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연극놀이 활용을 통하여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의 창의적 언어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습 지도 방안을 찾아서 적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은 문화적 재생산의 능력이 있고, 창의적인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을 기르기 위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놀이함으로써 배울 수 있는 연극놀이를 적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의의에 따라 연구자는 연극놀이의 개념을 즉흥적이고 비공연적인 과정 중심의 연극 형식이며 지도자에 의해 참여자들에게 인간의 경험을 상상하고 연기하며 반영하게 할 의도에서 이끌어 가는 활동으로 정하고 창의적 언어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지도 과정은 ‘상황 설정하기→ 연극놀이 구성하기→표현 및 감상하기→평가하기’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몸 풀기, 마음 풀기 등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부터 역할극 등 창의적 노력을 요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기, 2학기 총 10주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결과 검증을 위하여 1학기와 2학기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상호 비교하고 연구자가 제작한 평가 기준으로 분석․해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극놀이 활동 수업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창의적 언어 능력 신장에 의의있는 영향을 미치며, 창의적 ...
저자 | 강연옥 |
---|---|
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ii, 7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573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