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의 각 계층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한국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업 경영에 있어 본연의 목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활동 외에도 선량한 기업시민으로서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몇몇의 기업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은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활동의 다양성 또한 부족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한국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사례를 연구하여 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공헌활동의 의미는 다분히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에서 나아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돕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기업 사회공헌에 적용하여 본다면 기업이 사회적 책임임을 인식하여 기업의 본질적인 경영활동의 연장으로 혹은 ...
최근 우리 사회의 각 계층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한국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업 경영에 있어 본연의 목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활동 외에도 선량한 기업시민으로서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몇몇의 기업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은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활동의 다양성 또한 부족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한국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사례를 연구하여 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공헌활동의 의미는 다분히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에서 나아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돕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기업 사회공헌에 적용하여 본다면 기업이 사회적 책임임을 인식하여 기업의 본질적인 경영활동의 연장으로 혹은 지역사회 일원으로 사회의 공익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기업은 사회복지나 장학사업, 학술연구, 환경단체 등을 지원하거나 미술관, 박물관이나 연극공연 등을 후원하는 문예 진흥 사업에 참여하거나, 혹은 병원을 설립하여 의료복지사업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의 분야들이 다양한 범주들이기는 하지만 이들이 참여하고 있는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분류 가능하다.
첫째가 기업이 출연하는 재단을 설립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것이고, 둘째는 기업의 직접기부의 형태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실시한 ‘2009년 기업 및 기업재단 사회공헌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기업 220개사의 총 지출금액은 2조 6,517억 5,600만원으로 2008년 2조 1,601억 4,100만원에 비해 약 22.8%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사회공헌 지출액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0.2%로 2008년에 비해 약 0.1%포인트 증가하였으며, 경상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도 4.8%를 기록하여 20008년(4.0%)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들의 사회공헌비용 지출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그만큼 기업들의 관심과 노력이 증대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2008년 말 세계경제를 강타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한 기업 경영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된 것으로 보여 우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이 과거에 비해 한층 성숙해진 것으로 판단된다.
외환위기 이후, 국내기업들이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인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지만, 그간의 활동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직접적으로 사회 복지에 접근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며, 사회공헌활동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또,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만을 위한 공헌활동에 치우치고 있으며, 사회공헌 활동 전문가의 부족으로 경영자의 개인적 가치관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활동은 현재 대기업 중심으로만 활동 중이며 중소기업이나 NGO·NPO 등과의 파트너십이 현저히 부족한 점을 지적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국내 사회 공헌 활동이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책이 필요하다
기업은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하며,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와 구체적 성과를 설정하고, 기업의 이해관계자 모두의 요구를 반영하고 참여를 유도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한 경영진의 의식 변화와 적극성이 필요하며,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화 된 담당자를 통한 실천계획과 결과물의 평가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인 지금보다 전력적인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과 기업 간, 기업과 지역자치단체나 개인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각 기업과 기관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사업과 기술 등을 서로 공유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우리 사회의 각 계층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한국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업 경영에 있어 본연의 목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활동 외에도 선량한 기업시민으로서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몇몇의 기업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은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활동의 다양성 또한 부족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한국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사례를 연구하여 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공헌활동의 의미는 다분히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에서 나아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돕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기업 사회공헌에 적용하여 본다면 기업이 사회적 책임임을 인식하여 기업의 본질적인 경영활동의 연장으로 혹은 지역사회 일원으로 사회의 공익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기업은 사회복지나 장학사업, 학술연구, 환경단체 등을 지원하거나 미술관, 박물관이나 연극공연 등을 후원하는 문예 진흥 사업에 참여하거나, 혹은 병원을 설립하여 의료복지사업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의 분야들이 다양한 범주들이기는 하지만 이들이 참여하고 있는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분류 가능하다.
첫째가 기업이 출연하는 재단을 설립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것이고, 둘째는 기업의 직접기부의 형태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실시한 ‘2009년 기업 및 기업재단 사회공헌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기업 220개사의 총 지출금액은 2조 6,517억 5,600만원으로 2008년 2조 1,601억 4,100만원에 비해 약 22.8%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사회공헌 지출액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0.2%로 2008년에 비해 약 0.1%포인트 증가하였으며, 경상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도 4.8%를 기록하여 20008년(4.0%)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들의 사회공헌비용 지출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그만큼 기업들의 관심과 노력이 증대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2008년 말 세계경제를 강타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한 기업 경영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된 것으로 보여 우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이 과거에 비해 한층 성숙해진 것으로 판단된다.
외환위기 이후, 국내기업들이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인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지만, 그간의 활동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직접적으로 사회 복지에 접근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며, 사회공헌활동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또,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만을 위한 공헌활동에 치우치고 있으며, 사회공헌 활동 전문가의 부족으로 경영자의 개인적 가치관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활동은 현재 대기업 중심으로만 활동 중이며 중소기업이나 NGO·NPO 등과의 파트너십이 현저히 부족한 점을 지적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국내 사회 공헌 활동이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책이 필요하다
기업은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하며,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와 구체적 성과를 설정하고, 기업의 이해관계자 모두의 요구를 반영하고 참여를 유도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한 경영진의 의식 변화와 적극성이 필요하며,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화 된 담당자를 통한 실천계획과 결과물의 평가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인 지금보다 전력적인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과 기업 간, 기업과 지역자치단체나 개인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각 기업과 기관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사업과 기술 등을 서로 공유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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