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민족과 지역의 정체성과 고유성을 동시에 지니는 문화원형은 문화콘텐츠 산업에 있어서 경제적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창작 소재이자 차별화된 가치를 통하여 세계 시장에서의 문화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다. 또한 한 나라의 문화적 고유성과 정체성이 담긴 문화원형은 국가 브랜드 제고를 위해 효과적이며,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문화적 국경이 사라짐에 따라 젊은 세대들의 문화 정체성 부재, 다문화가정 증가에 따른 그 2세들의 문화 정체성 혼란, 나아가 한반도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 등에 따른 올바른 역사관을 세계에 알리기 위하여 우리의 문화원형을 이용한 디지털콘텐츠 활성화가 절실하다. 본 연구는 오늘날 보편적으로 자리 잡은 ...
한 민족과 지역의 정체성과 고유성을 동시에 지니는 문화원형은 문화콘텐츠 산업에 있어서 경제적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창작 소재이자 차별화된 가치를 통하여 세계 시장에서의 문화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다. 또한 한 나라의 문화적 고유성과 정체성이 담긴 문화원형은 국가 브랜드 제고를 위해 효과적이며,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문화적 국경이 사라짐에 따라 젊은 세대들의 문화 정체성 부재, 다문화가정 증가에 따른 그 2세들의 문화 정체성 혼란, 나아가 한반도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 등에 따른 올바른 역사관을 세계에 알리기 위하여 우리의 문화원형을 이용한 디지털콘텐츠 활성화가 절실하다. 본 연구는 오늘날 보편적으로 자리 잡은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에 담기는 내용물, 즉 콘텐츠로서 문화원형이 지니는 특성과 필요성에 대해 살피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문화원형콘텐츠의 효과적인 노출과 활성화 방안 제안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개념과 특성, 사용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미디어의 상호작용 유형과 몰입ㆍ사용자 경험ㆍ사용자 자유의 확대로 나뉘는 상호작용의 효과에 대해 살피고, 디지털 콘텐츠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문화원형의 개념과 층위, 범주와 분류에 대하여 살피고,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원형콘텐츠가 지니는 특성과 개발 필요성에 대하여 경제 성장, 국가 브랜드 제고, 정체성 확립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디지털 콘텐츠 정책 현황 및 사례 분석에서는 해외와 국내 사례를 나누어 조사하였다. 해외 사례에서는 풍부한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는 일본과 중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각 국가별 콘텐츠산업의 정책 현황과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문헌과 보도 자료에 의존해야 하는 수집의 한계로 인하여, 수집 가능한 범위 안에서 문화원형을 디지털 콘텐츠화 한 사례들을 제시하였고, 이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국내 사례에서는 국내의 콘텐츠산업 동향과 정책 현황, 우리나라의 문화원형디지털화 사업의 과거와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하여 살피고, 전문적이고 검증된 지식으로 문화원형을 선별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는 박물관과 갤러리를 중심으로 사례를 수집, 분석틀에 적용하여 현황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례의 시사점과 분석 결과,「문화향수실태조사」와 문헌에서의 설문자료를 토대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문화원형콘텐츠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다섯 가지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첫째, 직접 참여를 통한 능동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몰입과 사용자 경험이 가능한 참여와 체험 위주의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우리의 문화원형에 노출 기회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대중들이 우리의 문화원형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키오스크(Kiosk),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 등의 공공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공공 공간 중심의 문화원형콘텐츠 활성화가 이루어져야하며, 대한민국으로 들어오는 첫 관문이자 우리나라에서 외국인들의 출입이 가장 많은 공공 공간인 공항을 비롯한 우체국이나 주민 센터 등의 관공서를 중심으로 문화원형 콘텐츠를 노출시켜야 한다. 셋째, 문화원형은 올바르게 보존하거나 기록하지 않으면 쉽게 훼손되고 왜곡될 수 있으므로 디지털 기반의 데이터베이스화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원천자료에 대한 배경 지식이나 사용 목적, 관련 문헌 등을 하나의 데이터로 취합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화' 단계를 구축해야 한다. 넷째, 미국의 디즈니사가 중국의 구전 설화인 ‘뮬란’을 이용하여 상업적 성공을 거둔 것처럼, 해외의 문화원형을 디지털 창작 콘텐츠로 개발하여 저작권을 확보하고, 해외로의 역수출을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 다섯째, 국가 주도의 문화원형콘텐츠 지원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 정기적 문화원형 컨퍼런스 개최를 통한 유관 기관들의 다양한 교류와 관공서 등을 중심으로 문화원형 콘텐츠 노출을 의무화해야 한다. 또한 문화원형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금 감면 등 국가적 차원에서의 특혜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문화원형콘텐츠 활성화를 통하여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디지털 세대들이 문화 정체성 확립과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데 그 의의를 둔다.
