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극놀이를 통한 창의적 언어표현 능력 신장 방안
Ways to expand creative linguistic expressiveness through drama play 원문보기


강연옥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연극놀이 활용을 통하여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의 창의적 언어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습 지도 방안을 찾아서 적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은 문화적 재생산의 능력이 있고, 창의적인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을 기르기 위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놀이함으로써 배울 수 있는 연극놀이를 적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의의에 따라 연구자는 연극놀이의 개념을 즉흥적이고 비공연적인 과정 중심의 연극 형식이며 지도자에 의해 참여자들에게 인간의 경험을 상상하고 연기하며 반영하게 할 의도에서 이끌어 가는 활동으로 정하고 창의적 언어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지도 과정은 ‘상황 설정하기→ 연극놀이 구성하기→표현 및 감상하기→평가하기’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몸 풀기, 마음 풀기 등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부터 역할극 등 창의적 노력을 요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기, 2학기 총 10주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결과 검증을 위하여 1학기와 2학기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상호 비교하고 연구자가 제작한 평가 기준으로 분석․해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극놀이 활동 수업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창의적 언어 능력 신장에 의의있는 영향을 미치며, 창의적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연옥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573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