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해 주고 우리 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들이 당면하기 쉬운 기초 학습 부진과 학습 결손을 면하게 하려면 그들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줄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 이미 이루어진 기초 한국어 읽기와 쓰기 학습을 바탕으로, 어휘력과 문장 이해력을 키우고 문화적 문식력을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 텍스트는 다문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에 매우 효과적이므로 청소년기의 인성 지도를 위한 문학 중심 독서 지도 자료로서의 활용 가치가 크다. 문학 작품에서 다문화 관련 문학 텍스트를 선정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감상하도록 한다. 우선, 문학 텍스트를 읽고 중요한 낱말을 익혀서 어휘력을 길러주고, 문장 속에서 달리 나타난 낱말의 다양한 의미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텍스트의 전체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기초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의사소통 기능을 신장하기 위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 한국어 사용 기능 향상을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주제 중심 독서 지도는 청소년의 가치관 교육에 효과적이다. 학생들의 의식과 행동 특성이 뚜렷하게 변하기 시작하여 정체성 확립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15세 무렵은 인성 교육의 적기이기도 하다. 문학 텍스트를 감상하고 내면화하여 느낌을 말하고 글로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가치관 교육까지 아울러 가능하다. 특히, 다문화 학습자는 한국어 발음의 문제, 일반 학생과 다른 외모, 부모와의 갈등 문제로 가치관과 정체성에 혼란이 더욱 심각하기 때문에 이들이 긍정적인 자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학 텍스트 속에 담긴 이야기와 그림은 다양한 문화 양상을 체험하고 비교함으로써 문화 이해 교육을 병행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문화적 문식력 지도를 위해서 문학 텍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문화적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문학 텍스트 속에 들어 있는 비교 문화적 요소와 문화에 대한 인종적 불평등 요소 등을 발견하고 토의하는 학습 과정은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문화 수용 태도를 형성시켜 준다. 문화의 우월함과 열등함을 구별하지 말고,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며 포용하는 삶의 자세를 길러주어야 한다. 하지만 일선 학교 현장에는 소수 다문화 학습자를 배려하며 실질적인 학습 지도를 담당하는 전문 교원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현재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비해 중학교는 다문화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실질적 대책이 부족하다. 중등 교육 현장에서도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고 이들의 한국어 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 교사를 배치하여 미래 ...
다문화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해 주고 우리 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들이 당면하기 쉬운 기초 학습 부진과 학습 결손을 면하게 하려면 그들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줄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 이미 이루어진 기초 한국어 읽기와 쓰기 학습을 바탕으로, 어휘력과 문장 이해력을 키우고 문화적 문식력을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 텍스트는 다문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에 매우 효과적이므로 청소년기의 인성 지도를 위한 문학 중심 독서 지도 자료로서의 활용 가치가 크다. 문학 작품에서 다문화 관련 문학 텍스트를 선정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감상하도록 한다. 우선, 문학 텍스트를 읽고 중요한 낱말을 익혀서 어휘력을 길러주고, 문장 속에서 달리 나타난 낱말의 다양한 의미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텍스트의 전체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기초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의사소통 기능을 신장하기 위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 한국어 사용 기능 향상을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주제 중심 독서 지도는 청소년의 가치관 교육에 효과적이다. 학생들의 의식과 행동 특성이 뚜렷하게 변하기 시작하여 정체성 확립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15세 무렵은 인성 교육의 적기이기도 하다. 문학 텍스트를 감상하고 내면화하여 느낌을 말하고 글로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가치관 교육까지 아울러 가능하다. 특히, 다문화 학습자는 한국어 발음의 문제, 일반 학생과 다른 외모, 부모와의 갈등 문제로 가치관과 정체성에 혼란이 더욱 심각하기 때문에 이들이 긍정적인 자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학 텍스트 속에 담긴 이야기와 그림은 다양한 문화 양상을 체험하고 비교함으로써 문화 이해 교육을 병행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문화적 문식력 지도를 위해서 문학 텍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문화적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문학 텍스트 속에 들어 있는 비교 문화적 요소와 문화에 대한 인종적 불평등 요소 등을 발견하고 토의하는 학습 과정은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문화 수용 태도를 형성시켜 준다. 문화의 우월함과 열등함을 구별하지 말고,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며 포용하는 삶의 자세를 길러주어야 한다. 하지만 일선 학교 현장에는 소수 다문화 학습자를 배려하며 실질적인 학습 지도를 담당하는 전문 교원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현재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비해 중학교는 다문화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실질적 대책이 부족하다. 