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은 글로벌화에 따른 치열한 경쟁 체제 하에서 생존과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세계정세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고 변화를 선도하려는 미래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인적자원을 통한 변화와 혁신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됨에 따라 기업에서는 학습을 통한 인재육성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맞물려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e-learning은 비용절감을 통한 효율성 도모 측면에서 선호되는 기업교육 형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기업의 집합교육과 e-learning의 실무전이를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이 여성으로 구성된 ...
오늘날 기업은 글로벌화에 따른 치열한 경쟁 체제 하에서 생존과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세계정세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고 변화를 선도하려는 미래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인적자원을 통한 변화와 혁신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됨에 따라 기업에서는 학습을 통한 인재육성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맞물려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e-learning은 비용절감을 통한 효율성 도모 측면에서 선호되는 기업교육 형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기업의 집합교육과 e-learning의 실무전이를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이 여성으로 구성된 콜센터의 e-learning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e-learning에서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보상, 관리자 지원, 컨텐츠 업무관련성과 같은 학습동기는 교육 참여도와 관련된 변수이며, 동시에 업무활용도와 관련변수로도 간주되는 변수이다. 그러므로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보상, 관리자 지원, 컨텐츠 업무관련성 역시 e-learning 환경에서 업무활용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학습전이 관련변수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콜센터기업 e-learning의 참여도 및 업무활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콜센터 e-learning에서 학습자 특성(자기효능감, 성취동기)은 참여도에 영향력을 가지는가? [연구문제 2] 콜센터 e-learning에서 조직상황적 특성(보상, 관리자 지원)은 참여도에 영향력을 가지는가? [연구문제 3] 콜센터 e-learning에서 업무관련성(교육훈련 내용)은 참여도에 영향력을 가지는가? [연구문제 4] 콜센터 e-learning에서 참여도는 업무활용도(전이)에 영향력을 가지는가? [연구문제 5] 콜센터 e-learning에서 참여도는 교육훈련자 특성, 조직상황적 특성, 교육훈련 내용과 업무활용도(전이)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콜센터의 e-learning 교육의 업무활용도에 관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에서 학습자특성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이 e-learning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learning에서 조직상황적 특성인 보상이 높을 수록 e-learning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e-learning 컨텐츠의 업무 관련성이 높을수록 e-learning 참여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e-learning 참여도가 높을수록 업무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e-learning 참여도는 학습자의 특성, 조직상황적 특성, 교육내용의 특성과 업무 활용도 사이를 부분 매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 기업은 글로벌화에 따른 치열한 경쟁 체제 하에서 생존과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세계정세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고 변화를 선도하려는 미래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인적자원을 통한 변화와 혁신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됨에 따라 기업에서는 학습을 통한 인재육성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맞물려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e-learning은 비용절감을 통한 효율성 도모 측면에서 선호되는 기업교육 형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기업의 집합교육과 e-learning의 실무전이를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이 여성으로 구성된 콜센터의 e-learning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e-learning에서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보상, 관리자 지원, 컨텐츠 업무관련성과 같은 학습동기는 교육 참여도와 관련된 변수이며, 동시에 업무활용도와 관련변수로도 간주되는 변수이다. 그러므로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보상, 관리자 지원, 컨텐츠 업무관련성 역시 e-learning 환경에서 업무활용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학습전이 관련변수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콜센터기업 e-learning의 참여도 및 업무활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콜센터 e-learning에서 학습자 특성(자기효능감, 성취동기)은 참여도에 영향력을 가지는가? [연구문제 2] 콜센터 e-learning에서 조직상황적 특성(보상, 관리자 지원)은 참여도에 영향력을 가지는가? [연구문제 3] 콜센터 e-learning에서 업무관련성(교육훈련 내용)은 참여도에 영향력을 가지는가? [연구문제 4] 콜센터 e-learning에서 참여도는 업무활용도(전이)에 영향력을 가지는가? [연구문제 5] 콜센터 e-learning에서 참여도는 교육훈련자 특성, 조직상황적 특성, 교육훈련 내용과 업무활용도(전이)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콜센터의 e-learning 교육의 업무활용도에 관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에서 학습자특성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이 e-learning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learning에서 조직상황적 특성인 보상이 높을 수록 e-learning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e-learning 컨텐츠의 업무 관련성이 높을수록 e-learning 참여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e-learning 참여도가 높을수록 업무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e-learning 참여도는 학습자의 특성, 조직상황적 특성, 교육내용의 특성과 업무 활용도 사이를 부분 매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s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s growing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corporations and interested in education more than ever. Especially, with the technology development, e-learning method by corporations in aspect of efficiency. However on the other side of this marvelous gro...
As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s growing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corporations and interested in education more than ever. Especially, with the technology development, e-learning method by corporations in aspect of efficiency. However on the other side of this marvelous growth, dropout and arguments on effectiveness become critical issues. Therefore, to resolve these problems, it is urgent to figure out the needs of corporations and learners and seek the strategies of designing and managing e-learning. The actual proof study on training of customer care reps and the transfer of the training to the work as the role of callcenter changes has been practiced for this research.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rner,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zation, the training session, and learning for e-learning have been set as independent variables. The main cause that the participation has been formed has been set as a parameter. The Research questions are : 1. Do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rner(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have direct effects on participation? 2. Do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zation(compensation, manager support) have direct effects on participation? 3. Do the training session(business relevance) have direct effects on participation? 4. Do the participation have direct effects on business transfer? 5. Do the participation have mediator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compensation, manager support, business relevance and business transfer? The study has been done by collecting and analyzing the data from 253 agents. The research results are : 1. The higher self-efficacy and achieve motivation, the high participation in e-learning. 2. The higher compensation, the high participation in e-learning. 3. The higher business relevance of the contents, the high participation in e-learning. 4. The higher participation in e-learning, the high business transfer. 5. The participation have mediator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compensation, manager support, business relevance and business transfer.
As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s growing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corporations and interested in education more than ever. Especially, with the technology development, e-learning method by corporations in aspect of efficiency. However on the other side of this marvelous growth, dropout and arguments on effectiveness become critical issues. Therefore, to resolve these problems, it is urgent to figure out the needs of corporations and learners and seek the strategies of designing and managing e-learning. The actual proof study on training of customer care reps and the transfer of the training to the work as the role of callcenter changes has been practiced for this research.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rner,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zation, the training session, and learning for e-learning have been set as independent variables. The main cause that the participation has been formed has been set as a parameter. The Research questions are : 1. Do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rner(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have direct effects on participation? 2. Do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zation(compensation, manager support) have direct effects on participation? 3. Do the training session(business relevance) have direct effects on participation? 4. Do the participation have direct effects on business transfer? 5. Do the participation have mediator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compensation, manager support, business relevance and business transfer? The study has been done by collecting and analyzing the data from 253 agents. The research results are : 1. The higher self-efficacy and achieve motivation, the high participation in e-learning. 2. The higher compensation, the high participation in e-learning. 3. The higher business relevance of the contents, the high participation in e-learning. 4. The higher participation in e-learning, the high business transfer. 5. The participation have mediator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compensation, manager support, business relevance and business trans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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