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A Study on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of Using the Literature Text for Multicultural Students 원문보기


우혜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문화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해 주고 우리 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들이 당면하기 쉬운 기초 학습 부진과 학습 결손을 면하게 하려면 그들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줄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 이미 이루어진 기초 한국어 읽기와 쓰기 학습을 바탕으로, 어휘력과 문장 이해력을 키우고 문화적 문식력을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 텍스트는 다문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에 매우 효과적이므로 청소년기의 인성 지도를 위한 문학 중심 독서 지도 자료로서의 활용 가치가 크다. 문학 작품에서 다문화 관련 문학 텍스트를 선정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감상하도록 한다. 우선, 문학 텍스트를 읽고 중요한 낱말을 익혀서 어휘력을 길러주고, 문장 속에서 달리 나타난 낱말의 다양한 의미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텍스트의 전체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기초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의사소통 기능을 신장하기 위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 한국어 사용 기능 향상을 중점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주제 중심 독서 지도는 청소년의 가치관 교육에 효과적이다. 학생들의 의식과 행동 특성이 뚜렷하게 변하기 시작하여 정체성 확립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15세 무렵은 인성 교육의 적기이기도 하다. 문학 텍스트를 감상하고 내면화하여 느낌을 말하고 글로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가치관 교육까지 아울러 가능하다. 특히, 다문화 학습자는 한국어 발음의 문제, 일반 학생과 다른 외모, 부모와의 갈등 문제로 가치관과 정체성에 혼란이 더욱 심각하기 때문에 이들이 긍정적인 자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학 텍스트 속에 담긴 이야기와 그림은 다양한 문화 양상을 체험하고 비교함으로써 문화 이해 교육을 병행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문화적 문식력 지도를 위해서 문학 텍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문화적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문학 텍스트 속에 들어 있는 비교 문화적 요소와 문화에 대한 인종적 불평등 요소 등을 발견하고 토의하는 학습 과정은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문화 수용 태도를 형성시켜 준다. 문화의 우월함과 열등함을 구별하지 말고,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며 포용하는 삶의 자세를 길러주어야 한다. 하지만 일선 학교 현장에는 소수 다문화 학습자를 배려하며 실질적인 학습 지도를 담당하는 전문 교원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현재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비해 중학교는 다문화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실질적 대책이 부족하다. 중등 교육 현장에서도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고 이들의 한국어 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 교사를 배치하여 미래 ...

주제어

#다문화 학습자 한국어 교육 문학 중심 독서 지도 통합 교육 가치관 교육 문화 이해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혜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철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 254 p.
키워드 다문화 학습자 한국어 교육 문학 중심 독서 지도 통합 교육 가치관 교육 문화 이해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6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