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반 편견 및 장애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s on the Anti-bias and Disability Awarenes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반 편견 및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반 편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장애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광역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학생 44명을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22명씩 배정하고, 실험집단에 주 2회씩 10주 동안 총 20회기의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인권단체와 인권교육교사 모임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교육 내용 영역을 기반으로 구안한 다음 특수교육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인 반 편견 검사는 전경화, 김지현(2001)의 편견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장애인식 검사는 Osgood(1957)의 의미변별 척도를 정선화(1992)가 번안, 재구성하여 사용한 장애학생 인식에 대한 의미변별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각 검사별 평균점수와 ...
본 연구는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반 편견 및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반 편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장애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광역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학생 44명을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22명씩 배정하고, 실험집단에 주 2회씩 10주 동안 총 20회기의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인권단체와 인권교육교사 모임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교육 내용 영역을 기반으로 구안한 다음 특수교육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인 반 편견 검사는 전경화, 김지현(2001)의 편견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장애인식 검사는 Osgood(1957)의 의미변별 척도를 정선화(1992)가 번안, 재구성하여 사용한 장애학생 인식에 대한 의미변별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각 검사별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효과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실험집단의 반 편견이 비교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에 능력, 외모, 계층, 문화, 성, 인종의 영역에서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나 연령, 신념, 가족구성의 영역은 인권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능력, 외모, 계층, 문화, 성, 인종에 따른 반 편견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실험집단의 장애인식 개선이 비교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에 평가와 능력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나 활동 인식은 적용 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평가와 능력에 대한 장애인식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반 편견 및 장애인식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인성교육과 장애이해교육활동으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반 편견 및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반 편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장애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광역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학생 44명을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22명씩 배정하고, 실험집단에 주 2회씩 10주 동안 총 20회기의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인권단체와 인권교육교사 모임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교육 내용 영역을 기반으로 구안한 다음 특수교육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인 반 편견 검사는 전경화, 김지현(2001)의 편견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장애인식 검사는 Osgood(1957)의 의미변별 척도를 정선화(1992)가 번안, 재구성하여 사용한 장애학생 인식에 대한 의미변별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각 검사별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효과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실험집단의 반 편견이 비교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에 능력, 외모, 계층, 문화, 성, 인종의 영역에서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나 연령, 신념, 가족구성의 영역은 인권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능력, 외모, 계층, 문화, 성, 인종에 따른 반 편견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실험집단의 장애인식 개선이 비교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에 평가와 능력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나 활동 인식은 적용 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평가와 능력에 대한 장애인식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반 편견 및 장애인식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인성교육과 장애이해교육활동으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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