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을 분석하여 학교급별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 함은 물론, 교직현장에서 학교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교사들이나 교사양성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예비교사들, 그리고 각급 학교의 교육 경영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은 경상남도 내의 초․중등학교 교원 692명이었다. 응답자 692명 중 성별 인식을 분석하기 위한 대상은 남자 305명(44.1%), 여자387명(55.9%)이었다. 근무 학교급별 ...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을 분석하여 학교급별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 함은 물론, 교직현장에서 학교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교사들이나 교사양성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예비교사들, 그리고 각급 학교의 교육 경영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은 경상남도 내의 초․중등학교 교원 692명이었다. 응답자 692명 중 성별 인식을 분석하기 위한 대상은 남자 305명(44.1%), 여자387명(55.9%)이었다. 근무 학교급별 분석 대상은 초등학교 교사 244명(35.3%), 중학교 211명(30.5%), 고등학교 237명(34.2%)이었다. 직위별 분석 대상은 교사 482명(69.7%), 부장 교사 142명(20.5%), 중간 관리자 33명(4.8%), 최고 경영자 35명(5.1%)이었다. 경력별 분석 대상은 5년 미만 경력 교사 106명(15.3%), 5년 이상~10년 미만 경력 교사 116명(16.8%), 10년 이상~15년 미만 경력 교사 101명(14.6%), 15년 이상 경력 교사 369명(53.3%)이었다. 담당 업무별 분석 대상은 교무부 업무 담당 교사 150명(21.7%), 연구부 업무 담당 교사 124명(17.9%), 과학․정보부 업무 담당 교사 79명(11.4%), 체육․예능부 업무 담당 교사 64명(9.2%), 인성부 업무 담당 교사 81명(11.7%), 기타 업무 담당 교사 194명(28.0%)이었다. 중등학교 전공 과목별 교원들의 분석 대상은 국어 교사 66명(14.8%), 수학 교사 58명(13.0%), 영어 교사 57명(12.8%), 사회 교사 73명(16.3%), 과학 교사 48명(10.7%), 체육 교사 23명(5.1%), 음악 교사 21명(4.7%), 미술 교사 23명(5.1%), 기술․가정 교사 26명(5.8%), 기타 과목 교사 53명(11.6%)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명시된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조사 설문지이다(부록 1 참조).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의 문항은 4개 영역 17개 분야에서 총 1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항의 4개 영역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이었다. 자율 활동 영역은 적응 활동, 자치 활동, 행사 활동, 그리고 창의적 특색활동의 4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동아리 활동 영역은 학술 동아리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스포츠 동아리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활동, 그리고 청소년단체 동아리 활동의 5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봉사 활동 영역은 교내 봉사 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 자연환경보호 봉사 활동, 그리고 캠페인 활동의 4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진로 활동 영역은 자기 이해 활동, 진로정보 탐색 활동, 진로 계획 활동, 그리고 진로 체험 활동의 4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설문항 제작의 1단계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들 즉,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2009)와 특별활동 교육과정(2007)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자료 등을 조사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을 분석하였다. 설문항 제작의 2단계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개념을 더욱 명료화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연구원에서 발행한 표준국어대사전(http://stdweb2.korean.go.kr)과 naver사전(www.naver.com),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 그리고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05)가 발행한 교육학 대백과사전(The Encyclopedia of Education)을 사용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분야별 활동 체계의 분류는 한국도서관협회 제공 십진분류체계(Korean Decimal Classification:KDC)에 따랐다. 설문항의 핵심 용어 선정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공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학술지․학위논문․단행본 등을 참조하였다. 설문항 제작의 3단계는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항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비설문조사를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였거나 이수 중인 대학원생 45명(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최종 설문의 구성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분야별 핵심 단어를 잘 드러나게 하고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총 17문항으로 완성하였다. 설문지의 배포는 경상남도 내에 있는 초․중등학교 교사 총 7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의 경우는 14개 학교에 250부를 배포하였고, 중학교의 경우는 13개 학교에 250부를 배포하였으며, 고등학교의 경우는 13개 학교에 250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회수 현황은 배포된 750부 중에서 692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의 평균이 92.27%이었다. 초등학교 설문지의 회수율은 97.60%이었고, 중학교의 회수율은 84.40%이었으며, 고등학교의 회수율은 94.80%이었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설문의 조사는 2011년 9월 5일부터 20일 동안 실시하였다. 회수된 응답 자료의 분석은 자율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동아리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봉사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진로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그리고 교사와 관리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로 구분하여 처리하였다. 설문에 대한 응답은 가장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활동부터 순서대로 번호(1, 2, 3,…)를 기입하게 하였다. 세부 활동에 대한 인식 정도의 해석은 1에 가까울수록 더 비중을 두어야 하는 활동으로 처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의 분석은 t검정의 방법과 F검증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교원들의 성별(남․여) 인식 분석, 중등학교 탐구 교과군(사회, 과학)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생활․교양 교과군(기술․가정, 기타 교과)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교사와 관리자의 인식 분석은 t검정법을 사용하였다. 