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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자신문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업방법 연구 원문보기


남정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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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중점이 ‘의사소통기능’에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음성언어활동의 교수방법이 주를 이루어왔다. 7차 교육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초등 영어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의 원리와 효과성 측면에서 문자언어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요구하는 주장이 많이 제기되어왔다. 그래서 2008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음성언어중심-문자언어보조’의 큰 틀은 유지하지만 문자 언어에 노출되는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다양한 상황 및 맥락이 풍부하고 실제적이며 학생들의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재가 풍부한 읽기 자료로써 영자신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신문은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건들을 다루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사건에 대한 원인과 결과 등에 대한 논리적인 해결 방법들을 알려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자료로 영자신문을 선택하여 학생들의 4 가지 언어 기능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수업 방법을 연구하는 데 있다. 선행연구들은 다양한 수업 방법들을 적용하여 이루어졌고 그 효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eaching model which is useful for improving students' four language skills using English newspaper as a reading material. The previous studies have been showed many teaching methods and have proved their studies were useful. However teachers have had many dif...

주제어

#영자신문활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정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황종배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80 p.
키워드 영자신문활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686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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