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위기청소년의 정서조절력 향상을 위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이 위기청소년의 정서조절력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이 위기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A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문제행동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높은 점수가 나온 상위 10%의 학생 중에서 개인면접을 통해 위기평정척도상 고위험군 또는 잠재적 위험군으로 분류된 36명을 선발하였다. 이들 중 집단상담에의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32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대기자통제집단에 각각 16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이들 중 프로그램 전 회기를 모두 참여하지 않았거나 검사에 불성실하게 임한 참가자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확정된 인원은 각각 12명씩이다. 연구대상 선정 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9월 1일부터 9월 20일까지 주 2회~3회에 걸쳐 한 회기당 90분씩 10회기를 진행하였다. 또한 실험․대기자통제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전인 8월 30일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5회기가 끝난 9월 10일에는 중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마치는 9월 20일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4주 후인 10월 18일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부정적 정서조절 신념 척도(NMRS)’, ‘대인관계 ...
본 연구의 목적은 위기청소년의 정서조절력 향상을 위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이 위기청소년의 정서조절력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이 위기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A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문제행동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높은 점수가 나온 상위 10%의 학생 중에서 개인면접을 통해 위기평정척도상 고위험군 또는 잠재적 위험군으로 분류된 36명을 선발하였다. 이들 중 집단상담에의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32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대기자통제집단에 각각 16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이들 중 프로그램 전 회기를 모두 참여하지 않았거나 검사에 불성실하게 임한 참가자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확정된 인원은 각각 12명씩이다. 연구대상 선정 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9월 1일부터 9월 20일까지 주 2회~3회에 걸쳐 한 회기당 90분씩 10회기를 진행하였다. 또한 실험․대기자통제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전인 8월 30일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5회기가 끝난 9월 10일에는 중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마치는 9월 20일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4주 후인 10월 18일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부정적 정서조절 신념 척도(NMRS)’, ‘대인관계 반응지수(IRI)’, ‘아동용 정서표현 척도(EESC)’,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 척도(K-YSR)’ 검사이며 두 집단 모두 이를 활용하였다. 또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중간-사후-추후검사점수의 다층모형(Multi-level model)에 의한 성장곡선(Growth curve)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에 참여한 학생 및 지도자의 종합평가 내용 분석을 토대로 효과검증을 하였다. 이러한 검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대기자통제집단은 사전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중간검사와 사후검사, 추후검사를 거치면서 성장속도에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추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에서만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대기자통제집단은 문제행동 척도의 사전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중간검사와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추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에서만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정서적으로 취약한 위기청소년들에게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해본 결과 정서조절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문제행동수준을 감소시키는데도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위기청소년 뿐 만 아니라 위기 가능성이 있는 청소년에게도 그들의 발달적 특성과 욕구를 잘 반영하여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정서조절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수준도 감소시켜 위기청소년의 발생 및 확산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또한 일반 청소년들에게도 정서조절력 향상을 위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청소년시기에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 더욱 발달할 수 있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촉진제가 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위기청소년의 정서조절력 향상을 위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이 위기청소년의 정서조절력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이 위기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A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문제행동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높은 점수가 나온 상위 10%의 학생 중에서 개인면접을 통해 위기평정척도상 고위험군 또는 잠재적 위험군으로 분류된 36명을 선발하였다. 이들 중 집단상담에의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32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대기자통제집단에 각각 16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이들 중 프로그램 전 회기를 모두 참여하지 않았거나 검사에 불성실하게 임한 참가자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확정된 인원은 각각 12명씩이다. 연구대상 선정 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9월 1일부터 9월 20일까지 주 2회~3회에 걸쳐 한 회기당 90분씩 10회기를 진행하였다. 또한 실험․대기자통제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전인 8월 30일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5회기가 끝난 9월 10일에는 중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마치는 9월 20일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4주 후인 10월 18일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부정적 정서조절 신념 척도(NMRS)’, ‘대인관계 반응지수(IRI)’, ‘아동용 정서표현 척도(EESC)’,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 척도(K-YSR)’ 검사이며 두 집단 모두 이를 활용하였다. 또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중간-사후-추후검사점수의 다층모형(Multi-level model)에 의한 성장곡선(Growth curve)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에 참여한 학생 및 지도자의 종합평가 내용 분석을 토대로 효과검증을 하였다. 