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보건정책의 변천 과정과 현행 학교보건정책의 문제 및 과제를 도출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학교보건정책을 분석하였고, 초․중․고등학교의 학생, 일반교사 및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였다. 학교보건정책의 변천 과정은 태동기(1946~1960), 양적확대기(1961~2008), 질적충실기(2009~현재)로 구분하였고, 각 단계마다 학교보건의 목적, 학교보건조직 및 인력, 학교보건관리와 운영, 학교보건교육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외국의 학교보건정책 실태는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보건정책의 변천 과정과 현행 학교보건정책의 문제 및 과제를 도출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학교보건정책을 분석하였고, 초․중․고등학교의 학생, 일반교사 및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였다. 학교보건정책의 변천 과정은 태동기(1946~1960), 양적확대기(1961~2008), 질적충실기(2009~현재)로 구분하였고, 각 단계마다 학교보건의 목적, 학교보건조직 및 인력, 학교보건관리와 운영, 학교보건교육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외국의 학교보건정책 실태는 세계보건기구의 ‘건강증진학교’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 미국, 영국, 일본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미국은 학교 교육과정안에서 보건, 체육, 급식을 학교보건의 범위로 통합 운영하며 지역의 보건소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었다. 영국은 정부가 학교보건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학교보건의 목표에서 강조하는 학생들의 건강에 대한 범위를 인성․사회성 차원까지 확대하고 있었다. 일본은 보건영역을 필수교과로 운영하며, 보건교사를 전담교사로 하고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 부장급 교사에 해당하는 직책을 두고, 학교보건에 대한 기획 및 자체 평가를 하도록 하고 있으며, 30학급 이상의 학교에는 보건교사를 증치하는 등 우리나라 학교보건정책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본 연구의 실태 및 만족도 조사는 학교보건의 목적, 학교보건조직 및 인력, 학교보건관리와 운영, 학교보건교육의 네 가지 측면에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의 학생, 일반교사 및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학교보건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로서는 학교보건정책의 목적 면에 있어서 목적 설정의 부적합성, 학교보건의 조직 및 인력 면에 있어서 정책 개선의 부진성, 학교보건관리와 운영 면에 있어서 사회 변화에 대한 낙후성, 학교보건교육면에 있어서 비젼 제시의 수동성 등이 제시되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첫째, 학교보건정책 목적 설정의 부적합성에 대한 대책으로 학교보건목표의 확대, 학교보건 평가관리를 위한 체제 구축, 범정부차원의 학교보건정책 전담기구 설치, 건강증진학교 도입 등이 제시되었고, 둘째, 학교보건정책 개선의 부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지원청의 학교보건 전문컨설팅 도입, 보건교사 정교사화 추진, 학교보건관련법 개정 등이 제시되었으며, 셋째, 사회 변화에 대한 학교보건정책의 낙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건교사의 표준 업무 지침 마련, 학생건강지원센타 설립, 학교보건관리의 책무성 제고 등이 제시되었고, 넷째, 학교보건정책 비젼 제시의 수동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건교과 필수교과화, 보건교사 전문성 신장, 보건교사 양성과정의 자격기준 상향 조정 등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보건정책의 변천 과정과 현행 학교보건정책의 문제 및 과제를 도출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학교보건정책을 분석하였고, 초․중․고등학교의 학생, 일반교사 및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였다. 학교보건정책의 변천 과정은 태동기(1946~1960), 양적확대기(1961~2008), 질적충실기(2009~현재)로 구분하였고, 각 단계마다 학교보건의 목적, 학교보건조직 및 인력, 학교보건관리와 운영, 학교보건교육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외국의 학교보건정책 실태는 세계보건기구의 ‘건강증진학교’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 미국, 영국, 일본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미국은 학교 교육과정안에서 보건, 체육, 급식을 학교보건의 범위로 통합 운영하며 지역의 보건소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었다. 영국은 정부가 학교보건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학교보건의 목표에서 강조하는 학생들의 건강에 대한 범위를 인성․사회성 차원까지 확대하고 있었다. 일본은 보건영역을 필수교과로 운영하며, 보건교사를 전담교사로 하고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 부장급 교사에 해당하는 직책을 두고, 학교보건에 대한 기획 및 자체 평가를 하도록 하고 있으며, 30학급 이상의 학교에는 보건교사를 증치하는 등 우리나라 학교보건정책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본 연구의 실태 및 만족도 조사는 학교보건의 목적, 학교보건조직 및 인력, 학교보건관리와 운영, 학교보건교육의 네 가지 측면에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의 학생, 일반교사 및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학교보건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로서는 학교보건정책의 목적 면에 있어서 목적 설정의 부적합성, 학교보건의 조직 및 인력 면에 있어서 정책 개선의 부진성, 학교보건관리와 운영 면에 있어서 사회 변화에 대한 낙후성, 학교보건교육면에 있어서 비젼 제시의 수동성 등이 제시되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첫째, 학교보건정책 목적 설정의 부적합성에 대한 대책으로 학교보건목표의 확대, 학교보건 평가관리를 위한 체제 구축, 범정부차원의 학교보건정책 전담기구 설치, 건강증진학교 도입 등이 제시되었고, 둘째, 학교보건정책 개선의 부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지원청의 학교보건 전문컨설팅 도입, 보건교사 정교사화 추진, 학교보건관련법 개정 등이 제시되었으며, 셋째, 사회 변화에 대한 학교보건정책의 낙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건교사의 표준 업무 지침 마련, 학생건강지원센타 설립, 학교보건관리의 책무성 제고 등이 제시되었고, 넷째, 학교보건정책 비젼 제시의 수동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건교과 필수교과화, 보건교사 전문성 신장, 보건교사 양성과정의 자격기준 상향 조정 등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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