근무 학교급별(초․중․고) 교원들의 인식 분석, 직위별(교사, 부장 교사, 중간 관리자, 최고 경영자의 인식) 분석, 경력별(5년 미만 경력, 5년 이상-10년 미만 경력, 10년 이상-15년 미만 경력, 15년 이상 경력) 교원들의 인식 분석, 담당 업무별(교무부, 연구부, 과학․정보부, 체육․예능부, 인성부, 기타 업무) 교원들의 인식 분석, 중등학교 전공 과목별(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기술․가정, 기타 과목) 교원들의 인식 분석, 중등학교 전공 교과군별 교원들의 인식 분석, 중등학교 기초 교과군(국어, 수학, 영어)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중등학교 체육․예술 교과군(체육, 음악, 미술)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은 F검증법을 사용하였다. 사후검증은 Tukey검정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 분석 프로그램은 SPSS 18.0 for Windows이었다. 모든 자료 분석의 유의 수준은 α=.05, .01, .001이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항목들에 대한 초․중․고등학교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 자율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적응 활동 분야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자치 활동 분야의 역할 분담, 행사 활동 분야의 학생 수련,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생 특색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리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문학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여가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재배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스카우트연맹 활동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사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교내 봉사 활동 분야의 장애인 친구돕기,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불우이웃돕기, 자연환경 보호 봉사 활동 분야의 깨끗한 환경 만들기, 캠페인 활동 분야의 공공질서지키기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흥미나 적성 탐색, 진로정보 탐색 활동 분야의 학업정보 탐색, 진로계획 활동 분야의 학업이수 계획 수립, 진로체험 활동 분야의 직업세계 이해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들의 성별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자치 활동 분야의 민주 시민과 역할 분담,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급-학년 특색과 학교 전통 계승,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표현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건축․기계설계 또는 수예․재봉 그리고 요리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걸스카우트연맹 활동, 자연환경 보호 봉사 활동 분야의 문화재 보호하기, 캠페인 분야의 헌혈 활동 등이었다. 근무 학교급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자치 활동 분야의 협의와 역할 분담, 행사 활동 분야의 의식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생-학급-학년 특색과 학교전통 계승,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과 과학탐구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영상-음악-전통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표현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조경과 건축․기계설계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스카우트연맹-청소년적십자-청소년연맹 활동, 교내 봉사 활동 분야의 학습부진 친구돕기,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위문하기, 캠페인 분야의 교통안전과 헌혈 활동,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진로 검사, 진로체험 활동 분야의 학업세계 이해와 학업․직업세계 체험 등이었다. 직위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적응 활동 분야의 생활변화 적응,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급과 학교 특색,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공연예술 활동 등이었다. 경력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적응 활동 분야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교우관계 형성,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문학예술 활동 등이었다. 담당 업무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교내봉사 활동 분야의 학습부진 친구돕기 등이었다. 중등학교 전공 과목별․교과군별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자율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적응 활동 분야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자치 활동 분야의 학급․학교문제 협의, 행사 활동 분야의 학생 수련,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생 특색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리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영상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여가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재배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청소년적십자 활동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사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교내 봉사 활동 분야의 장애인 친구돕기,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일손돕기, 자연환경봉사 활동 분야의 깨끗한 환경 만들기, 캠페인 활동 분야의 공공질서지키기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흥미나 적성 탐색, 진로정보 탐색 활동 분야의 직업정보 탐색, 진로계획 활동 분야의 학업이수 계획 수립, 진로체험 활동 분야의 학업세계 이해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학교 전공 과목별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행사 활동 분야의 보건체육,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사회조사-과학탐구-지질․환경탐사-발명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조형- 영상-음악-전통-문학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경쟁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걸스카우트연맹 활동, 지역사회봉사 분야의 일손돕기 활동,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자기정체성 확립, 진로정보 탐색 활동 분야의 입학정보 탐색, 진로계획 활동 분야의 학업계획 수립과 직업분야의 진로계획 수립 등이었다. 전공 교과군별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과학탐구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조형- 음악-문학예술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걸스카우트연맹과 청소년연맹 활동,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흥미나 적성 탐색과 자기정체성 확립, 진로정보탐색 활동 분야의 직업정보탐색 등이었다. 