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미술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원문보기


이주영 (동아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아동미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사회는 ‘글로벌 시대’, ‘다문화 시대’로 급속도로 변화 하고 있다. 우리사회도 더 이상은 단일 민족이라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다문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지금은 세계의 여러 나라 사람들과 같이 이웃으로 어울리며 살아가고 있으며, 이처럼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올바른 다문화적 가치관과 세계관수립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행교육에서 다문화 수업은 대부분 감상영역으로 명화를 보고 소개하며 감상하거나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 알리기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루어 다문화의 인식에는 충분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다문화가정, 일반가정 학생들 모두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체계적인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만든 다문화 미술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더욱 더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마련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고, 교육적 효과를 높여 다문화 미술교육에 관한 시도를 활성화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첫째, 다문화 이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성립배경과 나라별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사회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is rapidly chaage'. Our society cnging into 'global age', 'multicultural an not be said racially homogeneous any more as multicultural population is rapidly increasing. Now we are also living in harmony with them as a neighbor as any other people of the world. In as such rapidly chang...

주제어

#미술교육 다문화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영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미술학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78 p.
키워드 미술교육 다문화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47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