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브 사이트의 실제적 자료를 이용하여 대학생에게 청취 수업을 실시한 뒤, 참가자들이 유튜브를 학습 자료로서 어떻게 인식하는지, 실제적 자료로 청취 공부를 한 경험이 향후 이들의 영어청취 학습 방법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또한, 참가자들이 수업 참여 후 청취력의 향상이 있었다고 인식하는지와 수업 방식으로 이용된 어휘 분절 받아쓰기의 효과에 대한 인식도 알아 보았다. 유튜브의 다양한 실제적 자료를 이용하여 청취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방식은 받아쓰기를 이용하여 어휘 분절 연습을 주로 하였다. 타당한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지, 연구자의 관찰 일지, 공인 영어 시험 점수 실험 전후 비교, 받아쓰기 자료, 인터뷰 등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 방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가자들은 연구 참여 이전부터, 유튜브라는 흥미로운 매체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데, 수업을 모두 듣고 난 뒤, 이러한 그들의 기대가 충족되었고 향후 유튜브의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영어 청취학습을 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참가자들은 유튜브의 자료로 공부하고 난 뒤, 전반적으로 영어 공부와 영어 청취 학습을 이전보다 더 좋아하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실제적 자료를 공부한 뒤, 참가자들은 자신의 학습 목적과 공부 습관에 맞게 알맞은 학습 자료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앞으로는 높은 시험 점수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진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영어 공부를 하겠다는 목표가 생겼으며, 실제적 자료를 이용해서 공부하면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셋째,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자연스러운 발화 속도를 가진 실제적 자료를 지속적으로 접한 후, 자신들의 청취력이 향상되었다고 느꼈다. 다만, 언어 능력이 낮은 학생의 경우 영어 청취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영어 공부에 대한 동기가 저하되는 경험을 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실제적 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때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실제적 자료를 이용한 받아쓰기 연습, 특히 어휘분절 연습은 학습자들의 취약점을 파악하게 해 주는 동시에, 다양한 영어 ...
본 연구는 최근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브 사이트의 실제적 자료를 이용하여 대학생에게 청취 수업을 실시한 뒤, 참가자들이 유튜브를 학습 자료로서 어떻게 인식하는지, 실제적 자료로 청취 공부를 한 경험이 향후 이들의 영어청취 학습 방법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또한, 참가자들이 수업 참여 후 청취력의 향상이 있었다고 인식하는지와 수업 방식으로 이용된 어휘 분절 받아쓰기의 효과에 대한 인식도 알아 보았다. 유튜브의 다양한 실제적 자료를 이용하여 청취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방식은 받아쓰기를 이용하여 어휘 분절 연습을 주로 하였다. 타당한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지, 연구자의 관찰 일지, 공인 영어 시험 점수 실험 전후 비교, 받아쓰기 자료, 인터뷰 등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 방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가자들은 연구 참여 이전부터, 유튜브라는 흥미로운 매체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데, 수업을 모두 듣고 난 뒤, 이러한 그들의 기대가 충족되었고 향후 유튜브의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영어 청취학습을 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참가자들은 유튜브의 자료로 공부하고 난 뒤, 전반적으로 영어 공부와 영어 청취 학습을 이전보다 더 좋아하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실제적 자료를 공부한 뒤, 참가자들은 자신의 학습 목적과 공부 습관에 맞게 알맞은 학습 자료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앞으로는 높은 시험 점수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진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영어 공부를 하겠다는 목표가 생겼으며, 실제적 자료를 이용해서 공부하면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셋째,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자연스러운 발화 속도를 가진 실제적 자료를 지속적으로 접한 후, 자신들의 청취력이 향상되었다고 느꼈다. 다만, 언어 능력이 낮은 학생의 경우 영어 청취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영어 공부에 대한 동기가 저하되는 경험을 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실제적 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때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실제적 자료를 이용한 받아쓰기 연습, 특히 어휘분절 연습은 학습자들의 취약점을 파악하게 해 주는 동시에, 다양한 영어 음운 현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위와 같이, 오락 매체인 유튜브의 영어 학습 자료로서의 충분한 가능성을 이번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튜브를 중고등학교 수업에 이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 첫째,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따른 적합한 자료 선정을 위해 교사가 세심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난이도가 적절하지 않은 자료의 사용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실제적 자료를 수업 자료로 선정할 때, 학습자를 적극 참여하게 하여 학습자 위주의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자료를 수업 자료로 쓸 때 수업에 더 몰입할 수 있다. 