기초 교과군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발명 활동 등이었다. 탐구 교과군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다문화탐구-사회조사-과학탐구-지질․환경탐사-발명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경쟁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로봇제작 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일손돕기 등이었다. 체육․예술 교과군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자치 활동 분야의 민주시민, 행사 활동 분야의 보건체육,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지역 특색,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조형-음악-문학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경쟁 활동과 표현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청소년 연맹 활동 등이었다. 생활․교양 교과군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영상예술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스카우트연맹 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일손돕기 등이었다. 교사와 관리자의 자율 활동 영역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적응 활동 분야의 생활변화 적응,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급 특색 등이었다. 동아리 활동 영역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영상예술과 문학예술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재배 활동 등이었다. 봉사 활동 영역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캠페인 활동 분야의 각종 편견극복 등이었다. 진로 활동 영역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진로 검사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 활동 영역의 편성․운영은 기본생활습관 형성 등에 초점을 맞춘 적응 활동, 역할 분담 및 협의하기 등에 초점을 맞춘 자치 활동, 수련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학교 행사, 학생 특색 등에 초점을 맞춘 창의적 특색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동아리 활동 영역의 편성․운영은 신문 활용 등에 초점을 맞춘 학술 동아리 활동, 문학 및 영상예술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문화예술 동아리, 여가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스포츠 동아리, 재배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실습노작 동아리, 스카우트연맹이나 청소년적십자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청소년단체 동아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봉사 활동 영역의 편성․운영은 장애인 친구돕기 등에 초점을 맞춘 교내 봉사 활동, 불우이웃돕기 등에 초점을 맞춘 지역사회 봉사 활동, 깨끗한 환경 만들기 등에 초점을 맞춘 자연환경 봉사 활동, 공공질서지키기 등에 초점을 맞춘 캠페인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진로 활동 영역의 편성․운영은 흥미나 적성 탐색 등에 초점을 맞춘 자기이해 활동, 학업 및 직업정보 탐색 등에 초점을 맞춘 진로정보 탐색 활동, 자신의 소질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 등에 초점을 맞춘 진로계획 활동, 직업 및 학업세계 이해 등에 초점을 맞춘 진로체험 활동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을 분석하여 학교급별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 함은 물론, 교직현장에서 학교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교사들이나 교사양성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예비교사들, 그리고 각급 학교의 교육 경영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은 경상남도 내의 초․중등학교 교원 692명이었다. 응답자 692명 중 성별 인식을 분석하기 위한 대상은 남자 305명(44.1%), 여자387명(55.9%)이었다. 근무 학교급별 분석 대상은 초등학교 교사 244명(35.3%), 중학교 211명(30.5%), 고등학교 237명(34.2%)이었다. 직위별 분석 대상은 교사 482명(69.7%), 부장 교사 142명(20.5%), 중간 관리자 33명(4.8%), 최고 경영자 35명(5.1%)이었다. 경력별 분석 대상은 5년 미만 경력 교사 106명(15.3%), 5년 이상~10년 미만 경력 교사 116명(16.8%), 10년 이상~15년 미만 경력 교사 101명(14.6%), 15년 이상 경력 교사 369명(53.3%)이었다. 담당 업무별 분석 대상은 교무부 업무 담당 교사 150명(21.7%), 연구부 업무 담당 교사 124명(17.9%), 과학․정보부 업무 담당 교사 79명(11.4%), 체육․예능부 업무 담당 교사 64명(9.2%), 인성부 업무 담당 교사 81명(11.7%), 기타 업무 담당 교사 194명(28.0%)이었다. 중등학교 전공 과목별 교원들의 분석 대상은 국어 교사 66명(14.8%), 수학 교사 58명(13.0%), 영어 교사 57명(12.8%), 사회 교사 73명(16.3%), 과학 교사 48명(10.7%), 체육 교사 23명(5.1%), 음악 교사 21명(4.7%), 미술 교사 23명(5.1%), 기술․가정 교사 26명(5.8%), 기타 과목 교사 53명(11.6%)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명시된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조사 설문지이다(부록 1 참조).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의 문항은 4개 영역 17개 분야에서 총 1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항의 4개 영역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이었다. 자율 활동 영역은 적응 활동, 자치 활동, 행사 활동, 그리고 창의적 특색활동의 4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동아리 활동 영역은 학술 동아리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스포츠 동아리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활동, 그리고 청소년단체 동아리 활동의 5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봉사 활동 영역은 교내 봉사 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 자연환경보호 봉사 활동, 그리고 캠페인 활동의 4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진로 활동 영역은 자기 이해 활동, 진로정보 탐색 활동, 진로 계획 활동, 그리고 진로 체험 활동의 4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설문항 제작의 1단계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들 즉,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서(2009)와 특별활동 교육과정(2007)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자료 등을 조사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을 분석하였다. 설문항 제작의 2단계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개념을 더욱 명료화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연구원에서 발행한 표준국어대사전(http://stdweb2.korean.go.kr)과 naver사전(www.naver.com),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 그리고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05)가 발행한 교육학 대백과사전(The Encyclopedia of Education)을 사용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분야별 활동 체계의 분류는 한국도서관협회 제공 십진분류체계(Korean Decimal Classification:KDC)에 따랐다. 