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인문계 남녀 고등학생의 체력과 자아존중감, 감성지수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 이 화 진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이 연구는 인문계 남녀 고등학생의 체력과 자아존중감, 감성지수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남양주시 비평준화 지역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
국 문 초 록 인문계 남녀 고등학생의 체력과 자아존중감, 감성지수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 이 화 진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이 연구는 인문계 남녀 고등학생의 체력과 자아존중감, 감성지수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남양주시 비평준화 지역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감성지수는 성별, 체력급수, 학업성적과의 비교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자아존중감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체력이 좋을수록, 학업성적이 우수할수록 높았으며, 감성지수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체력이 좋을수록, 학업성적이 우수할수록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체력급수, 학업성적, 자아존중감 및 감성지수의 상관관계가 모두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체력은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력이 좋을수록 신체활동이 활발하고, 뇌의 활동이 원활하여 학업성적이 향상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은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의 하위 영역 중 학업 및 전반적 자아, 신체능력 자아, 교사관련 자아가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감성지수는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수의 하위 영역 중 감정이입이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론을 종합해 볼 때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체력, 자아존중감, 감성지수 및 학업성적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체력이 좋을수록 학업성적이 좋게 나타난 것을 볼 때 학교에서 체력증진과 다양한 신체활동을 위한 흥미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뇌의 활발한 활동으로 학업성적이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이 학업성적이 우수한 것을 볼 때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친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부모와 선생님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많은 기회제공 등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학업성적이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감성지수가 높은 학생이 학업성적이 우수한 것으로 볼 때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여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적 지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하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학업성적이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국 문 초 록 인문계 남녀 고등학생의 체력과 자아존중감, 감성지수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 이 화 진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이 연구는 인문계 남녀 고등학생의 체력과 자아존중감, 감성지수 및 학업성적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남양주시 비평준화 지역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감성지수는 성별, 체력급수, 학업성적과의 비교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자아존중감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체력이 좋을수록, 학업성적이 우수할수록 높았으며, 감성지수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체력이 좋을수록, 학업성적이 우수할수록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체력급수, 학업성적, 자아존중감 및 감성지수의 상관관계가 모두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체력은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력이 좋을수록 신체활동이 활발하고, 뇌의 활동이 원활하여 학업성적이 향상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은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의 하위 영역 중 학업 및 전반적 자아, 신체능력 자아, 교사관련 자아가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감성지수는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수의 하위 영역 중 감정이입이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론을 종합해 볼 때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체력, 자아존중감, 감성지수 및 학업성적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체력이 좋을수록 학업성적이 좋게 나타난 것을 볼 때 학교에서 체력증진과 다양한 신체활동을 위한 흥미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뇌의 활발한 활동으로 학업성적이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이 학업성적이 우수한 것을 볼 때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친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부모와 선생님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많은 기회제공 등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학업성적이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감성지수가 높은 학생이 학업성적이 우수한 것으로 볼 때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여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적 지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하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학업성적이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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