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런 연구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문제 따른 연구 가설은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창의성 검사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정서지능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하는 1개 초등학교 4학년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31명과 28명, 모두 59명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에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창의성 검사지와 정서지능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를 하였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총 12회기 동안(회기당 40~60분씩 주 2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17.0)에서의 일원변량분석(...
본 연구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런 연구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문제 따른 연구 가설은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창의성 검사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정서지능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하는 1개 초등학교 4학년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31명과 28명, 모두 59명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에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창의성 검사지와 정서지능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를 하였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총 12회기 동안(회기당 40~60분씩 주 2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17.0)에서의 일원변량분석(ANOVA)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하였고,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작성한 경험보고서에서 프로그램 효과와 관련된 표현을 정리하여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질적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하위 요인 중에서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정서지능 하위 요인 중에서 정서표현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연구가 필요하며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는 전통놀이에 대한 교사연수 및 전통놀이 교구의 보급화를 위해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런 연구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문제 따른 연구 가설은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창의성 검사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정서지능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하는 1개 초등학교 4학년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31명과 28명, 모두 59명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에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창의성 검사지와 정서지능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를 하였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총 12회기 동안(회기당 40~60분씩 주 2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17.0)에서의 일원변량분석(ANOVA)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하였고,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작성한 경험보고서에서 프로그램 효과와 관련된 표현을 정리하여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질적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하위 요인 중에서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정서지능 하위 요인 중에서 정서표현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연구가 필요하며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는 전통놀이에 대한 교사연수 및 전통놀이 교구의 보급화를 위해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런 연구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문제 따른 연구 가설은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창의성 검사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정서지능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하는 1개 초등학교 4학년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31명과 28명, 모두 59명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에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창의성 검사지와 정서지능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를 하였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총 12회기 동안(회기당 40~60분씩 주 2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17.0)에서의 일원변량분석(ANOVA)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하였고,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작성한 경험보고서에서 프로그램 효과와 관련된 표현을 정리하여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질적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하위 요인 중에서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정서지능 하위 요인 중에서 정서표현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연구가 필요하며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는 전통놀이에 대한 교사연수 및 전통놀이 교구의 보급화를 위해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런 연구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이다. 연구문제 따른 연구 가설은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창의성 검사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정서지능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하는 1개 초등학교 4학년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31명과 28명, 모두 59명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에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창의성 검사지와 정서지능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를 하였으며,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총 12회기 동안(회기당 40~60분씩 주 2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17.0)에서의 일원변량분석(ANOVA)을 통한 통계적 분석을 하였고,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작성한 경험보고서에서 프로그램 효과와 관련된 표현을 정리하여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질적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하위 요인 중에서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정서지능 하위 요인 중에서 정서표현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연구가 필요하며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는 전통놀이에 대한 교사연수 및 전통놀이 교구의 보급화를 위해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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