설문항의 핵심 용어 선정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공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학술지․학위논문․단행본 등을 참조하였다. 설문항 제작의 3단계는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항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비설문조사를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였거나 이수 중인 대학원생 45명(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최종 설문의 구성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분야별 핵심 단어를 잘 드러나게 하고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총 17문항으로 완성하였다. 설문지의 배포는 경상남도 내에 있는 초․중등학교 교사 총 7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의 경우는 14개 학교에 250부를 배포하였고, 중학교의 경우는 13개 학교에 250부를 배포하였으며, 고등학교의 경우는 13개 학교에 250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회수 현황은 배포된 750부 중에서 692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의 평균이 92.27%이었다. 초등학교 설문지의 회수율은 97.60%이었고, 중학교의 회수율은 84.40%이었으며, 고등학교의 회수율은 94.80%이었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설문의 조사는 2011년 9월 5일부터 20일 동안 실시하였다. 회수된 응답 자료의 분석은 자율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동아리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봉사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진로 활동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그리고 교사와 관리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로 구분하여 처리하였다. 설문에 대한 응답은 가장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활동부터 순서대로 번호(1, 2, 3,…)를 기입하게 하였다. 세부 활동에 대한 인식 정도의 해석은 1에 가까울수록 더 비중을 두어야 하는 활동으로 처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의 분석은 t검정의 방법과 F검증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교원들의 성별(남․여) 인식 분석, 중등학교 탐구 교과군(사회, 과학)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생활․교양 교과군(기술․가정, 기타 교과)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교사와 관리자의 인식 분석은 t검정법을 사용하였다. 근무 학교급별(초․중․고) 교원들의 인식 분석, 직위별(교사, 부장 교사, 중간 관리자, 최고 경영자의 인식) 분석, 경력별(5년 미만 경력, 5년 이상-10년 미만 경력, 10년 이상-15년 미만 경력, 15년 이상 경력) 교원들의 인식 분석, 담당 업무별(교무부, 연구부, 과학․정보부, 체육․예능부, 인성부, 기타 업무) 교원들의 인식 분석, 중등학교 전공 과목별(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기술․가정, 기타 과목) 교원들의 인식 분석, 중등학교 전공 교과군별 교원들의 인식 분석, 중등학교 기초 교과군(국어, 수학, 영어)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중등학교 체육․예술 교과군(체육, 음악, 미술)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은 F검증법을 사용하였다. 사후검증은 Tukey검정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 분석 프로그램은 SPSS 18.0 for Windows이었다. 모든 자료 분석의 유의 수준은 α=.05, .01, .001이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항목들에 대한 초․중․고등학교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 자율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적응 활동 분야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자치 활동 분야의 역할 분담, 행사 활동 분야의 학생 수련,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생 특색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리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문학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여가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재배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스카우트연맹 활동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사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교내 봉사 활동 분야의 장애인 친구돕기,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불우이웃돕기, 자연환경 보호 봉사 활동 분야의 깨끗한 환경 만들기, 캠페인 활동 분야의 공공질서지키기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흥미나 적성 탐색, 진로정보 탐색 활동 분야의 학업정보 탐색, 진로계획 활동 분야의 학업이수 계획 수립, 진로체험 활동 분야의 직업세계 이해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들의 성별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자치 활동 분야의 민주 시민과 역할 분담,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급-학년 특색과 학교 전통 계승,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표현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건축․기계설계 또는 수예․재봉 그리고 요리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걸스카우트연맹 활동, 자연환경 보호 봉사 활동 분야의 문화재 보호하기, 캠페인 분야의 헌혈 활동 등이었다. 근무 학교급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자치 활동 분야의 협의와 역할 분담, 행사 활동 분야의 의식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생-학급-학년 특색과 학교전통 계승,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과 과학탐구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영상-음악-전통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표현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조경과 건축․기계설계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스카우트연맹-청소년적십자-청소년연맹 활동, 교내 봉사 활동 분야의 학습부진 친구돕기,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위문하기, 캠페인 분야의 교통안전과 헌혈 활동,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진로 검사, 진로체험 활동 분야의 학업세계 이해와 학업․직업세계 체험 등이었다. 직위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적응 활동 분야의 생활변화 적응,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급과 학교 특색,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공연예술 활동 등이었다. 경력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적응 활동 분야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교우관계 형성,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문학예술 활동 등이었다. 