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태권도 선수들이 지각하는 태권도 전자호구에 대한 만족도가 경기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태권도 경기에서는 심판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경기득점으로 인하여 객관적이며 공정한 판정이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경기결과와 성과만을 위한 태권도 경기로 인하여 재미없고 지루한 경기로 태권도 자체가 외면 받는 현실이 되었다. 이와 같은 현실을 돌파하고자 태권도 전자호구 제도를 도입하여 작금의 상황을 돌파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른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선수의 전자호구 만족도와 경기몰입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2010년 현재 대한태권도협회 등록된 선수로써 2010년 전자호구를 적용한 대회에 1회 이상 출전한 선수들을 대상으로 ...
본 연구는 태권도 선수들이 지각하는 태권도 전자호구에 대한 만족도가 경기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태권도 경기에서는 심판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경기득점으로 인하여 객관적이며 공정한 판정이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경기결과와 성과만을 위한 태권도 경기로 인하여 재미없고 지루한 경기로 태권도 자체가 외면 받는 현실이 되었다. 이와 같은 현실을 돌파하고자 태권도 전자호구 제도를 도입하여 작금의 상황을 돌파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른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선수의 전자호구 만족도와 경기몰입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2010년 현재 대한태권도협회 등록된 선수로써 2010년 전자호구를 적용한 대회에 1회 이상 출전한 선수들을 대상으로 모집단을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 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39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361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전자호구에 대한 만족도를 성능, 안전, 디자인 세 요인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으며 이에 따른 경기몰입을 도전기술, 명확한 목표, 통제감각, 자기목적적 경험, 무아경, 시간의 변형으로 나누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배경변인에 따른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와 경기몰입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먼저 성별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급에 따른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와 경기몰입의 차이에서는 태권도 전자호구 성능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를 나타냈으며 경기몰입에 대해서는 통제감각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에 사후분석 결과 태권도 전자호구의 성능의 만족도 차이는 플라이급>페더급, 플라이급>월터급으로 나타났으며 통제감각에 대한 차이는 라이트급>미들급, 라이트급>헤비급으로 나타났다. 소속에 따른 각 변인들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태권도 전자호구 성능과 디자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바 사후검증 결과 성능의 차이는 대학교 선수>실업팀 선수, 고등부 선수>대학교 선수로 나타났으며 디자인의 차이는 대학교 선수>실업팀 선수, 대학교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다. 소속에 따른 경기몰입의 차이는 도전기술, 명확한 목표, 통제감각, 무아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소속에 따른 도전기술의 차이는 실업팀 선수>대학교 선수, 실업팀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으며 명확한 목표의 차이는 실업팀 선수>대학교 선수, 실업팀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다. 또한 소속에 따른 통제감각의 차이는 대학교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으며 무아경의 차이는 대학교 선수>고등부 선수, 실업팀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다.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가 경기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먼저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안전요인은 경기몰입의 하위요인인 도전기술, 명확한 목표, 통제감각, 시간의 변형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성능 요인은 경기몰입의 하위요인인 무아경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의 안전요인과 성능요인은 경기몰입의 하위요인인 자기 목적적 경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태권도 선수들이 지각하는 태권도 전자호구에 대한 만족도가 경기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태권도 경기에서는 심판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경기득점으로 인하여 객관적이며 공정한 판정이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경기결과와 성과만을 위한 태권도 경기로 인하여 재미없고 지루한 경기로 태권도 자체가 외면 받는 현실이 되었다. 이와 같은 현실을 돌파하고자 태권도 전자호구 제도를 도입하여 작금의 상황을 돌파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른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선수의 전자호구 만족도와 경기몰입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2010년 현재 대한태권도협회 등록된 선수로써 2010년 전자호구를 적용한 대회에 1회 이상 출전한 선수들을 대상으로 모집단을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 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39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361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전자호구에 대한 만족도를 성능, 안전, 디자인 세 요인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으며 이에 따른 경기몰입을 도전기술, 명확한 목표, 통제감각, 자기목적적 경험, 무아경, 시간의 변형으로 나누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배경변인에 따른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와 경기몰입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먼저 성별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급에 따른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와 경기몰입의 차이에서는 태권도 전자호구 성능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를 나타냈으며 경기몰입에 대해서는 통제감각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에 사후분석 결과 태권도 전자호구의 성능의 만족도 차이는 플라이급>페더급, 플라이급>월터급으로 나타났으며 통제감각에 대한 차이는 라이트급>미들급, 라이트급>헤비급으로 나타났다. 소속에 따른 각 변인들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태권도 전자호구 성능과 디자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바 사후검증 결과 성능의 차이는 대학교 선수>실업팀 선수, 고등부 선수>대학교 선수로 나타났으며 디자인의 차이는 대학교 선수>실업팀 선수, 대학교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다. 소속에 따른 경기몰입의 차이는 도전기술, 명확한 목표, 통제감각, 무아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소속에 따른 도전기술의 차이는 실업팀 선수>대학교 선수, 실업팀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으며 명확한 목표의 차이는 실업팀 선수>대학교 선수, 실업팀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다. 또한 소속에 따른 통제감각의 차이는 대학교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으며 무아경의 차이는 대학교 선수>고등부 선수, 실업팀 선수>고등부 선수로 나타났다.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가 경기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먼저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안전요인은 경기몰입의 하위요인인 도전기술, 명확한 목표, 통제감각, 시간의 변형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성능 요인은 경기몰입의 하위요인인 무아경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권도 전자호구 만족도의 안전요인과 성능요인은 경기몰입의 하위요인인 자기 목적적 경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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