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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 분석 : ‘통합사회’, ‘정치와 법’ 교과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정아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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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중 통합사회, 정치와 법 교과서 내 인권교육 내용요소의 구성을 분석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가인권위원회가 제안한 인권교육 내용체계를 재구성한 분석준거를 바탕으로 분석의 틀을 만들어 적용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교과서를 구성하는 내용의 형식을 ‘설명, 자료, 사례, 탐구활동’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형식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는지 함께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고등학교 ‘통합사회’, ‘정치와 ...

주제어

#고등학교 사회과 인권교육 내용분석 통합사회 정치와 법 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아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전학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33 p.
키워드 고등학교 사회과 인권교육 내용분석 통합사회 정치와 법 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45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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