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개발하여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의 보편화?대중화 시대를 맞아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보유한 대학을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여 성인 학습자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러한 움직임은 그동안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어 왔던 개방형 고등교육제도나 대안적 학력인정 제도로서의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그리고 개방형 대학으로서 원격대학 등의 정책들이 대학의 체제 전환을 통한 질적인 성장보다는 양적인 성장에 치우쳐 왔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2008년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평생학습 중심대학은 대학의 근본적인 체제를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여 대학 평생교육의 질적인 개편과 성장을 도모하려는 노력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령기를 지난 성인학습자들에게 수준 높은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해주고, 대학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체제 전환을 유도하며, 지자체는 지역이 필요로 하는 고등평생교육의 기회를 지역평생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미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 주요국들은 정규 대학의 입학 절차를 개선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재정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은 물론 직업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유연한 학사운영을 통하여 성인학습자에 대한 문호 개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새 정부의 국정 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한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여 대학의 평생학습체제 전환을 위한 방안을 도출해 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2009년 1차 평생학습 중심대학으로 참여한 11개 대학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
국가적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개발하여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의 보편화?대중화 시대를 맞아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보유한 대학을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여 성인 학습자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러한 움직임은 그동안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어 왔던 개방형 고등교육제도나 대안적 학력인정 제도로서의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그리고 개방형 대학으로서 원격대학 등의 정책들이 대학의 체제 전환을 통한 질적인 성장보다는 양적인 성장에 치우쳐 왔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2008년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평생학습 중심대학은 대학의 근본적인 체제를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여 대학 평생교육의 질적인 개편과 성장을 도모하려는 노력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령기를 지난 성인학습자들에게 수준 높은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해주고, 대학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체제 전환을 유도하며, 지자체는 지역이 필요로 하는 고등평생교육의 기회를 지역평생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미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 주요국들은 정규 대학의 입학 절차를 개선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재정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은 물론 직업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유연한 학사운영을 통하여 성인학습자에 대한 문호 개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새 정부의 국정 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한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여 대학의 평생학습체제 전환을 위한 방안을 도출해 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2009년 1차 평생학습 중심대학으로 참여한 11개 대학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개방성, 유연성, 연계성이라는 3가지의 분석틀을 선정하였으며, 11개 대학이 성과보고를 위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11개 대학의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성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부분의 대학들이 지자체와 연계하여 지역의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홍보를 통해 평균 200명 이상의 성인학습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이중에서 저학력자, 저소득자, 고령자, 이주 여성, 경력 단절자 등 정책적 배려 대상자 비율이 평균 50% 이상을 차지하여 소외계층에 대한 평생학습 기회 확대에 기여하였다. 또한 개설된 프로그램의 일부를 시간제 등록과정으로 개설하여 학습자들이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둘째, 유연성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모든 대학에서 대학의 조직체계를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한 방향으로 개편하기 위한 학칙개정 및 조직개편을 시행하였다. 또한, 대학 교수들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에 실제 참여함으로써 지자체가 운영하는 여타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비해 높은 교육의 질과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계성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부분의 대학들이 지역 주민의 교육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이를 반영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제공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이수한 성인학습자들을 직접 고용하여 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고용 창출에도 기여하였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평생학습 중심대학은 시행 초기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먼저 대학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대학의 조직을 평생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개편해야 함에도 각 대학의 여건에 적합한 운영 모델을 수립하는데 실패하였으며, 학칙의 일부를 개정하거나 기존의 조직을 일부 개편하는데 그친 대학들이 많았다. 또한 기존의 평생교육원 위주로 추진되어 오던 사업을 전면 개편하여 대학의 체제 전환을 유도한다는데 주된 목적이 있었으나, 예산 지원 미흡, 기존 법령 및 제도와의 연관성 미비 등으로 참여 대학의 대부분이 비학위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여 기존의 사업보다 차별화된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 사업을 통해 수준 높고 융통성 있는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대학이 지속적으로 지역과 연계함으로써 대학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개방성, 유연성, 연계성의 측면에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성의 측면에서 성인학습자의 대학 입학기회 확대를 위한 선발 시스템을 개선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령기 학생의 선발을 위한 학력 위주 시험보다는 경험학습을 인정할 수 있는 유연하고 다양한 선발시스템을 연구하고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 정원의 문제를 제도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대학 정원을 채우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 소재의 대학들이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정원을 목적에 맞지 않게 활용할 경우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질 관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특히, 취약계층에 속한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에서 정책적 대상자로 지정한 저학력자, 저소득자, 고령자, 이주 여성, 경력 단절자 등과 같이 소외된 성인학습자에게 대학의 문호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방하여야 한다. 