담당 업무별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교내봉사 활동 분야의 학습부진 친구돕기 등이었다. 중등학교 전공 과목별․교과군별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자율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적응 활동 분야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자치 활동 분야의 학급․학교문제 협의, 행사 활동 분야의 학생 수련,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생 특색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리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영상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여가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재배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청소년적십자 활동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사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교내 봉사 활동 분야의 장애인 친구돕기,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일손돕기, 자연환경봉사 활동 분야의 깨끗한 환경 만들기, 캠페인 활동 분야의 공공질서지키기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활동 영역의 공통적인 인식은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흥미나 적성 탐색, 진로정보 탐색 활동 분야의 직업정보 탐색, 진로계획 활동 분야의 학업이수 계획 수립, 진로체험 활동 분야의 학업세계 이해 등에 특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학교 전공 과목별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행사 활동 분야의 보건체육,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사회조사-과학탐구-지질․환경탐사-발명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조형- 영상-음악-전통-문학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경쟁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걸스카우트연맹 활동, 지역사회봉사 분야의 일손돕기 활동,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자기정체성 확립, 진로정보 탐색 활동 분야의 입학정보 탐색, 진로계획 활동 분야의 학업계획 수립과 직업분야의 진로계획 수립 등이었다. 전공 교과군별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과학탐구 활동,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조형- 음악-문학예술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걸스카우트연맹과 청소년연맹 활동,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흥미나 적성 탐색과 자기정체성 확립, 진로정보탐색 활동 분야의 직업정보탐색 등이었다. 기초 교과군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발명 활동 등이었다. 탐구 교과군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학술 동아리 분야의 신문활용-다문화탐구-사회조사-과학탐구-지질․환경탐사-발명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경쟁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로봇제작 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일손돕기 등이었다. 체육․예술 교과군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자치 활동 분야의 민주시민, 행사 활동 분야의 보건체육,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지역 특색,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조형-음악-문학예술 활동, 스포츠 동아리 분야의 경쟁 활동과 표현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청소년 연맹 활동 등이었다. 생활․교양 교과군 전공 교원들의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영상예술 활동, 청소년단체 동아리 분야의 스카우트연맹 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 분야의 일손돕기 등이었다. 교사와 관리자의 자율 활동 영역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적응 활동 분야의 생활변화 적응, 창의적 특색 활동 분야의 학급 특색 등이었다. 동아리 활동 영역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문화예술 동아리 분야의 영상예술과 문학예술 활동, 실습노작 동아리 분야의 재배 활동 등이었다. 봉사 활동 영역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캠페인 활동 분야의 각종 편견극복 등이었다. 진로 활동 영역에 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난 항목은 자기이해 활동 분야의 진로 검사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 활동 영역의 편성․운영은 기본생활습관 형성 등에 초점을 맞춘 적응 활동, 역할 분담 및 협의하기 등에 초점을 맞춘 자치 활동, 수련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학교 행사, 학생 특색 등에 초점을 맞춘 창의적 특색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동아리 활동 영역의 편성․운영은 신문 활용 등에 초점을 맞춘 학술 동아리 활동, 문학 및 영상예술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문화예술 동아리, 여가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스포츠 동아리, 재배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실습노작 동아리, 스카우트연맹이나 청소년적십자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청소년단체 동아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봉사 활동 영역의 편성․운영은 장애인 친구돕기 등에 초점을 맞춘 교내 봉사 활동, 불우이웃돕기 등에 초점을 맞춘 지역사회 봉사 활동, 깨끗한 환경 만들기 등에 초점을 맞춘 자연환경 봉사 활동, 공공질서지키기 등에 초점을 맞춘 캠페인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진로 활동 영역의 편성․운영은 흥미나 적성 탐색 등에 초점을 맞춘 자기이해 활동, 학업 및 직업정보 탐색 등에 초점을 맞춘 진로정보 탐색 활동, 자신의 소질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 등에 초점을 맞춘 진로계획 활동, 직업 및 학업세계 이해 등에 초점을 맞춘 진로체험 활동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not only to analyze the teachers’ cognition on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and help students do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leveled with each student at each school, but also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to help teachers planning schoo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not only to analyze the teachers’ cognition on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and help students do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leveled with each student at each school, but also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to help teachers planning school education program in the classroom, would-be teachers trained at the teachers' training