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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계층 별 영어교육열과 교육격차에 관한 연구 : 문화재생산 이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남혜령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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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와 한국의 교육이 갖는 특성을 설명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개념이 바로 교육열이다. 다른 사회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독특한 현상인 한국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교육만 잘 받으면 누구라도 출세할 수 있다는 암묵적인 믿음으로부터 기인하며, 이는 한국인들이 근대화라는 역사적 과정 속에서 기존의 신분 체제의 붕괴와 교육을 기반으로 한 엘리트들의 계층 상승을 목격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인식이다.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장의 논리에 맡겨지기 시작한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한국사회에서 교육열은 사교육 시장의 팽창으로 표출되어 왔으며, 여기에 세계화의 확산이 가세하면서 특히 영어교육에 대한 열기가 점차 달아올랐다. 또한, 영어를 중심으로 한 언어제국주의의 팽창에 힘입어 영어의 중요성은 국가경쟁력 강화라는 이름하에 국가적 차원에서까지 강조되어 왔다. 이에 따라 한국사회에서 영어 구사능력은 사회적 성공의 필수요건으로 간주되는 일종의 커다란 상징권력으로 자리 잡았고, 전 국민이 영어를 잘 해야만 한다는 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al fervor is one of the most distinguishable characteristics of Korean society and Korean educational culture alike. Through the modernization period to the current era, the perception grew in Koreans’ minds that higher education will lead to more increased social status. 1990’s witnesse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혜령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학과
지도교수 최샛별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1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700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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