둘째, 유연성의 측면에서 대학의 평생학습체제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대학의 교과과정 편성 및 개편, 학사관리, 평가체제가 성인학습자의 관점에서 유연성 있게 개선되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인교육 수요를 제대로 흡수하기 위한 대학의 적극적인 수용태세와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 또한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체제가 지원되어 성인학습자들이 청년학습자와 함께 교육을 받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성인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산업체 유명인사 초청 특강, 현장실습, 계약형 학과제, 산업체 위탁과정 등 성인학습자의 학습 필요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연계성의 측면에서 대학은 지역 평생학습 중추기관으로서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산업체 및 기업체 등과의 연계를 통하여 지역학습 수요 발굴에 앞장서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정규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활성화하여 지역 사회 발전에 투입될 수 있는 양질의 인재를 양성해 나갈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이 지역경제의 개발과 혁신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산학연계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 특히, 대학, 기업 지자체와 같은 다양한 지역주체 간의 노동시장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수, 학생, 동문이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직장 성인들의 재교육 및 계속교육 기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국가적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개발하여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의 보편화?대중화 시대를 맞아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보유한 대학을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여 성인 학습자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러한 움직임은 그동안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어 왔던 개방형 고등교육제도나 대안적 학력인정 제도로서의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그리고 개방형 대학으로서 원격대학 등의 정책들이 대학의 체제 전환을 통한 질적인 성장보다는 양적인 성장에 치우쳐 왔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2008년부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평생학습 중심대학은 대학의 근본적인 체제를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여 대학 평생교육의 질적인 개편과 성장을 도모하려는 노력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령기를 지난 성인학습자들에게 수준 높은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해주고, 대학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체제 전환을 유도하며, 지자체는 지역이 필요로 하는 고등평생교육의 기회를 지역평생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미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 주요국들은 정규 대학의 입학 절차를 개선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재정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은 물론 직업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유연한 학사운영을 통하여 성인학습자에 대한 문호 개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새 정부의 국정 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한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여 대학의 평생학습체제 전환을 위한 방안을 도출해 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2009년 1차 평생학습 중심대학으로 참여한 11개 대학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개방성, 유연성, 연계성이라는 3가지의 분석틀을 선정하였으며, 11개 대학이 성과보고를 위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11개 대학의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성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부분의 대학들이 지자체와 연계하여 지역의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홍보를 통해 평균 200명 이상의 성인학습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이중에서 저학력자, 저소득자, 고령자, 이주 여성, 경력 단절자 등 정책적 배려 대상자 비율이 평균 50% 이상을 차지하여 소외계층에 대한 평생학습 기회 확대에 기여하였다. 또한 개설된 프로그램의 일부를 시간제 등록과정으로 개설하여 학습자들이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둘째, 유연성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모든 대학에서 대학의 조직체계를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한 방향으로 개편하기 위한 학칙개정 및 조직개편을 시행하였다. 또한, 대학 교수들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에 실제 참여함으로써 지자체가 운영하는 여타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비해 높은 교육의 질과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계성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부분의 대학들이 지역 주민의 교육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이를 반영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제공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이수한 성인학습자들을 직접 고용하여 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고용 창출에도 기여하였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평생학습 중심대학은 시행 초기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먼저 대학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대학의 조직을 평생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개편해야 함에도 각 대학의 여건에 적합한 운영 모델을 수립하는데 실패하였으며, 학칙의 일부를 개정하거나 기존의 조직을 일부 개편하는데 그친 대학들이 많았다. 