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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사회」교과서 탐구활동의 재구성
The Reconstitution of 「Social Sudies」Textbook's Inquiry Activities for Promoting Human Rights Sensitivity 원문보기


이주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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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학교 교육 차원에서의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에 있었다. 특히, 인권감수성을 신장하기 위한 그동안의 연구들이 주로 교수‧학습 방법이나 인권교육 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권 교재 재구성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재의 구성 원리를 도출하였고, 교과서 내의 탐구활동형태로 재구성사례를 제시하였다. 인권교육은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은 지식 교육의 편중으로 인해 가치‧태도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인권옹호행동으로 실천되지 못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사회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권교육은 주로 기본권에 대한 지식과 사고력 훈련에 치중하는 ...

주제어

#인권교육 인권감수성 탐구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범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ⅵ, 101 p.
키워드 인권교육 인권감수성 탐구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8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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