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인 서비스 직종의 감정노동 관리와 노동자 반응 : 패스트푸드점, 보험사, 콜센터를 중심으로
Emotional Labor Management and Workers’ Response - With Focus on Fastfood Chains, Insurance Agencies, and Call Centers 원문보기


류숙진 (경북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서비스직의 고용 및 직무 특성이 감정표현규칙과 관리통제 전략, 노동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심을 둔다. 고용 및 직무 특성은 서비스 노동자들이 조직 및 고객들과 관계 맺는 방식을 구조화 하여, 감정노동의 수행 방식을 조직화 하고 통제하는 전략을 결정한다. 그리고 서비스 노동자들이 수행하는 감정노동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특히 서비스 직종은 내부적으로 고용 형태 젠더 구성, 상호작용 방식, 고객들이 거래에서 보여주는 감정적 상태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mployment and job characteristics in the service industry on the emotional-display rule, management control strategy, and workers’ response. Employment and job characteristics help the workers in the service industry interact with their or...

주제어

#감정노동 감정표현규칙 감정관리 서비스 노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숙진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399 p.
키워드 감정노동 감정표현규칙 감정관리 서비스 노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989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