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면서 혼돈과 방황을 하고 있다. 이는 미래에 대한 철저한 계획 없이, 하루하루 주어진 틀 속에서 의미 없는 일상을 반복하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앞으로의 삶에 대한 이상과 꿈을 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진학과 진로를 포함한 미래 설계는 신중함을 기해야하고,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이를 잘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미술에서의 표현 활동은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과 느낌을 새롭게 재구성하는 창조의 과정으로 학생들의 생각을 구체화하기에 가장 적절한 교과라고 할 수 있다. 일상에서 경험한 삶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보고, 표현활동과 연결시켜 삶의 방식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계기를 주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풍속화에 표현된 작품의 내용을 토대로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조형정신과 조상들의 생활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작품을 표현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삶에서 경험한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진솔한 일상적 삶의 표현이 미술의 기본이 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발상력을 향상시켜, 이미지를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적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먼저 문헌과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전통회화의 개념과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고, 조선시대 풍속화의 내용은 작가별로 표현한 작품을 바탕으로 알아보았다. 수업의 실제에서는 선행활동으로 조선시대 풍속화를 감상하고,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예시작품을 분석하여 주제에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였다. 표현 활동 지도는 삶의 모습을 표현 주제로 선정하여 효율적인 용구사용법과 형태표현을 위한 ...
오늘날의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면서 혼돈과 방황을 하고 있다. 이는 미래에 대한 철저한 계획 없이, 하루하루 주어진 틀 속에서 의미 없는 일상을 반복하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앞으로의 삶에 대한 이상과 꿈을 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진학과 진로를 포함한 미래 설계는 신중함을 기해야하고,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이를 잘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미술에서의 표현 활동은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과 느낌을 새롭게 재구성하는 창조의 과정으로 학생들의 생각을 구체화하기에 가장 적절한 교과라고 할 수 있다. 일상에서 경험한 삶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보고, 표현활동과 연결시켜 삶의 방식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계기를 주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풍속화에 표현된 작품의 내용을 토대로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조형정신과 조상들의 생활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작품을 표현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삶에서 경험한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진솔한 일상적 삶의 표현이 미술의 기본이 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발상력을 향상시켜, 이미지를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적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먼저 문헌과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전통회화의 개념과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고, 조선시대 풍속화의 내용은 작가별로 표현한 작품을 바탕으로 알아보았다. 수업의 실제에서는 선행활동으로 조선시대 풍속화를 감상하고,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예시작품을 분석하여 주제에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였다. 표현 활동 지도는 삶의 모습을 표현 주제로 선정하여 효율적인 용구사용법과 형태표현을 위한 기본 이론과 기법 이해, 아이디어 구상, 작품 제작, 작품 발표 및 감상, 평가의 과정으로 진행하였고, 결과물인 학생 작품은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삶의 모습을 주제로 한 표현 활동을 지도하면서 이르게 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활동인 조선시대 풍속화 감상을 통해 조상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었고, 교과서 예시작품 중 주제와 관련 있는 학생작품들을 제시하여 주제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하여 작품의 내용이 풍부해지고 미술을 삶과 연관된 의미 있는 수업으로 받아들였다.
둘째, 전통회화의 조형적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표현활동을 통해 평소 다뤄보지 못했던 재료를 사용해봄으로써, 용구의 특성과 사용법 및 표현방법 등을 알게 되었다.
셋째, 효과적인 삶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방법을 세분화하여 자신의 생각을 일관성 있게 정립하면서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넷째, 작품 감상과 발표를 통해 사고를 활성화하고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며, ‘작품 읽기’를 미술의 한 영역으로 즐기게 되었다.
다섯째, 표현 활동을 통해 삶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자신의 미래 삶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형성되었다.
여섯째, 작품에 표현된 내용을 통해 오늘날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사회 문제를 인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앞으로 삶을 주제로 한 표현활동을 다양하게 접하게 하여 학생들의 삶의 자세와 미술 표현 능력 면에서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얻도록 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의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의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면서 혼돈과 방황을 하고 있다. 이는 미래에 대한 철저한 계획 없이, 하루하루 주어진 틀 속에서 의미 없는 일상을 반복하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앞으로의 삶에 대한 이상과 꿈을 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진학과 진로를 포함한 미래 설계는 신중함을 기해야하고,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이를 잘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미술에서의 표현 활동은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과 느낌을 새롭게 재구성하는 창조의 과정으로 학생들의 생각을 구체화하기에 가장 적절한 교과라고 할 수 있다. 일상에서 경험한 삶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보고, 표현활동과 연결시켜 삶의 방식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계기를 주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풍속화에 표현된 작품의 내용을 토대로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조형정신과 조상들의 생활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작품을 표현할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삶에서 경험한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진솔한 일상적 삶의 표현이 미술의 기본이 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발상력을 향상시켜, 이미지를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적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먼저 문헌과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전통회화의 개념과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고, 조선시대 풍속화의 내용은 작가별로 표현한 작품을 바탕으로 알아보았다. 수업의 실제에서는 선행활동으로 조선시대 풍속화를 감상하고,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예시작품을 분석하여 주제에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였다. 표현 활동 지도는 삶의 모습을 표현 주제로 선정하여 효율적인 용구사용법과 형태표현을 위한 기본 이론과 기법 이해, 아이디어 구상, 작품 제작, 작품 발표 및 감상, 평가의 과정으로 진행하였고, 결과물인 학생 작품은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삶의 모습을 주제로 한 표현 활동을 지도하면서 이르게 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활동인 조선시대 풍속화 감상을 통해 조상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었고, 교과서 예시작품 중 주제와 관련 있는 학생작품들을 제시하여 주제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하여 작품의 내용이 풍부해지고 미술을 삶과 연관된 의미 있는 수업으로 받아들였다.
둘째, 전통회화의 조형적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표현활동을 통해 평소 다뤄보지 못했던 재료를 사용해봄으로써, 용구의 특성과 사용법 및 표현방법 등을 알게 되었다.
셋째, 효과적인 삶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방법을 세분화하여 자신의 생각을 일관성 있게 정립하면서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넷째, 작품 감상과 발표를 통해 사고를 활성화하고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며, ‘작품 읽기’를 미술의 한 영역으로 즐기게 되었다.
다섯째, 표현 활동을 통해 삶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자신의 미래 삶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형성되었다.
여섯째, 작품에 표현된 내용을 통해 오늘날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사회 문제를 인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앞으로 삶을 주제로 한 표현활동을 다양하게 접하게 하여 학생들의 삶의 자세와 미술 표현 능력 면에서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얻도록 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의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