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전체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인간의 긍정적인 특성을 계발하고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새로운 상담모델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학교상담이 학생들이 학교 안팎에서 당면하는 제반 문제를 예방하고 스스로 해결하며 건강하게 적응 및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조력하는 활동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학급 전제 인원을 대상으로 인간의 긍정적 특성을 마음껏 발휘하도록 이끌어 주어 학생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실제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학생의 행복과 성공을 지원하고 신뢰와 존중의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종합적 의미는 첫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틀을 확인하는 작업은 학교교육 체계에 국가수준의 학교상담이 하나의 전문적이고 명시된 교육활동으로 자리 잡지 못한 한국의 현실을 앞서가는 논의임에 분명한다. 그러나 기존의 생활지도나 상담이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충분치 못하여 학교상담의 효과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인성교육을 위한 적합한 모델이 강력히 요청되고 있는 시기에 인성과 사회성 함양을 전문적으로 육성하고 진로 발달과 학업 성취를 전문적으로 보조할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부재하는 현재의 학교 현장의 교사에게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학생들과 활동할 수 있는 학년별 상담프로그램 내용이라는 사실은 틀림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중학교 학년별 학급상담 프로그램 내용구성과 활동 지를 학교현장에서 연간 교육과정운영에서 교과와 연계하여 1년에 34회기의 상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부적응적인 문제의 제거나 해결보다는 학급 구성원 전체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목표지향적인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이 성장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행복한 생활을 하도록 돕는 중요한 교육 실천 중의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학교 학교상담의 제도적 차원과 정책적 차원의 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제도적 차원으로는 첫째, 학교상담이 전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예방적 차원에서의 인성 ㆍ 사회성 발달, 학업 발달, 진로 발달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년별 교육내용 체계가 분명하게 제시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상담 내용 영역을 인성 ㆍ 사회성 발달, 학업 발달, 진로 발달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 하위구성요소를 추출하여 학교상담 내용체계의 기본 틀을 제시해 보았다. 내용 영역을 확인하고 체계를 잡는 작업은 학교상담이 학교에서 제 기능을 할 수 있기 위해 하루빨리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며, 학교 상담의 내용으로서 무엇을 포함시킬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수혜자인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교상담 내용체계의 기본 틀을 제시 했듯이 이제는 국가차원에서 학교상담 내용체계의 기본 틀을 제시하여 학교현장에 보급 및 확산이 필요하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장차 학교상담체제가 확립되고 전국적으로 학교상담자들이 활동하게 될 때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학교상담의 기본 틀을 만들어 보급하여 학교 현장에서 잘 활용 될 수 있도록 교육시킬 필요성을 주장한 데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상담 내용체계의 기본 틀을 제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미국의 국가모델을 토대로 우리나라 중등학교 상담교사의 역할을 제시 했듯이 종합적 발달적 상담도입으로 예방 활동에 중점을 두면서 모든 학생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여야 한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예방 활동은 창의적 재량 활동 수업 시간을 활용한 학급단위의 상담을 구조화된 집단상담 형태로 진행할 것을 주장 한데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들은 학급단위의 집단상담 형태로 모든 학생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서 문제 해결 상담활동보다는 예방 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국가 표준이나 기준을 마련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정책적 차원으로는 첫째, 본 연구에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이 종합적 학교상담에서 주장하는 예방 교육과 팀워크를 강조와 맥을 같이 한다고 제시 했듯이 지역 인사와의 유기적 연계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병환이 학교폭력의 문제가 점차 심각한 양상으로 치닫고 있고 관련 대책이 수립되어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은 것은 학교폭력 유관기관간의 유기적인 연계체제가 확립되어 있지 못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고 주장 한데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폭력관련 지역 유관기관과의 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실무적 가이드라인과 프로토콜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학교 전문상담교사제도의 배치가 필요하다. 