이러한 검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대기자통제집단은 사전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중간검사와 사후검사, 추후검사를 거치면서 성장속도에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추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에서만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대기자통제집단은 문제행동 척도의 사전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중간검사와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추후검사에서도 실험집단에서만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정서적으로 취약한 위기청소년들에게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해본 결과 정서조절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문제행동수준을 감소시키는데도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위기청소년 뿐 만 아니라 위기 가능성이 있는 청소년에게도 그들의 발달적 특성과 욕구를 잘 반영하여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정서조절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수준도 감소시켜 위기청소년의 발생 및 확산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또한 일반 청소년들에게도 정서조절력 향상을 위한 집단영화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청소년시기에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 더욱 발달할 수 있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촉진제가 될 것으로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cinematherapy program on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for at-risk youth.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First, how does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influence on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cinematherapy program on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for at-risk youth.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First, how does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influence on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for at-risk youth? Second, how does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influence on changing the problem behaviors of at-risk youth?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6 middle school students in Busan Metropolitan city who scored high, top 10%, in the Korea Youth Self-Report(2001) test. Among the students who were classified into high-risk group or potential-risk group by At-Risk Rating Scale(2005), the one who wanted to participate in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finally assigned randomly to an experimental group or a controlled group - 12 students in each group.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has been conducted to the experimental group for 90 minutes two or three times a week (total 10 times). Each group was measured four times, a pre-test, a mid term- test, a post-test and a following-up test four weeks later.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the Negative Mood Regulation Scale(1990), Interpersonal Reaction Index(1980), Emotion Expression Scale for Children(2002) and the Korea Youth Self-Report(2001). For the verification of effectiveness in this program, Multi-level model analysis was done and verified based on comprehensive reviews by participants and a lead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led group in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pre-test scores. However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more increase than the control group in the scores of mid term- test and post-test. And the experimental group has maintain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after four weeks.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led group in the Korea Youth Self-Report pre-test scores, bu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more decrease than the control group in the scores of mid term- test and post-test. And the experimental group has maintain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after four weeks. Accordingly, This means that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was effective for improving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f the at-risk yout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cinematherapy program on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for at-risk youth.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First, how does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influence on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for at-risk youth? Second, how does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influence on changing the problem behaviors of at-risk youth?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6 middle school students in Busan Metropolitan city who scored high, top 10%, in the Korea Youth Self-Report(2001) test. Among the students who were classified into high-risk group or potential-risk group by At-Risk Rating Scale(2005), the one who wanted to participate in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finally assigned randomly to an experimental group or a controlled group - 12 students in each group.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has been conducted to the experimental group for 90 minutes two or three times a week (total 10 times). Each group was measured four times, a pre-test, a mid term- test, a post-test and a following-up test four weeks later. The instruments used for this study were the Negative Mood Regulation Scale(1990), Interpersonal Reaction Index(1980), Emotion Expression Scale for Children(2002) and the Korea Youth Self-Report(2001). For the verification of effectiveness in this program, Multi-level model analysis was done and verified based on comprehensive reviews by participants and a lead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led group in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pre-test scores. However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more increase than the control group in the scores of mid term- test and post-test. And the experimental group has maintain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after four weeks.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led group in the Korea Youth Self-Report pre-test scores, bu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more decrease than the control group in the scores of mid term- test and post-test. And the experimental group has maintain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after four weeks. Accordingly, This means that the group cinematherapy program was effective for improving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f the at-risk yo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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