또한 기존의 평생교육원 위주로 추진되어 오던 사업을 전면 개편하여 대학의 체제 전환을 유도한다는데 주된 목적이 있었으나, 예산 지원 미흡, 기존 법령 및 제도와의 연관성 미비 등으로 참여 대학의 대부분이 비학위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여 기존의 사업보다 차별화된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 사업을 통해 수준 높고 융통성 있는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대학이 지속적으로 지역과 연계함으로써 대학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개방성, 유연성, 연계성의 측면에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성의 측면에서 성인학습자의 대학 입학기회 확대를 위한 선발 시스템을 개선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령기 학생의 선발을 위한 학력 위주 시험보다는 경험학습을 인정할 수 있는 유연하고 다양한 선발시스템을 연구하고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 정원의 문제를 제도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대학 정원을 채우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 소재의 대학들이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정원을 목적에 맞지 않게 활용할 경우 평생학습 중심대학의 질 관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특히, 취약계층에 속한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에서 정책적 대상자로 지정한 저학력자, 저소득자, 고령자, 이주 여성, 경력 단절자 등과 같이 소외된 성인학습자에게 대학의 문호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방하여야 한다. 둘째, 유연성의 측면에서 대학의 평생학습체제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대학의 교과과정 편성 및 개편, 학사관리, 평가체제가 성인학습자의 관점에서 유연성 있게 개선되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인교육 수요를 제대로 흡수하기 위한 대학의 적극적인 수용태세와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 또한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체제가 지원되어 성인학습자들이 청년학습자와 함께 교육을 받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성인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산업체 유명인사 초청 특강, 현장실습, 계약형 학과제, 산업체 위탁과정 등 성인학습자의 학습 필요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연계성의 측면에서 대학은 지역 평생학습 중추기관으로서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산업체 및 기업체 등과의 연계를 통하여 지역학습 수요 발굴에 앞장서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정규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활성화하여 지역 사회 발전에 투입될 수 있는 양질의 인재를 양성해 나갈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이 지역경제의 개발과 혁신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산학연계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 특히, 대학, 기업 지자체와 같은 다양한 지역주체 간의 노동시장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수, 학생, 동문이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직장 성인들의 재교육 및 계속교육 기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In the midst of increasing importance for lifelong education nationally, government has been developing diverse policies for revitalizing lifelong education. Especially faced with generalization & popularization of higher education, there are active movements for satisfying desires for lifelong educ...
In the midst of increasing importance for lifelong education nationally, government has been developing diverse policies for revitalizing lifelong education. Especially faced with generalization & popularization of higher education, there are active movements for satisfying desires for lifelong education of adult learners by shifting university having excellent human and physical infrastructure into lifelong education system. At these meaning above, it is starting point of effort to promote restructuring quality and developing college lifelong education through changing lifelong education oriented university into fundamental system of lifelong learning which government has executed since 2008. That is to say, that is to expand supplying chance of high grade lifelong learning for adult learners who passed school age, to induce changing system for colleges to adjust changing society. Already major industrialized nations in the world like U. S. A, United Kingdom, France etc are expanding open-door for adult learners through improved entrance formalities, supporting financial affairs at the national level and supplying variety educational programs regarding professional life. This study is focusing on drawing plan for changing colleges lifelong education system through performance evaluation on lifelong learning oriented universities which new government has propelled by selecting government assignment. In order to analyze operation performance of selected and participated lifelong education oriented 11 universities in 2009 as primary, selected 3 kinds of analysis system of openness, flexibility, connectivity, and evaluated performance of 11 universities basis of their performance reports submitted. The result of the analysis is as below. First, most universities revised school regulations and reorganized it for effective approaching to their organization system to be oriented to lifelong education. Second, controlling lessons and learners are made separately and controlling lessons is operated in reflecting learners' situation mostly. Third, trying to expanding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formal learning process by connecting degree of process or developing and operating formal degree entrance process. Along with this, propelling program quality control actively through full time teachers' participating. Fourth, lifelong education program's grade and quality are kept in good as a result of university professor's joining in program development and education actually compared with other lifelong education program. Fifth, trying to respond for adult learners request for university education by developing program connected with major of university and performing professors' duty as lecturers and opening formal education process of university indirectly. Through lifelong learning oriented university cultivating assignment, by providing high grade, chance of flexible lifelong education and through university's continuous connection with local communities, results generated plans for activating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in terms of openness, flexibility, connectivity as below. First, at the point of openness, selection for university admission