center, and educational managers in the school. The intension and necessity of this study, and the practical questions based on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First, what d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about autonomous activity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In other words, what kind of recognition do all the teachers have about it by their gender, school levels, statuses, careers, and the works they do? What do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of autonomous activity by their major subjects and subject clusters? Second, what d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about club activity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That is to say, what do the whole teachers think of club activity by their genders, school levels, statuses, careers, and the tasks they are in charge of? What do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of club activity by their major subjects and subject clusters? Third, what d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about voluntary activity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That is, what do all the teachers think of voluntary activity by their gender, school levels, statuses, careers, and tasks? What do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of voluntary activity by their major subjects and subject clusters? Forth, what d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about career activity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In other words, what do the whole teachers think of it by their gender, school levels, statuses, careers, tasks? What do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of it by their major subjects and subject clusters? Fifth, what are the differences between teachers and school managers in recognition about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Namely, is there any difference between teachers and school managers in perception about autonomous activity, club activity, voluntary activity and career activity? This survey was done on 692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Gyeongsangnam-do. By gender, the 692 respondents are made up of 305 male teachers(44.1%) and 387 female teachers(55.9%). By school level, 244 elementary school teachers(35.3%), 211 middle school teachers(30.5%), 237 high school teachers(34.2%). By teachers’ state, 482 teachers(69.7%), 142 head teachers(20.5%), 33 managers(4.8%) and 35 executive managers(5.1%). And by major subjects, 66 Korean teachers(14.8%), 58 math teachers(13.0%), 57 English teachers (12.8%), 73 social studies teachers(16.3%), 48 science teachers(10.7%), 23 physical education teachers(5.1%), 21 music teachers(4.7%), 23 art teachers (5.1%), 26 home economics and technology teachers(5.8%) and 53 other subject teachers(11.6%). For this study the questionnaires(appendix1) of teachers' recognition about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in the National Standard Curriculum was sued. The questionnaires consists of 17 questions under 4 categories 17 domains. There are 4 domains-autonomous activity, club activity, voluntary activity, and career activity in this survey. In the first stage of this questionnaire, the materials related to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 the concept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by investigating ‘The Manual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2009)’, ‘The Extracurricular Activity Curriculum(2007)’, and the related materials about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 were analyzed. In the second stage, to clarify the subordinate concept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in the questionnaire, ‘The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http://stdweb2.korean.go.kr) publish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and Naver Dictionary(http://www.naver.com), Wikipedia(http://ko.wikipedia.org), ‘The Encyclopedia of Education’ published by Seoul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were used. In the third stage, to assure universal validity Pre-survey was done on 45 graduate students (professional group) who obtained their Ph. D or are in the process of obtaining a master's degree in graduate school.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750 elementary and middle&high school teachers in Gyeongsangnam-do. In elementary school, 2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4 schools. 