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영아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증진 임상장학 사례연구 원문보기


서영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영아 반 교사의 수업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임상장학을 실시하고, 임상장학이 진행되는 과정을 통해 영아 반 교사와 영아, 장학요원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임상장학의 내용으로는 교사-영아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증진을 선정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반 교사를 위한 임상장학의 운영과정은 어떠한가? 2. 임상장학과정에서 영아 반 교사와 영아, 장학요원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D구 S어린이 집에 근무하는 영아 반 교사 2명, 장학요원은 같은 어린이 집 에 근무하는 원장 1명이었다. 임상장학을 실시한 기간은 2010년 8월 30일부터 10월 21일까지 약 8주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 반 교사의 교수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Reiman & Thies-sprinthall(1998)이 제시한 임상장학의 8단계 모형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면접 내용의 녹음 테이프, 장학요원의 피드백 녹음테이프, 교사 수업 녹화 및 녹음 테이프, 사전․사후 협의회 녹음 테이프를 수집하였고. 교사들의 저널, 장학요원의 저널, 수업 계획안, 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서, 교사의 발달 수준 파악을 위한 질문지, 임상장학 평가서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는 범주 별로 분류하고 검토하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영아 반 교사의 교수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원내자율장학을 실시하였으며 Reiman & Thies-sprinthall(1998)이 제시한 임상장학 순환모형의 8단계에 따라 실시하였다. 임상장학과정은 관계형성, 지식습득, 계획 수립 및 실행, 사전협의회, 수업 참관, 교수․학습과정 분석, 사후협의회, 다음 장학 계획 수립의 단계를 거쳐 진행되었다. 각 단계는 제시된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영아 반 교사들의 요구와 발달수준, 장학요원의 판단에 따라 대부분의 단계를 개별적 으로 실시하되 과정과 내용을 융통성 있게 진행하였다. 둘째, 임상장학을 모형에 기초해서 진행한 결과, 영아 반 교사, 영아, 장학요원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영아 반 교사는 장학의 단계를 경험하면서 장학의 목표로 설정한 교수개선에 변화가 나타나고 장학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영아는 교사와의 교수학습과정을 통해 학습의 목표에 도달하게 되었다. 장학요원은 장학요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rried out clinical supervision with the view to improving teaching in the toddler classes in child care center. The contents of clinical supervision were based on the teacher-toddler picture book reading interaction. It puts the purpose in examining the change of teachers of toddler cl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영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은혜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5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