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람유치원 슬기반의 담임교사인 본 연구자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개선에 관심을 갖고 수행한 실행연구이다. 동화 들려주기 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행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만 5세 슬기반에서 이루어지는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만 5세 슬기반에서 교사의 동화 들려주기의 방법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3. 만 5세 슬기반에서 동화 들려주기의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K구에 위치한 보람유치원 만 5세 슬기반에서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 20명과 담임교사인 본 연구자이다. 연구기간은 2010년 10월 5일부터 2011년 1월 28일까지이며, 문제파악을 위해 본 연구자의 6개월 간의 교육계획안과 계획의 평가 및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동영상을 분석한 후, 문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21회의 동화 들려주기 활동을 진행 하였다. 본 연구의 실행과정은 Kemmis와 McTaggart의 자기 반성적 실행연구 사이클 모형을 사용하며 2010년 10월 28일 목요일까지 선행 연구 및 교육일지와 평가 한 것을 토대로 문제를 파악하였고,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지도교수 및 교육경력 5년 이상의 교사와 협의하여 실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업의 동영상, 현장노트, 개별면담, 교사의 저널을 통하여 실행한 것에 대해 평가 하며 다음 ...
본 연구는 보람유치원 슬기반의 담임교사인 본 연구자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개선에 관심을 갖고 수행한 실행연구이다. 동화 들려주기 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행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만 5세 슬기반에서 이루어지는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만 5세 슬기반에서 교사의 동화 들려주기의 방법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3. 만 5세 슬기반에서 동화 들려주기의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K구에 위치한 보람유치원 만 5세 슬기반에서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 20명과 담임교사인 본 연구자이다. 연구기간은 2010년 10월 5일부터 2011년 1월 28일까지이며, 문제파악을 위해 본 연구자의 6개월 간의 교육계획안과 계획의 평가 및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동영상을 분석한 후, 문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21회의 동화 들려주기 활동을 진행 하였다. 본 연구의 실행과정은 Kemmis와 McTaggart의 자기 반성적 실행연구 사이클 모형을 사용하며 2010년 10월 28일 목요일까지 선행 연구 및 교육일지와 평가 한 것을 토대로 문제를 파악하였고,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지도교수 및 교육경력 5년 이상의 교사와 협의하여 실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업의 동영상, 현장노트, 개별면담, 교사의 저널을 통하여 실행한 것에 대해 평가 하며 다음 실행계획에 참고하여 개선 해 나갔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 사진과 비디오 촬영, 심층면담, 저널쓰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동영상 전사 자료와 면담자료, 교사저널, 사진, 관찰기록 등을 범주화해 나갔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 차시별로 교사의 교수법 개선 실행 과정 및 유아의 변화에 따라 범주화하여 주요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문제점으로는 대집단 위주로 동화를 들려주어 유아들과 상호작용이 빈번하지 못한다는 문제점, 연관 없는 내용으로 동기 유발을 한다는 문제점, 생활 주제 중심으로 동화를 들려 주는 문제점, 교사의 사전 준비 없는 형식적인 동화 들려주기가 된다는 문제점, 단편적인 매체를 사용한다는 문제점, 동화를 들려 준 후 추후 활동으로 연결되지 않는 문제점, 유아에게 동화에 대한 정보 추출적 질문을 사용한다는 문제점이 제기 되었다. 둘째, 21차에 걸친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개선과정에서 교사는 교수대형의 변화를 대집단에서 소집단으로 변화 시키고, 책의 주제와 연관 된 내용으로 동기 유발을 시켰으며, 다양한 장르의 동화를 제시하였다. 또한 동화의 내용에 적절한 음성이나 억양 등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사전 준비과정을 가졌다. 유아의 생활경험 및 흥미를 고려하여 동화 내용에 감정이입 할 수 있도록 동화 내용에 적합한 매체 선택 및 관련 추후 활동 등을 계획하고 적용하였다. 셋째, 동화 들려주기 활동이 진행되면서 유아의 책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여 도서영역을 빈번하게 선택하였다. 자유선택활동 시 언어영역에 대한 선택이 많아지고 이야기 꾸미기에 흥미를 느껴 언어적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또한 유아와 유아 상호간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빈번하게 이루어 졌으며 감정을 쉽게 표현 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경험하게 되면서 장르별로 의미 있는 반응과 흥미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유아의 반응은 유아와 교사 간 친밀감을 갖게 하고 창의적인 확장활동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보람유치원 슬기반의 담임교사인 본 연구자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개선에 관심을 갖고 수행한 실행연구이다. 동화 들려주기 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행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만 5세 슬기반에서 이루어지는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만 5세 슬기반에서 교사의 동화 들려주기의 방법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3. 만 5세 슬기반에서 동화 들려주기의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K구에 위치한 보람유치원 만 5세 슬기반에서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 20명과 담임교사인 본 연구자이다. 연구기간은 2010년 10월 5일부터 2011년 1월 28일까지이며, 문제파악을 위해 본 연구자의 6개월 간의 교육계획안과 계획의 평가 및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동영상을 분석한 후, 문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21회의 동화 들려주기 활동을 진행 하였다. 본 연구의 실행과정은 Kemmis와 McTaggart의 자기 반성적 실행연구 사이클 모형을 사용하며 2010년 10월 28일 목요일까지 선행 연구 및 교육일지와 평가 한 것을 토대로 문제를 파악하였고,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지도교수 및 교육경력 5년 이상의 교사와 협의하여 실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업의 동영상, 현장노트, 개별면담, 교사의 저널을 통하여 실행한 것에 대해 평가 하며 다음 실행계획에 참고하여 개선 해 나갔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 사진과 비디오 촬영, 심층면담, 저널쓰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동영상 전사 자료와 면담자료, 교사저널, 사진, 관찰기록 등을 범주화해 나갔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 차시별로 교사의 교수법 개선 실행 과정 및 유아의 변화에 따라 범주화하여 주요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문제점으로는 대집단 위주로 동화를 들려주어 유아들과 상호작용이 빈번하지 못한다는 문제점, 연관 없는 내용으로 동기 유발을 한다는 문제점, 생활 주제 중심으로 동화를 들려 주는 문제점, 교사의 사전 준비 없는 형식적인 동화 들려주기가 된다는 문제점, 단편적인 매체를 사용한다는 문제점, 동화를 들려 준 후 추후 활동으로 연결되지 않는 문제점, 유아에게 동화에 대한 정보 추출적 질문을 사용한다는 문제점이 제기 되었다. 둘째, 21차에 걸친 동화 들려주기 활동의 개선과정에서 교사는 교수대형의 변화를 대집단에서 소집단으로 변화 시키고, 책의 주제와 연관 된 내용으로 동기 유발을 시켰으며, 다양한 장르의 동화를 제시하였다. 또한 동화의 내용에 적절한 음성이나 억양 등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사전 준비과정을 가졌다. 유아의 생활경험 및 흥미를 고려하여 동화 내용에 감정이입 할 수 있도록 동화 내용에 적합한 매체 선택 및 관련 추후 활동 등을 계획하고 적용하였다. 셋째, 동화 들려주기 활동이 진행되면서 유아의 책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여 도서영역을 빈번하게 선택하였다. 자유선택활동 시 언어영역에 대한 선택이 많아지고 이야기 꾸미기에 흥미를 느껴 언어적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또한 유아와 유아 상호간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빈번하게 이루어 졌으며 감정을 쉽게 표현 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경험하게 되면서 장르별로 의미 있는 반응과 흥미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유아의 반응은 유아와 교사 간 친밀감을 갖게 하고 창의적인 확장활동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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