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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정책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Polic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곽림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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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 정책을 통해 양 국가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점과 시사점을 모색하는 데 있다. 유아교육정책은 국가의 유아교육 제도, 유아교육 재정에 의해 결정되며, 장기적인 유아교육 정책의 방향은 유아교육 교사 양성과정에서 명확하게 밝혀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시행된 누리과정과, 중국에서 시행된 유아교육 3개년 행동계획에 대한 문헌들을 중심으로 양국의 유아교육 제도와 재정, 교사양성과정에 대해 비교분석 해 보았다.
비교분석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제도에 있어서 한국과 중국은 공통적으로 교육과 보육을 겸하는 공통점을 보였으며 한국과 중국 모두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제도적 지원과 개정이 꾸준히 이루어졌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은 3년 단위로, 한국은 5년 단위로 이루어졌던 양국의 유아교육 개혁정책은 양국 모두 유아교육에 대한 재정지원 비율을 높이고 유아교육의 전문화를 시도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유아교육 재정에 있어서 한국과 중국은 공통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재정비율을 높이고 있었으며 정부 지출 또한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과 중국 모두 GDP 대비 유아교육재정비율에 있어서 월등한 상승률을 보였으며, 국가 교육예산 비율에서도 유아교육이 차지하는 비율은 급격하게 상승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농촌-도시 간 유아교육의 재정지원 격차가 심각한 것이 문제로 나타났으며 한국에서는 농촌-도시 간 재정격차보다는, 누리과정 시행으로 인한 중앙-지방정권간의 심각한 분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유아교사양성과정 과정에 있어서 한국과 중국은 전문성과 현장에 대한 이해를 중시한다는 공통점이 있었지만 중국은 교사양성체계가 다양하고 양성과정을 다변화함으로서 교사양성의 양적측면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는 특징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정책에 있어서 가장 큰 차이점은 공통과정의 존재유무에 있었다. 양국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imed to recognize the problem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to find improvement poi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policy compared with Korea and China.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y is determined by national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ystem and finances. The direction ...

주제어

#교육재정 비교연구 중국교육 교육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림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
지도교수 김병주
발행연도 2017
키워드 교육재정 비교연구 중국교육 교육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80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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