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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자전거도로 녹색교통체계 구축방안 연구 : 천안시 도로 다이어트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홍원표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토목환경도시공학과 도로교통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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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저탄소 녹색성장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체에너지를 이용하는 자전거 교통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소통위주의 차량중심 교통정책에서 인간중심의 지속 가능한 녹색교통 위주의 교통정책으로 전환되고, 환경오염 문제와 교통체증의 주범이 자동차라면,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면 대기오염 물질이 줄고 교통체증도 완화되어 자전거 이용이 저탄소 녹색성장(Low Carbon, Green Growth)에 필수적인 요인 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천안시 자전거도로 녹색교통체계 구축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기존도심에 기설치 되어있는 보행자․자전거 겸용도로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 자전거 관련법, 제도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정립하고, 국내․외 연구사례를 통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도로다이어트)설치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기존 도심에서 자전거 전용 도로를 시설하는 좋은 방법으로 도로의 비대해진 기능을 다이어트를 통해 보행자와 자전거 등 녹색교통체계 중심의 도로로 개선할 자전거도로 공간확보 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상주시등 기시행하고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는 천안시 동남구청, 서북구청을 방문한 시민, 학생(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자전거 동호회 등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응답 내용을 기초로 자전거 이용자․미이용자에게 이용실태, 자전거 시설 및 인식성향,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양측 일방통행」과 「편측 양방통행」등 선호도를 조사하여 분석 모형을 구축하고 통계학적 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학적 변수와 명목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est is being increased in low carbon and green growth recently, the interest is also being increased in bicycle transportation that uses physical energy. The transportation policy is being shifted from automobile-centered transportation policy to human-centered continuous green transport...

Keyword

#자전거도로 천안시 도로 다이어트 녹색교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원표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환경도시공학과 도로교통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114장
키워드 자전거도로 천안시 도로 다이어트 녹색교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821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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