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정규직의 사회적 문제와 해결 방안 원문보기


임선섭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노동복지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비정규직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꾸준히 부각되고 있다. 기업이 인사·노무관리 효율성을 위해 비정규직을 계속 늘리고 있지만, 비정규직의 근로조건은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비정규직 문제가 근로자 개인의 문제에서 사회적 문제로 변화고 있다. 이에 노무현 정부는 비정규직의 무분별한 남용 및 불법파견,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적 처우를 금지하기 위해 비정규직 보호법을 만들었다. 그러나 기업은 우회적인 방법을 통해 비정규직 보호법을 무력화 시켜, 비정규직의 임금 및 근로조건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2009년 이명박 정부는 노동법 개정에 나섰으나, 노사 이해관계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사실 기업은 고용 유연성 확보와 비용절감 차원에서 비정규직을 활용하고 있어 비정규직의 근로조건 개선과 차별 해소에는 별 관심이 없다. 그러나 비정규직은 사회적 약자인 탓에 자신들의 문제 해결에 대해 큰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결국 비정규직 문제는 내부적으로 곪아 노-사뿐만 아니라 노-노 갈등의 국면으로 전개되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비정규직 문제가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도약을 저해할 수 있는 걸림돌이 된다는 것이다. 최근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 경제활동 인구 1,700만명 중 절반이 넘는 860만명이 비정규직이라고 한다. 이는 기업이 뼈를 깎는 노력으로 신기술 개발, 시장개척 및 인재양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기보다 비정규직을 채용해 임금을 줄이고 고용 유연성을 확보하여 이윤을 창출하기 때문이다. 젊은 청년 구직자 대부분을 비정규직으로 전락시키고, 고용 불안과 저임금에 시달리는 비정규직 근로자가 증가하면 소비를 위축시켜 ...

주제어

#비정규직+사회적 문제+해결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선섭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노동복지정책학과
지도교수 김준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84 p.
키워드 비정규직+사회적 문제+해결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91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