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에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조사 A Survey on Safety Conscious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ver Chemicals Used in Elementary Science Experiment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에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H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사 30명과 U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 80명으로 총 110명이다.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모든 화학약품을 분석한 후 인체에 유해하며, 취급 시 주의를 요하는 화학약품을 추출하였다.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은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한 조사 문항들을 분석하고 수정․보완하여 교사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의 종류는 다양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위험한 화학약품을 많이 취급하고 있으며, 5학년에서 18종으로 가장 많은 화학약품을 취급하고 있었다. 취급에 유의해서 사용하여야 하는 화학약품으로는 인화성 용매, 부식성 물질,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에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H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사 30명과 U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 80명으로 총 110명이다.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모든 화학약품을 분석한 후 인체에 유해하며, 취급 시 주의를 요하는 화학약품을 추출하였다.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은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한 조사 문항들을 분석하고 수정․보완하여 교사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의 종류는 다양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위험한 화학약품을 많이 취급하고 있으며, 5학년에서 18종으로 가장 많은 화학약품을 취급하고 있었다. 취급에 유의해서 사용하여야 하는 화학약품으로는 인화성 용매, 부식성 물질, 산과염기, 유독성 물질이며, 이에 해당되는 화학약품은 총 17종이었다. 둘째, 초등교사들은 초등학교 과학실험에서 사용되는 화학약품 중에는 위험한 것이 다수 있으며, 화학약품의 취급법이나 주의사항 및 안전한 사용법에 대해서 대부분 알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안전 교육을 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화학약품에 대한 안전의식은 대체로 높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화학약품의 취급법이나 성상, 인체 유해성 등의 지식을 묻는 문항의 정답률이 낮게 나타났으며, 심층면담 결과 자신이 알고 있다고 믿는 것과 실제로 알고 있는 내용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화학약품에 대한 지식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보아,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화학약품에는 인체에 유해하고 취급 시 주의를 요하는 화학약품이 다수 있으며, 초등교사들은 이러한 화학약품에 대해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그러한 화학약품의 물리적․화학적 성상이나 사용상의 취급 방법, 인체에 미치는 영향, 폐기물 처리법 등에 대한 지식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실제로는 화학약품에 대한 안전의식이 높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화학약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안전한 취급을 위한 내용이 교육과정 속에 포함되어야 하며, 각종 과학관련 연수에 화학약품에 대한 올바른 취급법과 안전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며, 초등교사는 화학약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여 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에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H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사 30명과 U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 80명으로 총 110명이다.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모든 화학약품을 분석한 후 인체에 유해하며, 취급 시 주의를 요하는 화학약품을 추출하였다.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 대한 초등교사의 안전의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은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한 조사 문항들을 분석하고 수정․보완하여 교사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과학실험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의 종류는 다양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위험한 화학약품을 많이 취급하고 있으며, 5학년에서 18종으로 가장 많은 화학약품을 취급하고 있었다. 취급에 유의해서 사용하여야 하는 화학약품으로는 인화성 용매, 부식성 물질, 산과 염기, 유독성 물질이며, 이에 해당되는 화학약품은 총 17종이었다. 둘째, 초등교사들은 초등학교 과학실험에서 사용되는 화학약품 중에는 위험한 것이 다수 있으며, 화학약품의 취급법이나 주의사항 및 안전한 사용법에 대해서 대부분 알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안전 교육을 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화학약품에 대한 안전의식은 대체로 높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화학약품의 취급법이나 성상, 인체 유해성 등의 지식을 묻는 문항의 정답률이 낮게 나타났으며, 심층면담 결과 자신이 알고 있다고 믿는 것과 실제로 알고 있는 내용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화학약품에 대한 지식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보아,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화학약품에는 인체에 유해하고 취급 시 주의를 요하는 화학약품이 다수 있으며, 초등교사들은 이러한 화학약품에 대해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그러한 화학약품의 물리적․화학적 성상이나 사용상의 취급 방법, 인체에 미치는 영향, 폐기물 처리법 등에 대한 지식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실제로는 화학약품에 대한 안전의식이 높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화학약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안전한 취급을 위한 내용이 교육과정 속에 포함되어야 하며, 각종 과학관련 연수에 화학약품에 대한 올바른 취급법과 안전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며, 초등교사는 화학약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여 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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