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보고,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규명하여 성공적인 통합보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통합보육에 따른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보육에 따른 통합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
본 연구는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보고,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규명하여 성공적인 통합보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통합보육에 따른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보육에 따른 통합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고, 통합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독립표본 t-검증은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후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보육교사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직무스트레스 정도는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요인별로 보았을 때 행정관련 요인이 가장 높았고, 교육관련 요인, 유아관련 요인, 교사 학부모관련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내용면에서 볼 때 행정관련 요인에서는 통합교육의 과도한 문서업무였으며, 교육관련 요인에서는 보조교사와 자원 봉사자의 부족이었다. 유아관련에서는 장애아 과잉, 공격행동이었으며, 교사 학부모 요인에서는 교육에 직면하는 문제 정보교환 부족이었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의 대처방법은 보통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대처방법을 알아본 결과는 심리적 대처방법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접적 대처방법, 정신적 대처방법, 물리적․파괴적 대처방법 순으로 나타났다. 내용면에서 볼 때 심리적 대처방법에서는 자신을 스스로 위로함,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임으로 나타났으며, 직접적 대처방법에서는 동료교사에게 조언을 구함과 인터넷 관련 사이트를 검색하는 경우가 많았다. 정신적 대처방법에서는 음악 감상을 많이 사용하였고, 물리적․파괴적 대처방법에서는 좋아하는 음식을 먹음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 스트레스 개선점을 살펴보면, 통합보육교사들이 받는 직무스트레스 중 가장 많은 부분이 행정적 요인인 것과 교육관련 요인, 유아관련 요인을 상기해 볼 때 유아교육기관에서 사무원 혹은 보조교사를 배치하여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고, 교사들 간의 친목과 화해분위기를 조성시키며, 통합보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신장 시켜주고, 부모교육 연수를 통하여 학부모와의 관계를 개선시켜 주어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경감 시킬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본 연구는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보고,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규명하여 성공적인 통합보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통합보육에 따른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보육에 따른 통합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고, 통합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독립표본 t-검증은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후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보육교사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직무스트레스 정도는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요인별로 보았을 때 행정관련 요인이 가장 높았고, 교육관련 요인, 유아관련 요인, 교사 학부모관련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내용면에서 볼 때 행정관련 요인에서는 통합교육의 과도한 문서업무였으며, 교육관련 요인에서는 보조교사와 자원 봉사자의 부족이었다. 유아관련에서는 장애아 과잉, 공격행동이었으며, 교사 학부모 요인에서는 교육에 직면하는 문제 정보교환 부족이었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의 대처방법은 보통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대처방법을 알아본 결과는 심리적 대처방법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접적 대처방법, 정신적 대처방법, 물리적․파괴적 대처방법 순으로 나타났다. 내용면에서 볼 때 심리적 대처방법에서는 자신을 스스로 위로함,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임으로 나타났으며, 직접적 대처방법에서는 동료교사에게 조언을 구함과 인터넷 관련 사이트를 검색하는 경우가 많았다. 정신적 대처방법에서는 음악 감상을 많이 사용하였고, 물리적․파괴적 대처방법에서는 좋아하는 음식을 먹음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 스트레스 개선점을 살펴보면, 통합보육교사들이 받는 직무스트레스 중 가장 많은 부분이 행정적 요인인 것과 교육관련 요인, 유아관련 요인을 상기해 볼 때 유아교육기관에서 사무원 혹은 보조교사를 배치하여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고, 교사들 간의 친목과 화해분위기를 조성시키며, 통합보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신장 시켜주고, 부모교육 연수를 통하여 학부모와의 관계를 개선시켜 주어 통합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경감 시킬 수 있을 것이라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