외국의 경우에는 교과지도 교사와 학생지도 담당자의 업무가 구분되어 상담전문 인력이 학생지도를 담당하며 지속적인 학생관리 체제를 구축하여, 전문상담인력이 학생지도 및 상담을 수행하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학교체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소수의 전문상담교사가 지역교육청 단위로 배치되어 순회상담을 하고 있으나 효과가 미미하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를 외국처럼 학교마다 배치하여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직원들의 상담까지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청소년 초기에 해당하는 중학생들은 신체적 ㆍ 지적 ㆍ 정서적 ㆍ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으며 성장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환경에 대한 독자적인 사고와 태도를 갖게 되고, 자아정체 감을 형성하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과도기적 발달시기에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으므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교육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교과지도 위주의 교육에만 치중해왔고 생활지도 및 상담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에 대한 훈육 성 지도와 같은 최소한의 활동들만 이루어져왔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 지나친 경쟁과 소외감, 단절감, 좌절감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학생들 중 일부는 학교부적응과 중퇴, 집단 따 돌림, 자살, 범죄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로 불리며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서 중요한 논의의 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고, 학생들 개개인의 적성, 흥미, 능력, 포부, 성격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상담활동이 전문화되고 활성화되어야 하나,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할 때 가장 효율적일 수 있는가를 밝혀주는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학교상담은 종합적인 학교상담 이론에서 강조하는 전체 학생들의 인성 ㆍ 사회성 발달과 학업 발달, 진로발달을 도모하여 바람직한 인간적 성장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전문적 ㆍ 효율적이고 예방적인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교 단계별 학생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전문적 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를 분명히 하고,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것인가를 밝혀야 한다. 학교상담 내용 체계를 세우기 위해서는 학교상담의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들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들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의 학생들의 발달을 고려하여 연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상담을 구성하는 요인이 상담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적합한지에 대해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또한 상담을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방법으로는 일정한 시간을 배정하여 장기간에 걸쳐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교과 ㆍ 재량 ㆍ 특별활동을 연계하여 교과의 본문 내용과 학업 ㆍ 인성 ㆍ 진로 내용의 적절한 조합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과의 각 단원 내용과 가장 관계 깊은 학업 ㆍ 인성 ㆍ 진로를 연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그 실제 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과 ㆍ 인성 ㆍ 진로내용의 연계를 통한 상담 자료로 쓰이도록 하며,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교과 수업에 활용하여 부적응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모든 학생들에게 생애 역할을 사전에 학습시킴으로써 삶을 장기적 안목에서 주체적 ㆍ 계획적 ㆍ 합리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끄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우선, 학교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중학교 교육과정 계열에 따라 내용을 배열하여 중학교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런 연후에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여 평가 도구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는지 밝힌다. 끝으로 이렇게 개발된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모든 중학생을 대상으로 발달 과업 성취를 전문적으로 도와 구체적인 성과를 학교 현장에서 실현시키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었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미국과 국내의 학교상담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한 고찰, 종합 학교상담의 모형에 대한 고찰, 국내 중학교 교육목표 ㆍ 교과목표 ㆍ 교과서 내용 분석, 청소년기 발달 과업 분석, 미국과 국내의 학교상담 관련 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요구조사 문항을 학년별로 50개씩 구성하여 학생(533명)ㆍ학 부모 (526명)ㆍ 교사(180명)에게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를 각 학년별로 설정하였다. 