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향 연구
Study on Korean Education Policy in Multi-Cultural Socie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송현정
참여연구자 양정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786
과제고유번호 1105003954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26
키워드 Multicultural Society.Korean education.Korean Curriculum.Language & Education Policy.

초록

그 동안 국어교육의 계획과 실천은 우리나라가 단일 민족, 단일 언어 사용 국가라는 전제 위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하게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초·중등 교육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단일 민족, 단일 언어문화의 관점에서만 접근해 왔던 국어교육을 새롭게 조직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사회의 전개에 대응한 국어교육 현장의 실태와 국어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다문화 사회에서의 국어교육의 정책적 실천 방향 및 방안을 모색하는 것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about the transition request of Korean education and the status of schools to cope with rapidly spreading multi-cultural society thus to pursue the ways and the methods of executing the policies of Korean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For this purp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17
  • I.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1
  • 2. 선행 연구 ... 24
  • 3. 연구 내용 ... 28
  • 4. 연구 방법 ... 29
  • II. 다문화 사회의 언어 교육과 관련 정책 검토 ... 33
  • 1. 우리나라의 다문화 언어 교육 및 관련 정책 검토 ... 35
  • 2. 외국의 다문화 언어 교육 관련 정책 검토 ... 64
  • III. 다문화 사회의 전개에 따른 국어교육 실태 분석 ... 113
  • 1. 다문화 사회에서의 국어교육 현장 인식 분석 ... 115
  • 2. 다문화 사회에 대한 국어과 교육 내용 분석 ... 142
  • IV.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향과 정책 방안 ... 161
  • 1. 정책 방향 및 정책 방안 정립을 위한 분석 개요 ... 163
  • 2.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향 ... 164
  • 3. 다문화 사회의 국어교육 정책 방안 ... 169
  • V. 요약 및 제언 ... 211
  • 1. 요약 ... 213
  • 2. 제언 ... 217
  • 참고문헌 ... 221
  • ABSTRACT ... 231
  • 부록 ... 237
  • [부록 1] 다문화 국어 수업 관찰표(교사용) ... 239
  • [부록 2] 다문화 국어 수업 관찰표(학생용) ... 239
  • [부록 3] 설문 조사지 ... 240
  • [부록 4] 전문가 의견 조사지 ... 248

표/그림 (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