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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에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조사
A Survey on Safety Conscious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ver Chemicals Used in Elementary Science Experiments 원문보기


이영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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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에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H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사 30명과 U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 80명으로 총 110명이다.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모든 화학약품을 분석한 후 인체에 유해하며, 취급 시 주의를 요하는 화학약품을 추출하였다.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은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한 조사 문항들을 분석하고 수정․보완하여 교사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의 종류는 다양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위험한 화학약품을 많이 취급하고 있으며, 5학년에서 18종으로 가장 많은 화학약품을 취급하고 있었다. 취급에 유의해서 사용하여야 하는 화학약품으로는 인화성 용매, 부식성 물질, ...

주제어

#초등과학교육  #과학실험  #초등과학실험  #화학약품  #안전의식  #초등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박국태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71 p.
키워드 초등과학교육, 과학실험, 초등과학실험, 화학약품, 안전의식, 초등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42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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