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주도적 모둠탐구활동을 통한 초등 과학 수업 변화
Changes in Elementary Science Class through Student-centered Group Inquiry 원문보기


김종영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교육에서 강조하는 탐구를 활성화하고자 과학글쓰기 방법을 활용하여 모둠탐구활동을 함으로써 나타나는 초등과학 수업 모습의 변화를 다각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주도적 모둠탐구활동을 통한 초등과학 수업에서는 탐구수업이 잘 나타나고 있는가? 둘째, 학생 주도적 모둠탐구활동을 통한 초등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과학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셋째, 학생 주도적 모둠탐구활동을 통한 초등과학 수업에서는 어떤 수업담화유형이 관찰되는가? 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는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생들의 탐구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과학글쓰기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과학글쓰기는 조직자의 역할 혹은 비계의 역할을 하여 과학적 수행을 좀 더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다. 2007 개정교육과정 4학년 1학기 ‘2. 지표의 변화’(10차시), ‘3. 식물의 한 살이’(11차시), ‘4. 모습을 바꾸는 물’(11차시) 단원에 적용되어 총 16차시를 녹화하였으며, 그 중 초기 수업과 말기 수업 각 한 차시씩 전사하여 수업 변화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탐구수업이 잘 나타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Millar(2010)가 제시한 과학 탐구 요소 7가지 중 수업 시간에 잘 드러날 수 있는 특성 요소 3가지를 선정하여 과학탐구 정합성 평가의 틀로 활용하였다. 학생의 과학 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비교반 1개반을 선정하여 과학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 검사지를 사전․사후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초기 수업과 후기 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 간의 담화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구활동의 정합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3가지 요인별로 0∼2점으로 규정하여 초·말기 정합성 측정 결과 1.65점에서 3.18점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었고 요소별로도 점수의 전반적인 상승을 볼 수 있었다. 요소별로는 질문과 주장의 연관성과 주장에 대한 결과의 신뢰성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질문과 실험과정의 일치성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탐구질문과 연관성 있게 자신의 주장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결과를 주장의 증거로서 잘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탐구질문과 탐구 계획을 세우기 위한 조작변인, 통제변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change of elementary science class from group inquiry activities using science writing for activating inquiry which is emphasized in science education.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can inquiry activities focusing on student-centered group inq...

주제어

#과학글쓰기 비계 모둠탐구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ⅶ, 120p.
키워드 과학글쓰기 비계 모둠탐구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36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