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학교 교육 차원에서의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에 있었다. 특히, 인권감수성을 신장하기 위한 그동안의 연구들이 주로 교수‧학습 방법이나 인권교육 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권 교재 재구성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재의 구성 원리를 도출하였고, 교과서 내의 탐구활동형태로 재구성사례를 제시하였다. 인권교육은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은 지식 교육의 편중으로 인해 가치‧태도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인권옹호행동으로 실천되지 못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사회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권교육은 주로 기본권에 대한 지식과 사고력 훈련에 치중하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학교 교육 차원에서의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에 있었다. 특히, 인권감수성을 신장하기 위한 그동안의 연구들이 주로 교수‧학습 방법이나 인권교육 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권 교재 재구성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재의 구성 원리를 도출하였고, 교과서 내의 탐구활동형태로 재구성사례를 제시하였다. 인권교육은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은 지식 교육의 편중으로 인해 가치‧태도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인권옹호행동으로 실천되지 못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사회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권교육은 주로 기본권에 대한 지식과 사고력 훈련에 치중하는 인지능력 중심이 되고 있다. 인권교육이 그 본질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권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실천적인 행동으로 연계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는 인권침해 상황에서 인권에 대한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고를 적극적으로 자극하게 함으로써, 인권 옹호적인 행위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인 인권감수성의 함양을 통해 가능하다.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교과서 차원에서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연구는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인권교육의 목표를 인권감수성 함양으로 상정하고, 인권감수성의 형성에 적합한 구조인 교과서 ‘탐구활동’을 교재 재구성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크게 세 가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여 인권감수성을 위한 교재 구성의 필요성을 밝혔다.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해 보면, 인권감수성은 도덕성 형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교재 구성의 요소를 고려하여 교과서 탐구활동 재구성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재는 형식 요소, 내용 요소, 활동 요소로 나누어서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형식 요소로는 내러티브가 인권감수성 형성과 관련성이 있으며, 내용 요소는 인권 개념의 역동적 성격이 반영되어야 하며, 활동 요소는 인권감수성의 형성과정에 기초하여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요소가 통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마지막 단계로, 앞서 도출한 교재 구성의 원리에 근거하여,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인권교재를 교과서 인권 단원의 탐구활동의 형태로 구성하여 사례를 제시하였다. 우선, 교육 과정상의 인권 단원의 분석과 현행 교과서의 탐구활동 서술 형태를 분석하여, 인권 단원이 인권감수성 함양의 측면에서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재를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국가인권위원회의 연구를 참고하여 사례를 구성하기 위한 인권 항목 및 내러티브를 선정하고,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순서로 활동요소를 구성하였다. 그동안 인권교육은 기본적인 학교 교육차원에서의 인권교육에 대한 관심이 소홀했던 측면이 있다. 또한, 학교 교육에서 활용되는 인권 교재 혹은 교과서에 대한 관심도 부족하였다. 이런 연유로 학교 교육차원에서 인권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않았으며, 인권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었다고 하더라도 인지능력 중심의 인권교육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주는 실질적인 유용성을 잘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사회과 인권교육에서 인권감수성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교재 재구성 원리와 사례개발을 통해 교과서 차원에서 인권감수성 함양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학교 교육 차원에서의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에 있었다. 특히, 인권감수성을 신장하기 위한 그동안의 연구들이 주로 교수‧학습 방법이나 인권교육 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권 교재 재구성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재의 구성 원리를 도출하였고, 교과서 내의 탐구활동형태로 재구성사례를 제시하였다. 인권교육은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은 지식 교육의 편중으로 인해 가치‧태도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인권옹호행동으로 실천되지 못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사회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권교육은 주로 기본권에 대한 지식과 사고력 훈련에 치중하는 인지능력 중심이 되고 있다. 인권교육이 그 본질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권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실천적인 행동으로 연계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는 인권침해 상황에서 인권에 대한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고를 적극적으로 자극하게 함으로써, 인권 옹호적인 행위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인 인권감수성의 함양을 통해 가능하다.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교과서 차원에서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연구는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인권교육의 목표를 인권감수성 함양으로 상정하고, 인권감수성의 형성에 적합한 구조인 교과서 ‘탐구활동’을 교재 재구성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크게 세 가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여 인권감수성을 위한 교재 구성의 필요성을 밝혔다.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해 보면, 인권감수성은 도덕성 형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교재 구성의 요소를 고려하여 교과서 탐구활동 재구성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재는 형식 요소, 내용 요소, 활동 요소로 나누어서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형식 요소로는 내러티브가 인권감수성 형성과 관련성이 있으며, 내용 요소는 인권 개념의 역동적 성격이 반영되어야 하며, 활동 요소는 인권감수성의 형성과정에 기초하여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요소가 통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마지막 단계로, 앞서 도출한 교재 구성의 원리에 근거하여,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인권교재를 교과서 인권 단원의 탐구활동의 형태로 구성하여 사례를 제시하였다. 우선, 교육 과정상의 인권 단원의 분석과 현행 교과서의 탐구활동 서술 형태를 분석하여, 인권 단원이 인권감수성 함양의 측면에서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재를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국가인권위원회의 연구를 참고하여 사례를 구성하기 위한 인권 항목 및 내러티브를 선정하고,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순서로 활동요소를 구성하였다. 그동안 인권교육은 기본적인 학교 교육차원에서의 인권교육에 대한 관심이 소홀했던 측면이 있다. 또한, 학교 교육에서 활용되는 인권 교재 혹은 교과서에 대한 관심도 부족하였다. 이런 연유로 학교 교육차원에서 인권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않았으며, 인권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었다고 하더라도 인지능력 중심의 인권교육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주는 실질적인 유용성을 잘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사회과 인권교육에서 인권감수성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교재 재구성 원리와 사례개발을 통해 교과서 차원에서 인권감수성 함양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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