should be improved for expanding chance of adult learners' admission. In order to do this, flexible and diverse selection system for approving learning by experienced rather than academic ability oriented test for selecting school age students should be studied and developed. Second, at the point of flexibility, in order to shifting to lifelong learning system in university, curriculum, academic management, evaluation system in university should be improved flexibly in point of adult learners. In order to do this, university's aggressive adoption and institutional support for absorbing adult education demand are eagerly required. Third, at the point of connectivity, as a main organization in local lifelong learning, university should lead finding local education demand through connecting local governments, education office-in-local and local industries. As the base of this, there is a responsibility for training high quality and many talented people who can work for local society development through vitalizing connection with formal education process in universities.
In the midst of increasing importance for lifelong education nationally, government has been developing diverse policies for revitalizing lifelong education. Especially faced with generalization & popularization of higher education, there are active movements for satisfying desires for lifelong education of adult learners by shifting university having excellent human and physical infrastructure into lifelong education system. At these meaning above, it is starting point of effort to promote restructuring quality and developing college lifelong education through changing lifelong education oriented university into fundamental system of lifelong learning which government has executed since 2008. That is to say, that is to expand supplying chance of high grade lifelong learning for adult learners who passed school age, to induce changing system for colleges to adjust changing society. Already major industrialized nations in the world like U. S. A, United Kingdom, France etc are expanding open-door for adult learners through improved entrance formalities, supporting financial affairs at the national level and supplying variety educational programs regarding professional life. This study is focusing on drawing plan for changing colleges lifelong education system through performance evaluation on lifelong learning oriented universities which new government has propelled by selecting government assignment. In order to analyze operation performance of selected and participated lifelong education oriented 11 universities in 2009 as primary, selected 3 kinds of analysis system of openness, flexibility, connectivity, and evaluated performance of 11 universities basis of their performance reports submitted. The result of the analysis is as below. First, most universities revised school regulations and reorganized it for effective approaching to their organization system to be oriented to lifelong education. Second, controlling lessons and learners are made separately and controlling lessons is operated in reflecting learners' situation mostly. Third, trying to expanding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in formal learning process by connecting degree of process or developing and operating formal degree entrance process. Along with this, propelling program quality control actively through full time teachers' participating. Fourth, lifelong education program's grade and quality are kept in good as a result of university professor's joining in program development and education actually compared with other lifelong education program. Fifth, trying to respond for adult learners request for university education by developing program connected with major of university and performing professors' duty as lecturers and opening formal education process of university indirectly. Through lifelong learning oriented university cultivating assignment, by providing high grade, chance of flexible lifelong education and through university's continuous connection with local communities, results generated plans for activating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in terms of openness, flexibility, connectivity as below. First, at the point of openness, selection for university admission should be improved for expanding chance of adult learners' admission. In order to do this, flexible and diverse selection system for approving learning by experienced rather than academic ability oriented test for selecting school age students should be studied and developed. Second, at the point of flexibility, in order to shifting to lifelong learning system in university, curriculum, academic management, evaluation system in university should be improved flexibly in point of adult learners. In order to do this, university's aggressive adoption and institutional support for absorbing adult education demand are eagerly required. Third, at the point of connectivity, as a main organization in local lifelong learning, university should lead finding local education demand through connecting local governments, education office-in-local and local industries. As the base of this, there is a responsibility for training high quality and many talented people who can work for local society development through vitalizing connection with formal education process in universit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