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신봉호 (순천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소년 초기에 해당하는 중학생들은 신체적 ㆍ 지적 ㆍ 정서적 ㆍ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으며 성장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환경에 대한 독자적인 사고와 태도를 갖게 되고, 자아정체 감을 형성하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과도기적 발달시기에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으므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교육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교과지도 위주의 교육에만 치중해왔고 생활지도 및 상담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에 대한 훈육 성 지도와 같은 최소한의 활동들만 이루어져왔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 지나친 경쟁과 소외감, 단절감, 좌절감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학생들 중 일부는 학교부적응과 중퇴, 집단 따 돌림, 자살, 범죄 등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로 불리며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서 중요한 논의의 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고, 학생들 개개인의 적성, 흥미, 능력, 포부, 성격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상담활동이 전문화되고 활성화되어야 하나,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할 때 가장 효율적일 수 있는가를 밝혀주는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학교상담은 종합적인 학교상담 이론에서 강조하는 전체 학생들의 인성 ㆍ 사회성 발달과 학업 발달, 진로발달을 도모하여 바람직한 인간적 성장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전문적 ㆍ 효율적이고 예방적인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교 단계별 학생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전문적 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를 분명히 하고,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것인가를 밝혀야 한다. 학교상담 내용 체계를 세우기 위해서는 학교상담의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들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 영역별 하위 구성요소들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의 학생들의 발달을 고려하여 연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상담을 구성하는 요인이 상담의 효과를 측정하는데 적합한지에 대해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또한 상담을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방법으로는 일정한 시간을 배정하여 장기간에 걸쳐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교과 ㆍ 재량 ㆍ 특별활동을 연계하여 교과의 본문 내용과 학업 ㆍ 인성 ㆍ 진로 내용의 적절한 조합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과의 각 단원 내용과 가장 관계 깊은 학업 ㆍ 인성 ㆍ 진로를 연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그 실제 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과 ㆍ 인성 ㆍ 진로내용의 연계를 통한 상담 자료로 쓰이도록 하며,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교과 수업에 활용하여 부적응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모든 학생들에게 생애 역할을 사전에 학습시킴으로써 삶을 장기적 안목에서 주체적 ㆍ 계획적 ㆍ 합리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끄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우선, 학교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중학교 교육과정 계열에 따라 내용을 배열하여 중학교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런 연후에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여 평가 도구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는지 밝힌다. 끝으로 이렇게 개발된 학급단위 학교상담 프로그램이 모든 중학생을 대상으로 발달 과업 성취를 전문적으로 도와 구체적인 성과를 학교 현장에서 실현시키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었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미국과 국내의 학교상담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한 고찰, 종합 학교상담의 모형에 대한 고찰, 국내 중학교 교육목표 ㆍ 교과목표 ㆍ 교과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ddle school students in early adolescence period undergo various changes in physical, intellectual, emotional and social ways. The students in this period begin to have personal thoughts and attitudes on themselves, others and their environment, they form their self-identity and acquire social ski...

주제어

#career development personality/sociality development academic development development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봉호
학위수여기관 순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v, 600 p.
키워드 career development personality/sociality development academic development development of the school counselling program in middle schoo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06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