둘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미국의 필수 기술 성취 지침, 미국 학교상 담담 자 협회 기준, 미국 국가기준, 국내의 한국청소년상담원 및 학교상담 내용에 관련된 연구를 고찰하여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을 학업발달, 진로발달, 인성 ㆍ 사회성 발달로 구성하였다. 셋째, 교과서 내용을 분석 ㆍ 추출한 후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중학교 교육과정 계열 및 발달단계에 따라 학년별 34차 시를 차 시 별로 활동지침서, 학생용과 교사용 자료를 개발하여 교과 ㆍ 재량 ㆍ 특별 활동을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학급단위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넷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전라남도 광양시에 소재한 K여자중학교 528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9개요인 58문항을 개발하였다. 다섯째, 개발한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학년 1개 학급에 18회기의 프로그램을 정규 수업시간에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을 확인해 본 결과 학교상담 프로그램 내용 영역은 크게 학업 발달, 인성 ㆍ 사회성 발달, 진로 발달 영역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둘째,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 요소를 확인하기 위해 질문지법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의견을 조사해 본 결과 인성 ㆍ 사회성 발달 영역에서는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가족의 책임에 관해 알기, 의사결정 하기, 타인들을 이해하고 사이 좋게 지내기, 약물 및 음주 흡연이 나와 친구들에게 미치는 영향, 성에 대해 알기, 자아 조절력 기르기, 인터넷 이해하기, 폭력에 대해 알기 등의 9개의 항목이 포함되었다. 학업 발달은 학업에 대한 계획 세우기, 공부 및 학습기술 향상하기 등의 2개의 항목이 포함되었다. 진로 발달은 진로 탐색 및 계획, 자아영역, 직업세계, 직업정보 등의 4개의 항목이 포함되었다. 셋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 체계를 중학교 학년별 내용체계로 계열성 있게 구성하기 위해, 현 형 중학교 7차 교육과정의 계열에 따라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학교 학년별 학교상담 내용체계를 제시하였다. 넷째, 중학교 학년별 학교상담 내용체계에 따라 목표 설정, 내용 선정, 실행 단계, 평가 단계로 하는 개발 모형에 입각하여 학년별 각각 34회기의 학업 발달, 인성 ㆍ 사회성 발달, 진로 발달 영역의 활동지침, 교사용 자료, 학생용 자료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중학교 학교상담 학급단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섯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척도 개발 결과, 9개 요인은 대인 관계ㆍ자 아 존중 감 ㆍ 진로 태 도 ㆍ 학습 에 대한 동기 및 적극 성 ㆍ 진로 에 대한 자기 이해 ㆍ 학습에 대한 계획성 및 조직성 ㆍ 학습전략 ㆍ 진로에 대한 정보 수집 및 노력 ㆍ 학교환경 및 생활적응인 것으로 밝혀졌다. 여섯째, 개발된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통해 검증한 결과 학업 영역 및 인성 ㆍ 사회성 영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담에 대한 참가자들의 반응 및 만족도 평가에서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높게 나타나 본 연구자가 개발한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학급단위 상담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과 학급을 단위로 한 상담프로그램의 효과 지속성을 재확인시켜 주는 또 하나의 결과로 학급단위 상담 활동이 예방과 발달의 학교상담 목적에 맞는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일곱째, 이론적 연구에서 제시한 종합적 발달적 학교상담 모델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조사는 학교상담의 현 주소와 학교상담 활성화를 위한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학교현장에 적합한 상담모델은 소수의 문제 학생을 대상으로 병리와 역기능에 초점을 둔 모델이 아니라 교육체제의 통합적인 한 부분으로서 적극적이고 예방적인 측면에서 유아기부터 고등학교 시기까지 학생들의 개인적 발달, 사회적 발달, 학업발달 및 진로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전체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인간의 긍정적인 특성을 계발하고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새로운 상담모델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학교상담이 학생들이 학교 안팎에서 당면하는 제반 문제를 예방하고 스스로 해결하며 건강하게 적응 및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조력하는 활동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학급 전제 인원을 대상으로 인간의 긍정적 특성을 마음껏 발휘하도록 이끌어 주어 학생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실제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학생의 행복과 성공을 지원하고 신뢰와 존중의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종합적 의미는 첫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틀을 확인하는 작업은 학교교육 체계에 국가수준의 학교상담이 하나의 전문적이고 명시된 교육활동으로 자리 잡지 못한 한국의 현실을 앞서가는 논의임에 분명한다. 