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간호학 교과목 수강 간호대학생의 학습태도, 수업참여도 및 학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arning Attitude, Class Particip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Curriculu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4, 2018년, pp.289 - 297  

강숙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교과목 수강 간호대학생의 학습태도, 수업참여도 및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 및 학습만족도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일개 간호학과 기본간호학 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173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9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이루어졌다. 자료분석방법은 Pearson 상관관계분석,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학습태도, 수업참여도, 학습만족도에서 공통적으로 전공 만족도, 학교 만족도, 교우관계, 직전 학기 성적, 기본간호학 흥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습만족도는 학습태도, 수업참여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으로는 수업참여도, 기본간호학 흥미, 전공 만족도로 총 변화량의 36%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 기본간호학 흥미, 수업참여도를 높이는 전략을 통해 학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rrelations of learning attitude, class particip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an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fundamental nursing curriculum. Data were collected from 173 nursing students from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의 입문 교과목이라 할 수 있는 2학년에 운영되는 기본간호학 교과목을 더욱 심도 있게 다룰 필요가 있고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운영하고자 수행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적용시키기 전에 학습자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 그러나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적용시키기 전에 학습자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고는 현재 2학년 학생들의 학습태도, 수업 참여도 및 학습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교과 운영 개발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과목에서 교수 학습 전략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태도, 수업참여도, 학습 만족도 간의 관계 및 학습만족도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S. T. Brown, M. K. Kirkpatrick, D. Mangum, & J. Avery. (2008). A review of narrative pedagogy strategies to transform traditional nursing education. Educational Innovations, 47(6), 283-286. 

  2. J. H. Park. (2011).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1), 74-87. 

  3. A. Hassanpour Dehkordi & M. S. Heydarnejad. (2008).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ing on the development of Irania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akistan Journal of Medical Sciences, 24(5), 740-743. 

  4. K. Swan. (2001). Virtual interaction: design factors affe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in asynchronous online. Distance Education, 22(2), 306-331. 

  5. S. O. Kim. (2017).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attitude, learning motivation, problem solving ability, participation in less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351-363. DOI : 10.14400/JDC.2017.15.4.351 

  6. I. J. Sung, B. S. Kwak, T. S. Park, S. H. Im, M. K. Yang, S. M. Han., et al. (1987). A study of thinking ability development program.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7. C. Kim. (2002). The effects of christian meditation on attention and attitude of learning among college students. Ph.D.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8. R. R. Weaver & J. Qi. (2005). Classroom organization and participation: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6(5), 570-601. 

  9. M. J. Cha, C. M. Kim, H. J. Kwon, H. D. Cho, J. Y. Lee, S. J. Jeong., et al. (2010). A development of learner participation scale in instruc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1), 195-219. 

  10. E. I. Jeong. (2012). Explor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llege students' class participation: focus on autonomy support, academic self-efficacy, and task value.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2), 355-378. 

  11. K. Choi, M. J. Chun, H. Y. Ahn, H. N. Jin, & S. L. Do. (2013). Mediating effect of school engagement i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s, and student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4), 281-306. 

  12. Y. J. Ha. (2010). The effects of learning strategies and task value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online learn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0(3), 577-598. 

  13. Y. W. Im & O. H. Lee. (2008). A study on relations among the learning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yber learner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5(2), 177-200. 

  14. S. O. Kim. (2017).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metacognition, academic achievement,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361-374. DOI : 10.14400/JDC.2017.15.11.261 

  15. N. H. Cha & Y. K. Kim. (2014). Effects of self study circle activ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659-666. DOI : 10.5977/jkasne.2014.20.4.659 

  16. S. I. Park & G. M. Lee.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self-development volition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3(1), 1-12. 

  17. H. K. Jung, M. S. Kim, Y. J. Yoo, S. O. Kim, & D. Y. Won.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3(4), 516-525. 

  18. N. Y. Lee & J. Y. Han. (2017).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class particip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n flipped class and teacher-centered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8), 253-267. DOI : 10.22251/jlcci.2017.17.8.253 

  19.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of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DOI : 10.3758/bf03193146 

  20.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991).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s for improving thinking(IV).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1. S. Y. Hwang.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2. J. M. Keller. (1987). The systematic process of motivational design. Performance & Instruction, 26(9), 1-8. 

  23. H. S. Jung. (2005). Effects of self-directedness, task value, and learning types on learner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4. J. Y. Ha. (2011). Learning style,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5), 355-364. 

  25. S. O. Kim, H. Y. Jun, & M. S. Lee. (2010). Learning attitude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Dongnam Health University, 28(1), 1-11. 

  26. H. R. Kim, E. Y. Choi, H. Y. Kang, & S. M. Kim.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5-13. 

  27. S. J. Park, M. J. Kim, & K. H. Kwak. (2017).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simulation training on learning attitude,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1), 293-304. DOI : 10.14257/ajmahs.2017.11.45 

  28. S. E. Kim. (2016). An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es majoring in nursing science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6(11), 594-604. DOI : 10.5392/JKCA.2016.16.11.594 

  29. S. G. Kim. (2015).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0), 6807-6815. DOI : 10.5762/KAIS.2015.16.10.6807 

  30. H. M. Marks. (2000).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 153-184. 

  31. M. Boekarts, P. R. Pintrich, & M. Zeidner. (2000). Handbook of self-regul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New-York :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