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의 현황을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기하였다. 분석변수로는 기관수, 학급당 유아수, 정교사당 유아수, 정교사비율, 유아당 사용면적수, 유아당 도서량을 사용하였고 가장 간단한 불평등 측정지수인 범위와 표준편차를 사용하여 연변의 지역간 현황을 분석하였다. 2011년, 2012년, 2013년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은 분석변수와 측정지표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였으나, 전반적으로는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지표에서는 지역간 격차가 심화되고 있고 결론에서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기회균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의 현황을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기하였다. 분석변수로는 기관수, 학급당 유아수, 정교사당 유아수, 정교사비율, 유아당 사용면적수, 유아당 도서량을 사용하였고 가장 간단한 불평등 측정지수인 범위와 표준편차를 사용하여 연변의 지역간 현황을 분석하였다. 2011년, 2012년, 2013년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은 분석변수와 측정지표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였으나, 전반적으로는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지표에서는 지역간 격차가 심화되고 있고 결론에서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기회균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was to analyze the current situation of preschool education in the YanBian area, China, and put forward som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field of education in the area. One class of children who were arranged by their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Quantitative data of the ...
The purpose of this was to analyze the current situation of preschool education in the YanBian area, China, and put forward som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field of education in the area. One class of children who were arranged by their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Quantitative data of the educational situation from 2011 to 2013 were collected an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current situation in the YanBian area.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indicated that there have been a variety of situational issues and problems in the preschool education of the YanBian area, and it needs improvement. On the other hand, improvement and development in the area has been going on. Still some areas have not developed yet. Some suggestions and implications will be suggested for the educational future in the YanBian area, China.
The purpose of this was to analyze the current situation of preschool education in the YanBian area, China, and put forward som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field of education in the area. One class of children who were arranged by their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Quantitative data of the educational situation from 2011 to 2013 were collected an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current situation in the YanBian area.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indicated that there have been a variety of situational issues and problems in the preschool education of the YanBian area, and it needs improvement. On the other hand, improvement and development in the area has been going on. Still some areas have not developed yet. Some suggestions and implications will be suggested for the educational future in the YanBian area, Chi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의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연변 유아교육여건의 지역간의 차이를 파악하고 유아교육 기회균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려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1년, 2012년, 2013년에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에 분석의 초점을 두었다.
2003년에 정부가 대학생 서부교육지원계획(大学生西部援教计划)을 실시하였다. 이 정책을 실시한 목적은 동·서부 구역의 교육 격차를 축소하기 위한 것이다. 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위주로 지원하였지만 유아교육도 영향을 받았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은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의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연변 유아교육여건의 지역간의 차이를 파악하고 유아교육 기회균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려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1년, 2012년, 2013년에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에 분석의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을 파악할 수 있는 변수인 원아 100명당 기관수, 학급당 원아수, 정교사당 원아수, 전문대이상 학력 정교사비율, 원아당 사용면적수와 원아당 도서수 등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을 파악할 수 있는 변수인 원아 100명당 기관수, 학급당 원아수, 정교사당 원아수, 전문대이상 학력 정교사비율, 원아당 사용면적수와 원아당 도서수 등이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연변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을 파악할 수 있는 변수인 원아 100명당 기관수, 학급당 원아수, 정교사당 원아수, 전문대이상 학력 정교사비율, 원아당 사용면적수와 원아당 도서수 등이다. 여건의 격차를 측정하기 위해서 불평등지수 중 가장 간단한 범위, 표준편차를 사용하는 통계방법을 도입하였다.
성능/효과
2011〜2013년에 원아당 캠퍼스 면적수와 도서저장량을 종합하여 볼 때, 지역간 불평등한 것으로 나타났고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유아 수는 연속 3년간 감소추세를 보여주었으며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기관수는 변화가 거의 없었다. <표 3-2>에서와 같이 연속 삼년간 학급수와 유아수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교사수와 전임교사수는 대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었다.
2011-2013년의 연변 지역간 유치원수 변화를 분석해보면, 학교규모의 평균이 제일 큰 지역은 연길, 돈화이고 학교규모의 평균이 제일 작은 지역은 도문, 왕청, 용정지역이다. 분석을 통해 8개 지역간 유치원 학교규모가 불균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간 격차가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유아 수는 연속 3년간 감소추세를 보여주었으며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기관수는 변화가 거의 없었다. <표 3-2>에서와 같이 연속 삼년간 학급수와 유아수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교사수와 전임교사수는 대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었다.
(박영숙, 2002; 현주 외, 2006; 이화룡, 2006). 유아당 캠퍼스 면적수 격차와 유아당 교실 면적수의 평등은 유아교육 기회균등에 영향을 주었다. 현재 연변지역은 지역간 원아당 캠퍼스면적수의 격차를 축소하기 노력하여야 한다.
동시에 중앙 정부가 동부 연해지역의 경제를 우선적으로 개발하고 추후에 중·서부 지역의 경제를 발전시키는 정책을 취한 바 있다. 이 정책의 결과로 인해 동부 연해지역의 경제는 놀랄 만큼 발전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동부 연해지역과 중, 서부 지역의 경제력 차이는 커지게 되었다. 1958년 1월에 시행된 <중화인민공화국호구등기사례(<中华人民共和国户口登记事例)로 농촌인구의 도시유입을 엄격히 제한하는 한편, 도시지역의 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는 정책을 취하며 도시를 위주로 재정지원을 하였으며, 농촌은 재정지원을 거의 하지 않았다.
첫째, 지역간 유아교육여건이 평등하려면 큰 규모의 유치원을 많이 설립하여야 하고 우수한 교사자원을 대폭 확보하여야 한다. 정부가 양질의 공립유치원을 많이 설립하고 사립유치원에 정책적으로 지원해 주며 재정보조금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중앙정부, 지방정부는 조절기능을 발휘하여 유아교육의 기회균둥을 확보하기 위해 우선 낙후지역에 보상적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 중국은 땅이 넓고 경제적으로 아직 어려우므로 유아교육에 보상적 정책을 동시에 실시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 통사에 관한 저서로 무엇이 있는가?
1976년 이후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가 많아지고 있고 심화되었지만 아직까지 많은 연구사례는 확보하지 못 하고 있다. 유아교육 통사에 관한 저서로 하요하(何晓霞)가 주편한《简明中国学前教育史》, 이정개(李定开)가 편저한《中国学前教育》과 종소화(钟昭华)가 편저한《中国学前教育史资料》등이 있다. 이 중 종소화(钟昭华)의《中国学前教育史资料》는 유아교육의 과정과 내용을 포괄하고 있어서 중국 교육계에서 영향력이 큰 책이다.
호북성에서 공립 유치원이 처음으로 설치되기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1903년에 양무운동(洋务运动), 유신운동(维新运动)과 청정부의 신정(新政)에 영향을 받아서,호북성에서 공립 유치원이 처음으로 설치되기 시작하였다. 청 정부(政府) 말기에 나타난 이 유치원들은 독립적으로 설치되기도 하였고, 기관의 부설 유치원으로 설립되기도 하였다.
중국 정부가 장지동 등이 주도하여 만든 주정학당장정의 규정에 의하여 초등교육 기관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1904년에 정부가 장지동(张之洞)등이 주도하여 만든《주정학당장정》(奏定学堂章程)을 공포하였다. 이 장정 규정에 의하여 초등교육 기관인 육영당(育婴堂)과 경절당(敬节堂)내에 원 하나를 따로 설립하여 몽양원(蒙养院)이라고 불렀다. 몽양원(蒙养院)에 다니는 교사는 보모(保姆)라고 부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