그러나 기존의 생활지도나 상담이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충분치 못하여 학교상담의 효과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인성교육을 위한 적합한 모델이 강력히 요청되고 있는 시기에 인성과 사회성 함양을 전문적으로 육성하고 진로 발달과 학업 성취를 전문적으로 보조할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부재하는 현재의 학교 현장의 교사에게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학생들과 활동할 수 있는 학년별 상담프로그램 내용이라는 사실은 틀림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중학교 학년별 학급상담 프로그램 내용구성과 활동 지를 학교현장에서 연간 교육과정운영에서 교과와 연계하여 1년에 34회기의 상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부적응적인 문제의 제거나 해결보다는 학급 구성원 전체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목표지향적인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이 성장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행복한 생활을 하도록 돕는 중요한 교육 실천 중의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학교 학교상담의 제도적 차원과 정책적 차원의 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제도적 차원으로는 첫째, 학교상담이 전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예방적 차원에서의 인성 ㆍ 사회성 발달, 학업 발달, 진로 발달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년별 교육내용 체계가 분명하게 제시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상담 내용 영역을 인성 ㆍ 사회성 발달, 학업 발달, 진로 발달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 하위구성요소를 추출하여 학교상담 내용체계의 기본 틀을 제시해 보았다. 내용 영역을 확인하고 체계를 잡는 작업은 학교상담이 학교에서 제 기능을 할 수 있기 위해 하루빨리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며, 학교 상담의 내용으로서 무엇을 포함시킬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수혜자인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교상담 내용체계의 기본 틀을 제시 했듯이 이제는 국가차원에서 학교상담 내용체계의 기본 틀을 제시하여 학교현장에 보급 및 확산이 필요하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장차 학교상담체제가 확립되고 전국적으로 학교상담자들이 활동하게 될 때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학교상담의 기본 틀을 만들어 보급하여 학교 현장에서 잘 활용 될 수 있도록 교육시킬 필요성을 주장한 데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상담 내용체계의 기본 틀을 제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미국의 국가모델을 토대로 우리나라 중등학교 상담교사의 역할을 제시 했듯이 종합적 발달적 상담도입으로 예방 활동에 중점을 두면서 모든 학생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여야 한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예방 활동은 창의적 재량 활동 수업 시간을 활용한 학급단위의 상담을 구조화된 집단상담 형태로 진행할 것을 주장 한데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들은 학급단위의 집단상담 형태로 모든 학생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서 문제 해결 상담활동보다는 예방 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국가 표준이나 기준을 마련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정책적 차원으로는 첫째, 본 연구에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이 종합적 학교상담에서 주장하는 예방 교육과 팀워크를 강조와 맥을 같이 한다고 제시 했듯이 지역 인사와의 유기적 연계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병환이 학교폭력의 문제가 점차 심각한 양상으로 치닫고 있고 관련 대책이 수립되어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은 것은 학교폭력 유관기관간의 유기적인 연계체제가 확립되어 있지 못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고 주장 한데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폭력관련 지역 유관기관과의 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실무적 가이드라인과 프로토콜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학교 전문상담교사제도의 배치가 필요하다. 외국의 경우에는 교과지도 교사와 학생지도 담당자의 업무가 구분되어 상담전문 인력이 학생지도를 담당하며 지속적인 학생관리 체제를 구축하여, 전문상담인력이 학생지도 및 상담을 수행하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학교체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소수의 전문상담교사가 지역교육청 단위로 배치되어 순회상담을 하고 있으나 효과가 미미하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를 외국처럼 학교마다 배치하여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직원들의 상담까지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Middle school students in early adolescence period undergo various changes in physical, intellectual, emotional and social ways. The students in this period begin to have personal thoughts and attitudes on themselves, others and their environment, they form their self-identity and acquire social ski...