한 민족과 지역의 정체성과 고유성을 동시에 지니는 문화원형은 문화콘텐츠 산업에 있어서 경제적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창작 소재이자 차별화된 가치를 통하여 세계 시장에서의 문화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다. 또한 한 나라의 문화적 고유성과 정체성이 담긴 문화원형은 국가 브랜드 제고를 위해 효과적이며,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문화적 국경이 사라짐에 따라 젊은 세대들의 문화 정체성 부재, 다문화가정 증가에 따른 그 2세들의 문화 정체성 혼란, 나아가 한반도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 등에 따른 올바른 역사관을 세계에 알리기 위하여 우리의 문화원형을 이용한 디지털콘텐츠 활성화가 절실하다. 본 연구는 오늘날 보편적으로 자리 잡은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에 담기는 내용물, 즉 콘텐츠로서 문화원형이 지니는 특성과 필요성에 대해 살피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문화원형콘텐츠의 효과적인 노출과 활성화 방안 제안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개념과 특성, 사용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미디어의 상호작용 유형과 몰입ㆍ사용자 경험ㆍ사용자 자유의 확대로 나뉘는 상호작용의 효과에 대해 살피고, 디지털 콘텐츠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문화원형의 개념과 층위, 범주와 분류에 대하여 살피고,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원형콘텐츠가 지니는 특성과 개발 필요성에 대하여 경제 성장, 국가 브랜드 제고, 정체성 확립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디지털 콘텐츠 정책 현황 및 사례 분석에서는 해외와 국내 사례를 나누어 조사하였다. 해외 사례에서는 풍부한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는 일본과 중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각 국가별 콘텐츠산업의 정책 현황과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문헌과 보도 자료에 의존해야 하는 수집의 한계로 인하여, 수집 가능한 범위 안에서 문화원형을 디지털 콘텐츠화 한 사례들을 제시하였고, 이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국내 사례에서는 국내의 콘텐츠산업 동향과 정책 현황, 우리나라의 문화원형디지털화 사업의 과거와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하여 살피고, 전문적이고 검증된 지식으로 문화원형을 선별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는 박물관과 갤러리를 중심으로 사례를 수집, 분석틀에 적용하여 현황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례의 시사점과 분석 결과,「문화향수실태조사」와 문헌에서의 설문자료를 토대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문화원형콘텐츠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다섯 가지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첫째, 직접 참여를 통한 능동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몰입과 사용자 경험이 가능한 참여와 체험 위주의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우리의 문화원형에 노출 기회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대중들이 우리의 문화원형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키오스크(Kiosk),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 등의 공공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공공 공간 중심의 문화원형콘텐츠 활성화가 이루어져야하며, 대한민국으로 들어오는 첫 관문이자 우리나라에서 외국인들의 출입이 가장 많은 공공 공간인 공항을 비롯한 우체국이나 주민 센터 등의 관공서를 중심으로 문화원형 콘텐츠를 노출시켜야 한다. 셋째, 문화원형은 올바르게 보존하거나 기록하지 않으면 쉽게 훼손되고 왜곡될 수 있으므로 디지털 기반의 데이터베이스화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원천자료에 대한 배경 지식이나 사용 목적, 관련 문헌 등을 하나의 데이터로 취합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화' 단계를 구축해야 한다. 넷째, 미국의 디즈니사가 중국의 구전 설화인 ‘뮬란’을 이용하여 상업적 성공을 거둔 것처럼, 해외의 문화원형을 디지털 창작 콘텐츠로 개발하여 저작권을 확보하고, 해외로의 역수출을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 다섯째, 국가 주도의 문화원형콘텐츠 지원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 정기적 문화원형 컨퍼런스 개최를 통한 유관 기관들의 다양한 교류와 관공서 등을 중심으로 문화원형 콘텐츠 노출을 의무화해야 한다. 또한 문화원형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금 감면 등 국가적 차원에서의 특혜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문화원형콘텐츠 활성화를 통하여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디지털 세대들이 문화 정체성 확립과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데 그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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