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여유와 교통 및 통신의 발달로 대중들은 국내는 물론 해외여행도 과거에 비해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도시 마케팅을 통해서 여행 산업을 활성화시켜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도시 마케팅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 특산물 공동 브랜드를 도입하여 경쟁력을 높이기도 하고 축제와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방문객을 유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마케팅 활동 저변에는 도시 슬로건이 자리 잡고 있다.
도시 슬로건은 모든 마케팅 활동에 기본이 되는 요소로 지난 2002년 서울시의 Hi Seoul을 시작으로 현재는 245개의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최근 몇 년 동안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양적으로는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을지는 몰라도 질적으로도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
경제적 여유와 교통 및 통신의 발달로 대중들은 국내는 물론 해외여행도 과거에 비해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도시 마케팅을 통해서 여행 산업을 활성화시켜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도시 마케팅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 특산물 공동 브랜드를 도입하여 경쟁력을 높이기도 하고 축제와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방문객을 유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마케팅 활동 저변에는 도시 슬로건이 자리 잡고 있다.
도시 슬로건은 모든 마케팅 활동에 기본이 되는 요소로 지난 2002년 서울시의 Hi Seoul을 시작으로 현재는 245개의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최근 몇 년 동안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양적으로는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을지는 몰라도 질적으로도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Bravo Ansan이나 It's Daejeon과 같은 경우 일반 대중들이 보기에는 슬로건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해석하기가 힘들고 그 슬로건과 도시간의 연결점을 찾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또한 각 도시의 특색은 망각한 채 단순히 선호도가 높은 단어만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슬로건 효과 측정이 어렵다.
본 연구는 이러한 슬로건 구축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한다. 도시 마케팅의 기본이 되면서도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담는 중요한 도시 슬로건은 해당 도시와 슬로건 사이의 적합도와 더불어 도시 자산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도시 자산과 적합도를 독립변수로 두고 슬로건 태도, 도시 태도 등을 종속변수로 정하여 총 4개의 가설을 제시하였다. 피험자는 20세부터 30세까지의 연령 분포를 보였으며 평균 나이는 24.5세, 남성은 72명(54.1%), 여성은 61명(45.9%)으로 총 133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도시와 슬로건 보조 문구가 높은 적합도를 지닌 경우 높은 슬로건 태도를 보였다. 또한 도시와 슬로건 보조 문구간 적합도가 낮은 경우에는 도시 자산이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에 관계없이 모두 슬로건 태도가 낮게 도출되었지만 적합도가 높을 때에는 도시 자산이 낮을 때가 높을 때에 비해 슬로건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도시 자산이 높을수록 슬로건 태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기존 연구와 반대되는 결과이다. 가설2의 결과로써 도시 자산이 낮을 때 적합도가 높은 슬로건을 활용한 경우에는 그 슬로건이 도시가 가진 고유성을 내포한 경우이기 때문에 대중들이 해당 도시와 슬로건이 적합함을 손쉽게 인지할 수 있어서 슬로건 태도가 높게 나타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슬로건 태도가 높을수록 도시 태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도시 태도가 높을 경우 도시 마케팅으로 수반되는 긍정적인 결과들이 나타났음을 추가적으로 증명하였다.
본 실험은 영문 혹은 슬로건의 뜻을 알 수 없는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최근 도시 슬로건 추세에 경종을 울릴 수 있는 결과로서 도시 슬로건의 고유성과 적합도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제시한 연구이다. 또한 슬로건이 도시 마케팅의 기반이 되어 슬로건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그 이외의 마케팅 활동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증명되었다.
본 연구의 기여점은 도시 자산이 낮은 중소도시에서 해당 도시의 고유한 속성을 찾아 슬로건에 도입한다면 다른 도시와 차별화되고 지역 특색을 살릴 수 있는 도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경제적 여유와 교통 및 통신의 발달로 대중들은 국내는 물론 해외여행도 과거에 비해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도시 마케팅을 통해서 여행 산업을 활성화시켜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도시 마케팅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 특산물 공동 브랜드를 도입하여 경쟁력을 높이기도 하고 축제와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방문객을 유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마케팅 활동 저변에는 도시 슬로건이 자리 잡고 있다.
도시 슬로건은 모든 마케팅 활동에 기본이 되는 요소로 지난 2002년 서울시의 Hi Seoul을 시작으로 현재는 245개의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최근 몇 년 동안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양적으로는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을지는 몰라도 질적으로도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Bravo Ansan이나 It's Daejeon과 같은 경우 일반 대중들이 보기에는 슬로건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해석하기가 힘들고 그 슬로건과 도시간의 연결점을 찾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또한 각 도시의 특색은 망각한 채 단순히 선호도가 높은 단어만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슬로건 효과 측정이 어렵다.
