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인에 대한 환자만족도 및 병원 재방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병권 (高麗大學校 政策大學院 監査行政學科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민 생활수준과 의식수준 향상에 따라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지면서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도 더욱 강화되었다. 이에 높은 고객만족도는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져오고 이는 그 결과가 재무적 성과 향상에 일조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대안암병원의 고객 만족도 하락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고대안암병원을 방문하는 고객 중 입원, 외래 환자를 중심으로 고대안암병원 의료인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자체 실시하고 구체적인 감소사유와 만족지수를 비교 분석하여 고객의 재방문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향후 고객 만족도 향상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의사, 간호사, 검사실 위주의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의료서비스 이용 고객들의 만족에 영향을 주었던 요소들을 알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만족도가 구전 또는 재방문 의향으로 연결되었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래대기시간 진료대기시간 및 검사실대기시간 감소가 중요하다.
환자들은 육체적으로 불편한 상태에서 대기는 기다리는 시간을 더욱 길게 느껴지게 되므로 의료서비스에 있어서는 대기시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진료실, 검사실, 수납 장소에 대기자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게 필요하며 대기자에 대한 적극적인 설명, 예상 대기시간의 고지, ...

주제어

#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병권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政策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監査行政學科
지도교수 최진욱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111 p.
키워드 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76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