2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3 middle schools, and 2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3 high schools. The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survey is made with the teachers' recognition of autonomous activity, that of club activity, that of voluntary activity, that of career activity and the difference between teachers and school managers in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sed for statistics analysis for this results of the survey. For posteriori tests Tukey HSD Test was used. Statistics analysis program used for this study was SPSS18.0 for Windows. The significance level of all the analysis was α=.0,5, .01, .001. The conclusions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and the materials are like these. First, it is very desirable that autonomous activity should be organized and managed centering around the adaptation activity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the fundamental habits and so forth, independent activity focused on the distribution of the roles and discussion and so forth, school events focused on the training activity and so forth, and the creative distinctive activity focused on the student’s distinctive character and so forth. Second, it is very desirable that the organization and management of club activity in the field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should be around the academic club activity focused on NIE(newspaper in education) and so on, the culture-art club activity focused on the practical literature and video activities and so on, the sports club activity on leisures, the practice-labor club activity on gardening and so on, and the youth group club activity on the Scout unions and RCY and so on. Third, it is very proper that the voluntary activity should be organized and managed centering around the in-school voluntary activity focused on helping the disabled friends etc., the local voluntary activity on helping the poor etc., the environmental protection activity on making a clean environment etc., and the campaign activity on keeping the public order etc.,. Fourth, it is very proper that the organization and management of career activity in the field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should be around the self-understanding activity focused on the interest or aptitude exploration etc., the career information-searching activity on the job information exploration etc., the career-planning activity on the area for developing their talents etc., and the career-experience activity on understanding jobs and academic work et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not only to analyze the teachers’ cognition on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and help students do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leveled with each student at each school, but also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to help teachers planning school education program in the classroom, would-be teachers trained at the teachers' training center, and educational managers in the school. The intension and necessity of this study, and the practical questions based on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First, what d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about autonomous activity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In other words, what kind of recognition do all the teachers have about it by their gender, school levels, statuses, careers, and the works they do? What do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of autonomous activity by their major subjects and subject clusters? Second, what d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about club activity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That is to say, what do the whole teachers think of club activity by their genders, school levels, statuses, careers, and the tasks they are in charge of? What do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of club activity by their major subjects and subject clusters? Third, what d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about voluntary activity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That is, what do all the teachers think of voluntary activity by their gender, school levels, statuses, careers, and tasks? What do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of voluntary activity by their major subjects and subject clusters? Forth, what d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about career activity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In other words, what do the whole teachers think of it by their gender, school levels, statuses, careers, tasks? What do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think of it by their major subjects and subject clusters? Fifth, what are the differences between teachers and school managers in recognition about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Namely, is there any difference between teachers and school managers in perception about autonomous activity, club activity, voluntary activity and career activity? This survey was done on 692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Gyeongsangnam-do. By gender, the 692 respondents are made up of 305 male teachers(44.1%) and 387 female teachers(55.9%). By school level, 244 