Middle school students in early adolescence period undergo various changes in physical, intellectual, emotional and social ways. The students in this period begin to have personal thoughts and attitudes on themselves, others and their environment, they form their self-identity and acquire social skills. For the fact that most of their time is alloted to school through this transition period, it raises a discussion on the important role and function of school education. School education, however, only allows a great proportion on knowledge and standardized instruction with an ignorance of students' individuality for the need of advanced school entrance. Under these conditions, guidance or counseling has been carried out at the very least occasions such as disciplining problem students. As a result, students face excessive competition and stress with sense of alienation, sense of estrangement or frustration and cause critical problems like dropping out of school, group isolation, committing suicide or juvenile delinquency, which have been vital issues in society as well as field of education. In this reality, to help with being well-developed and enabling self-realization as a consequence of properly choosing a career aligned with personal aptitudes, interests, abilities, aspirations and characteristics it is necessary to specialize and vitalize school counseling. However, specific contents and methods of clarifying what activities and which ways should be effective are not yet to be thoroughly studied. To set up contents' array on school counseling, it needs to identify contents on school counseling and detailed constituents of each contents' scope. Besides, those constituents should consider students' development from primary school to high school period in order to develop comprehensive classroom-based school counseling programs and should be ensured to appropriately measure the effects of counseling. To suggest ways in counseling students more effectively, the realization of systematic and continuous curriculum is required with certain alloted time in a long period. In order to do it, we can try combination textbooks with academic, personality and career contents. Those materials would be used in real counseling processes or in classes and all students can learn lifetime roles before experiencing maladaptive problems. Therefore they can be helped to live systematically, and reasonably. This research was based on three purposes. First, the content's line of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confirmed and one purpose of the program set a goal by extracting the subcomponent at each content's line. Second, another purpose of the research was to develop an effectiveness verification scale of classroom-based school counseling program enhancing effectiveness of middle school counseling program and to clarify of which sub component evaluation method was composed. Third, the other goal was the verification of this developed school counselling program like this. It verified that this program was effective on helping middle school students fulfill the tasks of the development technically, futhermore it will achieve some concrete results in the school fiel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first, the content's line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was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such as academic development, personality/sociality development and career development, course development after confirming it through document research. Second, the survey on the views of the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with research questions to confirm the subcomponent followed by the content's line, shows that nine items such as to understand and accept themselves, know about the responsibility of family, make decisions, understand others and get along with others, know the influence of drugs, drinking and smoking on their friends and themselves, raise self-control ability, understand the internet and know about the violence are included. The course development includes course exploration and planning, ego-sphere and work world, work information. Third, to make the subcomponent system at each content's line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into that of middle school year-unit for systematization, the contents of the textbook are analyzed according to the seventh current curriculum. Consequently we presented the school counselling content system by school year-unit in middle school. Fourth, according to the school counselling content system by school year-unit in middle school, we invented middle school counselling class-unit program, based on developing model composed of goal establishment, content selection, fulfillment steps and evaluation steps. Composed of each 34 periods' study achievement in grades, personality and sociality, course development line's activity guidelines, resources for teachers, resources for students, the program is designed for the whole students. Fifth, I would like to say the total developing school counselling model which was suggested in theoretical research and the investigation on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demands, show the direction for the school counselling's current status and it's revitalization. In other words, the school counselling which is suited for schools does not focus on the pathology or reverse function with the trouble students. Schools need to have a new school counselling model focused on development and advancement of human-being's positive personality. It is the synthetic part of the educational system. Futhermore, it will encourage on students' personal development, social development, school work development and course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high school through diverse experience in an active and preventive way. Provided that we regard school counselling as a total and systematical aid activities. Under this condition it will help students prevent and solve the various problems voluntarily in and out of the school, it will make each student in class show his or her ability to the fullest for human-beings' positive individuality. Moreover it will be meaningful in that it can not only support students' happiness and success, but also contribute to forming their learning community based on confidence and respect to help students perform their role