셋째, 실제적 자료를 이용한 수업은 수업 내용뿐만 아니라 교사의 태도도 중요하다. 교사가 자신의 영어 공부 방법을 전수해 주거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공유하면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제적 자료를 이용하여 영어의 다양한 음운 현상을 상세하게 가르쳐 줄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음운 현상을 자연스러운 실제적 자료의 발화를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혼자서 공부할 때보다 시간을 절약하여 효율적이며 전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해 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최근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브 사이트의 실제적 자료를 이용하여 대학생에게 청취 수업을 실시한 뒤, 참가자들이 유튜브를 학습 자료로서 어떻게 인식하는지, 실제적 자료로 청취 공부를 한 경험이 향후 이들의 영어청취 학습 방법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또한, 참가자들이 수업 참여 후 청취력의 향상이 있었다고 인식하는지와 수업 방식으로 이용된 어휘 분절 받아쓰기의 효과에 대한 인식도 알아 보았다. 유튜브의 다양한 실제적 자료를 이용하여 청취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방식은 받아쓰기를 이용하여 어휘 분절 연습을 주로 하였다. 타당한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지, 연구자의 관찰 일지, 공인 영어 시험 점수 실험 전후 비교, 받아쓰기 자료, 인터뷰 등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 방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가자들은 연구 참여 이전부터, 유튜브라는 흥미로운 매체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데, 수업을 모두 듣고 난 뒤, 이러한 그들의 기대가 충족되었고 향후 유튜브의 실제적 자료를 활용하여 영어 청취학습을 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참가자들은 유튜브의 자료로 공부하고 난 뒤, 전반적으로 영어 공부와 영어 청취 학습을 이전보다 더 좋아하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실제적 자료를 공부한 뒤, 참가자들은 자신의 학습 목적과 공부 습관에 맞게 알맞은 학습 자료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앞으로는 높은 시험 점수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진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영어 공부를 하겠다는 목표가 생겼으며, 실제적 자료를 이용해서 공부하면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셋째,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자연스러운 발화 속도를 가진 실제적 자료를 지속적으로 접한 후, 자신들의 청취력이 향상되었다고 느꼈다. 다만, 언어 능력이 낮은 학생의 경우 영어 청취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영어 공부에 대한 동기가 저하되는 경험을 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실제적 자료를 수업에 활용할 때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실제적 자료를 이용한 받아쓰기 연습, 특히 어휘분절 연습은 학습자들의 취약점을 파악하게 해 주는 동시에, 다양한 영어 음운 현상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위와 같이, 오락 매체인 유튜브의 영어 학습 자료로서의 충분한 가능성을 이번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튜브를 중고등학교 수업에 이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 첫째,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따른 적합한 자료 선정을 위해 교사가 세심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난이도가 적절하지 않은 자료의 사용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실제적 자료를 수업 자료로 선정할 때, 학습자를 적극 참여하게 하여 학습자 위주의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자료를 수업 자료로 쓸 때 수업에 더 몰입할 수 있다. 셋째, 실제적 자료를 이용한 수업은 수업 내용뿐만 아니라 교사의 태도도 중요하다. 교사가 자신의 영어 공부 방법을 전수해 주거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공유하면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제적 자료를 이용하여 영어의 다양한 음운 현상을 상세하게 가르쳐 줄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음운 현상을 자연스러운 실제적 자료의 발화를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혼자서 공부할 때보다 시간을 절약하여 효율적이며 전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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