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를 분석함으로써 동화내용의 경향과 양상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유치원 동화지도의 방향 설정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더 나은 동화 활용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분포는 어떠한가? 2.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구조별 분포는 어떠한가? 3.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생활주제별 분포는 어떠한가? 4.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유치원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교육과정 관련 내용별 분포는 어떠한가? 5.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전달매체별 분포는 어떠한가? 6.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저자 및 출처의 기입유무는 어떠한가? 본연구의 대상은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 137편으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은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구조별, 생활주제별, 교육과정 관련 내용별, 전달매체별, 출처 및 저자 기입유무의 해당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분포는 환상동화가 가장 많고 다음은 사실동화, 지식 정보책, 전래동화 순이었다. 환상동화는 전체 절반 정도의 분포율을 보였고, 사실동화와 지식 정보책은 비교적 균형 있는 분포율을, 전래동화는 현저히 낮은 분포율을 보였다. 둘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구조별 분포는 목록과 연속이 가장 많고 다음은 원인-결과, 일반적 진술과 ...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를 분석함으로써 동화내용의 경향과 양상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유치원 동화지도의 방향 설정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더 나은 동화 활용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분포는 어떠한가? 2.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구조별 분포는 어떠한가? 3.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생활주제별 분포는 어떠한가? 4.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유치원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교육과정 관련 내용별 분포는 어떠한가? 5.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전달매체별 분포는 어떠한가? 6.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저자 및 출처의 기입유무는 어떠한가? 본연구의 대상은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 137편으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은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구조별, 생활주제별, 교육과정 관련 내용별, 전달매체별, 출처 및 저자 기입유무의 해당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분포는 환상동화가 가장 많고 다음은 사실동화, 지식 정보책, 전래동화 순이었다. 환상동화는 전체 절반 정도의 분포율을 보였고, 사실동화와 지식 정보책은 비교적 균형 있는 분포율을, 전래동화는 현저히 낮은 분포율을 보였다. 둘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구조별 분포는 목록과 연속이 가장 많고 다음은 원인-결과, 일반적 진술과 정교화, 운율과 반복, 문제해결, 사건의 연속, 질문-대답, 비교-대조 순이었다. 질문-대답, 비교-대조 구조는 현저히 낮은 분포율을 보였으며 그 외의 구조들은 비교적 균형 있는 분포율을 보였다. 셋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생활주제별 분포도를 보면 나와 가족이 가장 높으며 다음은 세계 여러 나라, 교통기관, 우리나라, 환경과 생활, 건강과 안전, 동식물과 자연, 생활도구, 봄․여름․가을․겨울, 유치원과 친구, 우리 동네 순이었다. 넷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분포도를 보면 언어생활이 가장 높고 다음은 사회생활, 표현생활, 탐구생활, 건강생활 순이었다.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교육과정 관련 내용별 분포도는 언어생활의 듣기가 가장 높으며 다음은 언어생활의 말하기와 탐구생활의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사회생활의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생활의 사회현상에 관심가지기와 표현생활의 예술적 표현 즐기기, 건강생활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사회생활의 나를 사랑하기와 표현생활의 감상하기, 사회생활의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탐구생활의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건강생활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탐구생활의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건강생활의 나의 몸 인식하기와 언어생활의 쓰기, 건강생활의 나의 몸 움직이기 순으로 나타났으며 표현생활의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관련 동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전달매체별 분포도는 그림동화가 가장 높고 다음은 PPT 및 멀티미디어, 테이블동화 순이었다. 그림동화의 분포율이 70%이상을 차지하였고 나머지 매체들은 분포율이 낮은 편이었고, 현행 지도서에는 PPT 및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동화가 등장하였다. 여섯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출처 및 기입유무를 살펴보면, 제6차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수록된 동화의 출처 및 저자 기입 정도와 비교해 볼 때 출처를 밝힌 분포율이 감소하였고, 밝히지 않은 분포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를 분석함으로써 동화내용의 경향과 양상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유치원 동화지도의 방향 설정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더 나은 동화 활용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분포는 어떠한가? 2.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구조별 분포는 어떠한가? 3.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생활주제별 분포는 어떠한가? 4.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유치원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교육과정 관련 내용별 분포는 어떠한가? 5.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전달매체별 분포는 어떠한가? 6.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저자 및 출처의 기입유무는 어떠한가? 본연구의 대상은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 137편으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은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구조별, 생활주제별, 교육과정 관련 내용별, 전달매체별, 출처 및 저자 기입유무의 해당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장르별 분포는 환상동화가 가장 많고 다음은 사실동화, 지식 정보책, 전래동화 순이었다. 환상동화는 전체 절반 정도의 분포율을 보였고, 사실동화와 지식 정보책은 비교적 균형 있는 분포율을, 전래동화는 현저히 낮은 분포율을 보였다. 둘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구조별 분포는 목록과 연속이 가장 많고 다음은 원인-결과, 일반적 진술과 정교화, 운율과 반복, 문제해결, 사건의 연속, 질문-대답, 비교-대조 순이었다. 질문-대답, 비교-대조 구조는 현저히 낮은 분포율을 보였으며 그 외의 구조들은 비교적 균형 있는 분포율을 보였다. 셋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생활주제별 분포도를 보면 나와 가족이 가장 높으며 다음은 세계 여러 나라, 교통기관, 우리나라, 환경과 생활, 건강과 안전, 동식물과 자연, 생활도구, 봄․여름․가을․겨울, 유치원과 친구, 우리 동네 순이었다. 넷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교육과정 생활영역별 분포도를 보면 언어생활이 가장 높고 다음은 사회생활, 표현생활, 탐구생활, 건강생활 순이었다.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교육과정 관련 내용별 분포도는 언어생활의 듣기가 가장 높으며 다음은 언어생활의 말하기와 탐구생활의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사회생활의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생활의 사회현상에 관심가지기와 표현생활의 예술적 표현 즐기기, 건강생활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사회생활의 나를 사랑하기와 표현생활의 감상하기, 사회생활의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탐구생활의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건강생활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탐구생활의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건강생활의 나의 몸 인식하기와 언어생활의 쓰기, 건강생활의 나의 몸 움직이기 순으로 나타났으며 표현생활의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관련 동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전달매체별 분포도는 그림동화가 가장 높고 다음은 PPT 및 멀티미디어, 테이블동화 순이었다. 그림동화의 분포율이 70%이상을 차지하였고 나머지 매체들은 분포율이 낮은 편이었고, 현행 지도서에는 PPT 및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동화가 등장하였다. 여섯째, 2007년 개정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의 출처 및 기입유무를 살펴보면, 제6차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수록된 동화의 출처 및 저자 기입 정도와 비교해 볼 때 출처를 밝힌 분포율이 감소하였고, 밝히지 않은 분포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