elementary school teachers(35.3%), 211 middle school teachers(30.5%), 237 high school teachers(34.2%). By teachers’ state, 482 teachers(69.7%), 142 head teachers(20.5%), 33 managers(4.8%) and 35 executive managers(5.1%). And by major subjects, 66 Korean teachers(14.8%), 58 math teachers(13.0%), 57 English teachers (12.8%), 73 social studies teachers(16.3%), 48 science teachers(10.7%), 23 physical education teachers(5.1%), 21 music teachers(4.7%), 23 art teachers (5.1%), 26 home economics and technology teachers(5.8%) and 53 other subject teachers(11.6%). For this study the questionnaires(appendix1) of teachers' recognition about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in the National Standard Curriculum was sued. The questionnaires consists of 17 questions under 4 categories 17 domains. There are 4 domains-autonomous activity, club activity, voluntary activity, and career activity in this survey. In the first stage of this questionnaire, the materials related to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 the concept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by investigating ‘The Manual of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2009)’, ‘The Extracurricular Activity Curriculum(2007)’, and the related materials about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 were analyzed. In the second stage, to clarify the subordinate concept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in the questionnaire, ‘The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http://stdweb2.korean.go.kr) publish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and Naver Dictionary(http://www.naver.com), Wikipedia(http://ko.wikipedia.org), ‘The Encyclopedia of Education’ published by Seoul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were used. In the third stage, to assure universal validity Pre-survey was done on 45 graduate students (professional group) who obtained their Ph. D or are in the process of obtaining a master's degree in graduate school.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750 elementary and middle&high school teachers in Gyeongsangnam-do. In elementary school, 2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4 schools. 2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3 middle schools, and 2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13 high schools. The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survey is made with the teachers' recognition of autonomous activity, that of club activity, that of voluntary activity, that of career activity and the difference between teachers and school managers in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sed for statistics analysis for this results of the survey. For posteriori tests Tukey HSD Test was used. Statistics analysis program used for this study was SPSS18.0 for Windows. The significance level of all the analysis was α=.0,5, .01, .001. The conclusions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and the materials are like these. First, it is very desirable that autonomous activity should be organized and managed centering around the adaptation activity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the fundamental habits and so forth, independent activity focused on the distribution of the roles and discussion and so forth, school events focused on the training activity and so forth, and the creative distinctive activity focused on the student’s distinctive character and so forth. Second, it is very desirable that the organization and management of club activity in the field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should be around the academic club activity focused on NIE(newspaper in education) and so on, the culture-art club activity focused on the practical literature and video activities and so on, the sports club activity on leisures, the practice-labor club activity on gardening and so on, and the youth group club activity on the Scout unions and RCY and so on. Third, it is very proper that the voluntary activity should be organized and managed centering around the in-school voluntary activity focused on helping the disabled friends etc., the local voluntary activity on helping the poor etc., the environmental protection activity on making a clean environment etc., and the campaign activity on keeping the public order etc.,. Fourth, it is very proper that the organization and management of career activity in the field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should be around the self-understanding activity focused on the interest or aptitude exploration etc., the career information-searching activity on the job information exploration etc., the career-planning activity on the area for developing their talents etc., and the career-experience activity on understanding jobs and academic work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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