practically. Sixth, the results verified the effects of the developed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shows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in learning habits, course exploration, a stability test, and the posttes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Likewise the positive response in general came up so high in the participant's response and satisfaction assessment that this developed school counselling program proved to be very effective in the school. Seventh, when it comes to the fact that school counseling is a systematically and comprehensively support system to prevent students from all matters in and/or out of school and to help deal with their problems by themselves to become a well-adapted and developed person, school counseling will be a meaningful support system in forming a learning-community with trust and respect and in assisting all students with their well-being and success by giving them many chances to experience performing their own role as a member of the classroom.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s discussions and results, I suggest alternatives for the middle school counseling on an institutional and political dimensions. There are two suggestions in the institutional way; first, I propose that now is the time for our nation to develop the framework of the school counseling content system-like I presented in my research- and to apply and disseminate it to the practical educational field. What I suggest is aligned with the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s comment, "When the time comes school counseling system is set and school counselors nationally works, we need an actually well-performed school counseling frameworks to our nation and we need to make a good usage of it". Second, as presenting the role of Korea Secondary School Counselor based on ASCA in this research, I suggest we should put emphasis on prevention with comprehensive and developmental counseling system along with all students' well-development This suggestion also has relation with that of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they insist prevention using Creative Discretionary Activities be performed in classroom-based counseling as structured group counseling. There are two other suggestions in the political way; first, to correspond with the issue what Lee Byung Hwan brought up: The reason for the various alternatives on school violence showing little improvement is no related systems having been made with related organization I suggest we construct systems between school and local-related organization to set the practical guideline and protocol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Second, professional counselors should be placed in school. On the contrary to Korea, in foreign schools, teachers and counselors are divided upon their tasks so that counseling specialists are only responsible for guiding students and they have legal rights to continuously guide and counsel the students.
Middle school students in early adolescence period undergo various changes in physical, intellectual, emotional and social ways. The students in this period begin to have personal thoughts and attitudes on themselves, others and their environment, they form their self-identity and acquire social skills. For the fact that most of their time is alloted to school through this transition period, it raises a discussion on the important role and function of school education. School education, however, only allows a great proportion on knowledge and standardized instruction with an ignorance of students' individuality for the need of advanced school entrance. Under these conditions, guidance or counseling has been carried out at the very least occasions such as disciplining problem students. As a result, students face excessive competition and stress with sense of alienation, sense of estrangement or frustration and cause critical problems like dropping out of school, group isolation, committing suicide or juvenile delinquency, which have been vital issues in society as well as field of education. In this reality, to help with being well-developed and enabling self-realization as a consequence of properly choosing a career aligned with personal aptitudes, interests, abilities, aspirations and characteristics it is necessary to specialize and vitalize school counseling. However, specific contents and methods of clarifying what activities and which ways should be effective are not yet to be thoroughly studied. To set up contents' array on school counseling, it needs to identify contents on school counseling and detailed constituents of each contents' scope. Besides, those constituents should consider students' development from primary school to high school period in order to develop comprehensive classroom-based school counseling programs and should be ensured to appropriately measure the effects of counseling. To suggest ways in counseling students more effectively, the realization of systematic and continuous curriculum is required with certain alloted time in a long period. In order to do it, we can try combination textbooks with academic, personality and career contents. Those materials would be used in real counseling processes or in classes and all students can learn lifetime roles before experiencing maladaptive problems. Therefore they can be helped to live systematically, and reasonably. This research was based on three purposes. First, the content's line of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confirmed and one purpose of the program set a goal by extracting the subcomponent at each content's line. Second, another purpose of the research was to develop an effectiveness verification scale of classroom-based school counseling program enhancing effectiveness of middle school counseling program and to clarify of which sub component evaluation method was composed. Third, the other goal was the verification of this developed school counselling program like this. It verified that this program was effective on helping middle school students fulfill the tasks of the development technically, futhermore it will achieve some concrete results in the school fiel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first, the content's line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was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such