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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우리나라는 산업화 과정에서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인구집중과 차량의 증가로 도시․교통 등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점등이 발생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대규모 택지개발지구 내 자동차의 기하급수적 증가로 도시의 교통문제 및 주차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됨에 따라 정부에서는 택지개발사업 추진 시 교통영향평가 등을 통하여 일정면적의 노외주차장 용지를 확보토록 하였다 그러나 사업추진과정에서 주차장의 입지선정 및 수요예측이 부적정하고 공급가격등의 문제로 인하여 입주 후 장기간 방치되거나 수요부족으로 인한 경제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경우가 다수 발생됨으로서 사업시행자는 용지의 장기 미매각 으로 인한 사업비 회수 지연으로 손실이 발생되고 주민은 주차장 설치지연에 따른 이용불편과 주차장용지 장기방치로 인한 주변 환경문제의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사업 추진에 있어 주차장과 관련된 제도개선 및 노외주차장 이용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조사․분석하고 효율적인 설치방안을 연구하여 교통체증과 보행자 불편개선에 기여하고자 현재의 법규를 고찰하고 단지계획, 교통계획, 주차장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노외주차장 의 입지 등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운영되는 수도권의 공영노외주차장의 회전율을 ...
저자 | 장명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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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도시 및 부동산개발학 전공 |
지도교수 | 이명훈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ii, 71 p. |
키워드 | 도시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71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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