중등 교육 현장에서도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고 이들의 한국어 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 교사를 배치하여 미래 다문화 사회에 대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언어 교수 학습 이론과 문학 독서와 문화 이론을 바탕으로 다문화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을 계획하고 탐구하여 가치관 교육과 문화 이해 교육을 병행하는 교수 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학습자와 다수의 일반 학생 모두를 고려한 양방향 통합 교육 수업을 실시하고 적용하여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여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둘째, 문학 중심 독서 지도를 통한 가치관 교육은 다문화 학습자의 자존감을 살려주고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셋째,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문화적 문식력을 향상시켜 준다. 다문화 학습자에게는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반 학생들에게는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을 길러준다. 결과적으로,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통합적 한국어 교육은 다문화 학습자와 일반 학생들 모두에게 자신감을 신장시키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가치관을 길러주며, 문화적 인식력과 창의적인 사고 방식을 함양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다문화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해 주고 우리 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들이 당면하기 쉬운 기초 학습 부진과 학습 결손을 면하게 하려면 그들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줄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 이미 이루어진 기초 한국어 읽기와 쓰기 학습을 바탕으로, 어휘력과 문장 이해력을 키우고 문화적 문식력을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 텍스트는 다문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에 매우 효과적이므로 청소년기의 인성 지도를 위한 문학 중심 독서 지도 자료로서의 활용 가치가 크다. 문학 작품에서 다문화 관련 문학 텍스트를 선정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감상하도록 한다. 우선, 문학 텍스트를 읽고 중요한 낱말을 익혀서 어휘력을 길러주고, 문장 속에서 달리 나타난 낱말의 다양한 의미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텍스트의 전체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기초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의사소통 기능을 신장하기 위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 한국어 사용 기능 향상을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주제 중심 독서 지도는 청소년의 가치관 교육에 효과적이다. 학생들의 의식과 행동 특성이 뚜렷하게 변하기 시작하여 정체성 확립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15세 무렵은 인성 교육의 적기이기도 하다. 문학 텍스트를 감상하고 내면화하여 느낌을 말하고 글로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가치관 교육까지 아울러 가능하다. 특히, 다문화 학습자는 한국어 발음의 문제, 일반 학생과 다른 외모, 부모와의 갈등 문제로 가치관과 정체성에 혼란이 더욱 심각하기 때문에 이들이 긍정적인 자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학 텍스트 속에 담긴 이야기와 그림은 다양한 문화 양상을 체험하고 비교함으로써 문화 이해 교육을 병행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문화적 문식력 지도를 위해서 문학 텍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문화적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문학 텍스트 속에 들어 있는 비교 문화적 요소와 문화에 대한 인종적 불평등 요소 등을 발견하고 토의하는 학습 과정은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문화 수용 태도를 형성시켜 준다. 문화의 우월함과 열등함을 구별하지 말고,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며 포용하는 삶의 자세를 길러주어야 한다. 하지만 일선 학교 현장에는 소수 다문화 학습자를 배려하며 실질적인 학습 지도를 담당하는 전문 교원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현재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비해 중학교는 다문화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실질적 대책이 부족하다. 중등 교육 현장에서도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고 이들의 한국어 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 교사를 배치하여 미래 다문화 사회에 대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언어 교수 학습 이론과 문학 독서와 문화 이론을 바탕으로 다문화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을 계획하고 탐구하여 가치관 교육과 문화 이해 교육을 병행하는 교수 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학습자와 다수의 일반 학생 모두를 고려한 양방향 통합 교육 수업을 실시하고 적용하여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여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둘째, 문학 중심 독서 지도를 통한 가치관 교육은 다문화 학습자의 자존감을 살려주고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셋째,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문화적 문식력을 향상시켜 준다. 다문화 학습자에게는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반 학생들에게는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을 길러준다. 결과적으로,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통합적 한국어 교육은 다문화 학습자와 일반 학생들 모두에게 자신감을 신장시키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가치관을 길러주며, 문화적 인식력과 창의적인 사고 방식을 함양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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