본 연구는 이러한 슬로건 구축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한다. 도시 마케팅의 기본이 되면서도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담는 중요한 도시 슬로건은 해당 도시와 슬로건 사이의 적합도와 더불어 도시 자산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도시 자산과 적합도를 독립변수로 두고 슬로건 태도, 도시 태도 등을 종속변수로 정하여 총 4개의 가설을 제시하였다. 피험자는 20세부터 30세까지의 연령 분포를 보였으며 평균 나이는 24.5세, 남성은 72명(54.1%), 여성은 61명(45.9%)으로 총 133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도시와 슬로건 보조 문구가 높은 적합도를 지닌 경우 높은 슬로건 태도를 보였다. 또한 도시와 슬로건 보조 문구간 적합도가 낮은 경우에는 도시 자산이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에 관계없이 모두 슬로건 태도가 낮게 도출되었지만 적합도가 높을 때에는 도시 자산이 낮을 때가 높을 때에 비해 슬로건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도시 자산이 높을수록 슬로건 태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기존 연구와 반대되는 결과이다. 가설2의 결과로써 도시 자산이 낮을 때 적합도가 높은 슬로건을 활용한 경우에는 그 슬로건이 도시가 가진 고유성을 내포한 경우이기 때문에 대중들이 해당 도시와 슬로건이 적합함을 손쉽게 인지할 수 있어서 슬로건 태도가 높게 나타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슬로건 태도가 높을수록 도시 태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도시 태도가 높을 경우 도시 마케팅으로 수반되는 긍정적인 결과들이 나타났음을 추가적으로 증명하였다.
본 실험은 영문 혹은 슬로건의 뜻을 알 수 없는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최근 도시 슬로건 추세에 경종을 울릴 수 있는 결과로서 도시 슬로건의 고유성과 적합도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제시한 연구이다. 또한 슬로건이 도시 마케팅의 기반이 되어 슬로건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그 이외의 마케팅 활동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증명되었다.
본 연구의 기여점은 도시 자산이 낮은 중소도시에서 해당 도시의 고유한 속성을 찾아 슬로건에 도입한다면 다른 도시와 차별화되고 지역 특색을 살릴 수 있는 도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People can travel abroad as well as domestic place more freely than in the past. In accordance with this trend, local governments take the action their city marketing for the travel industry to contribute to local economic development. ...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People can travel abroad as well as domestic place more freely than in the past. In accordance with this trend, local governments take the action their city marketing for the travel industry to contribute to local economic development. Even though city Slogan is the basic of all of the marketing performance and one of the most important attribute to city marketing, each local government tends to make a slogan incorrec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of slogan fitness and city equit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at the city slogan holds the identity of the city and should fit with city. To do so, this study should understand about the city's equity and slogan fitness.
This empirical study found that if this city of low equity have a unique slogan that is high degree of fit with the city, it could be more positive attitude more than city of high equity
This study's independent variables are the city's equity and fit, and the slogan attitude, city attitude are the dependent variables. The subjects range from 20 to 30 years of age showed a mean age of 24.5 years, males 72 (54.1%), women 61 (45.9%) and was compared of 133 university students. As a result, It is revealed that the slogan text of a fitness will affect the slogan attitudes. and if this city of low equity have a unique slogan text that is high degree of fit with the city, it could be more positive attitude more than city of high equity. In addition, the slogan attitude affects the city attitude and also it can affects the results of city marketing.
we introduce that the city slogan's fit and slogan text's uniqueness are important attributes to small city. so it could take more meaningful positive results and more effective than not use.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People can travel abroad as well as domestic place more freely than in the past. In accordance with this trend, local governments take the action their city marketing for the travel industry to contribute to local economic development. Even though city Slogan is the basic of all of the marketing performance and one of the most important attribute to city marketing, each local government tends to make a slogan incorrec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of slogan fitness and city equit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at the city slogan holds the identity of the city and should fit with city. To do so, this study should understand about the city's equity and slogan fitness.
This empirical study found that if this city of low equity have a unique slogan that is high degree of fit with the city, it could be more positive attitude more than city of high equity
This study's independent variables are the city's equity and fit, and the slogan attitude, city attitude are the dependent variables. The subjects range from 20 to 30 years of age showed a mean age of 24.5 years, males 72 (54.1%), women 61 (45.9%) and was compared of 133 university students. As a result, It is revealed that the slogan text of a fitness will affect the slogan attitudes. and if this city of low equity have a unique slogan text that is high degree of fit with the city, it could be more positive attitude more than city of high equity. In addition, the slogan attitude affects the city attitude and also it can affects the results of city marketing.
we introduce that the city slogan's fit and slogan text's uniqueness are important attributes to small city. so it could take more meaningful positive results and more effective than not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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