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개성을 추구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21세기를 주도할 인간상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영상매체 프로그램의 발전을 목적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영상매체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실험집단과 기존의 생활주제 중심으로 활동을 하는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으며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처치 프로그램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유아교육자료’인 유아의 창의ㆍ인성 함양을 위한 영상매체 활용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활용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검사하기 위해 전경원(2000)이 제작한 「유아종합창의성검사 Korean Comprehensive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CCTYC」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빈도와 퍼센트, 독립표본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개성을 추구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21세기를 주도할 인간상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영상매체 프로그램의 발전을 목적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영상매체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실험집단과 기존의 생활주제 중심으로 활동을 하는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으며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처치 프로그램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유아교육자료’인 유아의 창의ㆍ인성 함양을 위한 영상매체 활용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활용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검사하기 위해 전경원(2000)이 제작한 「유아종합창의성검사 Korean Comprehensive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CCTYC」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빈도와 퍼센트,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전체적 창의성 통계를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유아의 전체적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둘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창의성 하위요소인 유창성을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창의성 하위 요소인 유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셋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창의성 하위요소인 융통성을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창의성 하위 요소인 융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넷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창의성 하위요소인 독창성을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창의성하위 요소인 독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다섯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창의성 하위요소인 상상력을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창의성 하위 요소인 상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여섯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을 때,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성별에 따른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개성을 추구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21세기를 주도할 인간상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영상매체 프로그램의 발전을 목적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영상매체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실험집단과 기존의 생활주제 중심으로 활동을 하는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으며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처치 프로그램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유아교육자료’인 유아의 창의ㆍ인성 함양을 위한 영상매체 활용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활용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검사하기 위해 전경원(2000)이 제작한 「유아종합창의성검사 Korean Comprehensive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CCTYC」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빈도와 퍼센트,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전체적 창의성 통계를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유아의 전체적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둘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창의성 하위요소인 유창성을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창의성 하위 요소인 유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셋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창의성 하위요소인 융통성을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창의성 하위 요소인 융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넷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창의성 하위요소인 독창성을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창의성하위 요소인 독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다섯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유치원 교수법에 적용시킨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의 창의성 하위요소인 상상력을 보았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나왔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창의성 하위 요소인 상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한다. 여섯째, 영상 매체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을 때, 성별에 따른 차이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즉, 영상 매체 프로그램은 성별에 따른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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