as academic development, personality/sociality development and career development, course development after confirming it through document research. Second, the survey on the views of the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with research questions to confirm the subcomponent followed by the content's line, shows that nine items such as to understand and accept themselves, know about the responsibility of family, make decisions, understand others and get along with others, know the influence of drugs, drinking and smoking on their friends and themselves, raise self-control ability, understand the internet and know about the violence are included. The course development includes course exploration and planning, ego-sphere and work world, work information. Third, to make the subcomponent system at each content's line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into that of middle school year-unit for systematization, the contents of the textbook are analyzed according to the seventh current curriculum. Consequently we presented the school counselling content system by school year-unit in middle school. Fourth, according to the school counselling content system by school year-unit in middle school, we invented middle school counselling class-unit program, based on developing model composed of goal establishment, content selection, fulfillment steps and evaluation steps. Composed of each 34 periods' study achievement in grades, personality and sociality, course development line's activity guidelines, resources for teachers, resources for students, the program is designed for the whole students. Fifth, I would like to say the total developing school counselling model which was suggested in theoretical research and the investigation on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demands, show the direction for the school counselling's current status and it's revitalization. In other words, the school counselling which is suited for schools does not focus on the pathology or reverse function with the trouble students. Schools need to have a new school counselling model focused on development and advancement of human-being's positive personality. It is the synthetic part of the educational system. Futhermore, it will encourage on students' personal development, social development, school work development and course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high school through diverse experience in an active and preventive way. Provided that we regard school counselling as a total and systematical aid activities. Under this condition it will help students prevent and solve the various problems voluntarily in and out of the school, it will make each student in class show his or her ability to the fullest for human-beings' positive individuality. Moreover it will be meaningful in that it can not only support students' happiness and success, but also contribute to forming their learning community based on confidence and respect to help students perform their role practically. Sixth, the results verified the effects of the developed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shows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in learning habits, course exploration, a stability test, and the posttes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Likewise the positive response in general came up so high in the participant's response and satisfaction assessment that this developed school counselling program proved to be very effective in the school. Seventh, when it comes to the fact that school counseling is a systematically and comprehensively support system to prevent students from all matters in and/or out of school and to help deal with their problems by themselves to become a well-adapted and developed person, school counseling will be a meaningful support system in forming a learning-community with trust and respect and in assisting all students with their well-being and success by giving them many chances to experience performing their own role as a member of the classroom.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s discussions and results, I suggest alternatives for the middle school counseling on an institutional and political dimensions. There are two suggestions in the institutional way; first, I propose that now is the time for our nation to develop the framework of the school counseling content system-like I presented in my research- and to apply and disseminate it to the practical educational field. What I suggest is aligned with the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s comment, "When the time comes school counseling system is set and school counselors nationally works, we need an actually well-performed school counseling frameworks to our nation and we need to make a good usage of it". Second, as presenting the role of Korea Secondary School Counselor based on ASCA in this research, I suggest we should put emphasis on prevention with comprehensive and developmental counseling system along with all students' well-development This suggestion also has relation with that of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they insist prevention using Creative Discretionary Activities be performed in classroom-based counseling as structured group counseling. There are two other suggestions in the political way; first, to correspond with the issue what Lee Byung Hwan brought up: The reason for the various alternatives on school violence showing little improvement is no related systems having been made with related organization I suggest we construct systems between school and local-related organization to set the practical guideline and protocol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Second, professional counselors should be placed in school. On the contrary to Korea, in foreign schools, teachers and counselors are divided upon their tasks so that counseling specialists are only responsible for guiding students and they have legal rights to continuously guide and counsel the students.
주제어
#career development personality/sociality development academic development development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봉호
학위수여기관
순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v, 600 p.
키워드
career development personality/sociality development academic development development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