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inclusive literary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the prosocial behavior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안지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능력과 대인관계 형성 능력, 유치원 적응 능력의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치원 현장에서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긍정적인 사회 적응을 돕고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치원 적응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에 따른 다문화가정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S시에 위치한 D유치원의 다문화가정 만3,4,5세 유아 28명으로 각각 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두 집단 유아의 연령과 모의 국적은 동질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의 ‘Skill Situations ...

주제어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지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류현수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02 p.
키워드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53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