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육 실습 기관 기초 조사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학중앙연구원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연구책임자 이정란
참여연구자 이기영 , 하지혜 , 이보라미 , 박정연 , 송효숙 , 한선화 , 권진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4249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의 강의 참관 및 현장 실습과 연계할 수 있는 한 국어 교육기관을 조사하기 위해 기초 조사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교육기관별 정보가 분산되어 있어 교육기관 운영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한 조사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 해외에서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이들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 해 한국어교원 자격제도를 개선하거나 정비할 수 있는 기초 정책 현황 자료가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한국어 교육기관에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as part of basic research to examine Korean language educational institutions that can be linked with lecture observation and field practice of Korean language teaching practice curriculum. Although there are various domestic and international institutions teaching Korean la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5국문 개요 ... 7ABSTRACT ... 9목차 ... 11표 목차 ... 13그림 목차 ... 15Ⅰ. 연구 개요 ...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1. 1. 연구의 필요성 ... 17 1. 2. 연구의 목적 ... 18 2. 연구 참여자 및 업무 분담 ... 18 3. 연구 범위 및 방법 ... 19 3. 1. 연구 내용 ... 19 3. 2. 연구 방법 ... 20 3. 3 . 연구 절차 ... 22 4. 연구 수행 기간 및 추진 일정 ... 22 4. 1. 연구 수행 기간 ... 22 4. 2. 연구 추진 일정 ... 23Ⅱ. 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 현황 조사 ... 24 1. 국내 한국어교육 기관 현황 조사 ... 24 1. 1. 조사 대상 ... 24 1. 2. 조사 방법 ... 25 1. 3. 조사 결과 및 분석 ... 26 1. 4. 소결 ... 61 2. 국외 한국어교육 기관 현황 조사 ... 63 2. 1. 조사 대상 ... 63 2. 2. 조사 방법 ... 63 2. 3. 조사 결과 및 분석 ... 64 2. 4. 소결 ... 90Ⅲ. 해외 거주 한국어교원자격 취득 희망자 수요 조사 ... 92 1. 조사 방법 ... 92 1. 1. 조사 대상 ... 92 1. 2. 조사 항목 및 방법 ... 93 2. 조사 결과 및 분석 ... 93 2. 1. 학위과정 ... 93 2. 2. 비학위과정 ... 100 2. 3. 소결 ... 102Ⅳ. 결론 ... 104 1. 연구의 요약 ... 104 2. 제언 및 기대 효과 ... 106참고문헌 ... 109[부록 1]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 목록 ... 110 1. 국내대학부설기관 ... 110 2. KSL 교육 기관 ... 116 3.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130 4. 사회통합프로그램 ... 136 5. 외국인근로자센터 ... 145 6. 기타 ... 147[부록 2] 국외 한국어 교육기관 목록 ... 149 1. 세종학당 ... 149 2. 한글학교 ... 152 3. 해외초중등학교 ... 188 4. 해외대학 ... 207 5. 기타 ... 233끝페이지 ... 237

표/그림 (12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