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은 정보를 재생산하여 지식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독서를 통해 효과적으로 키워질 수 있다. 또한 독서는 경쟁사회에서도 자신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타인을 이해하는 감정 정화의 수단으로 사람다운 품성을 형성시킨다. 특히 자아가 형성되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독서는 인격형성과 창의력 계발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독서흥미를 지속화시키지 못하였고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독서습관 형성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독서율은 저하되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지속...
오늘날은 정보를 재생산하여 지식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독서를 통해 효과적으로 키워질 수 있다. 또한 독서는 경쟁사회에서도 자신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타인을 이해하는 감정 정화의 수단으로 사람다운 품성을 형성시킨다. 특히 자아가 형성되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독서는 인격형성과 창의력 계발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독서흥미를 지속화시키지 못하였고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독서습관 형성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독서율은 저하되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책에 관심을 갖고 책읽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독서 전・중・후 과정과 교수・학습전략이 포함되도록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였고 단위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14차로 독서지도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그리고 구안된 독서지도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독서 능력 향상과 독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2009개정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정규 수업으로 적용 가능한지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첫째, 독서지도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독서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독서지도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독서 태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독서 태도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독서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사전 독서 능력과 사전 독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중 20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특정 학급 한반, 35명의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실험집단 20명의 학생에게 2010년 7월부터 10월까지 주 1회 평균 60분씩 총 14차시에 걸쳐 독서지도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독서 능력의 향상을 확인하기 위해, ‘사실적 읽기’, ‘추론적 읽기’, ‘창의적 읽기’ 세 영역으로 독서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독서 태도의 형성을 확인하기 위해, ‘인지’, ‘정서’, ‘행동’ 세 영역으로 독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지도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독서 능력 향상과 독서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특히 독서 능력의 구인으로 측정한 ‘사실적 읽기’와 독서 태도의 구인으로 측정한 ‘인지’, ‘정서’,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독서 태도의 측정 점수가 높은 학생이 독서 능력의 측정 점수도 높아 독서 태도와 독서 능력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단위 학교 교육과정에서 학년별 집단별로 독서 지도할 수 있도록 독서지도프로그램을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의 가정 배경 수준과 독서 발달 단계 차이에 따른 개인차를 반영하여 지도할 수 있는 독서지도프로그램으로 개발시킬 필요가 있다. 개인과 집단의 특성에 맞는 독서과정별 독서 지도 방안과 독서전략을 통한 학습효과 방안이 더욱 연구되어야 하겠으며,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의 구인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의 개발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하겠다.
오늘날은 정보를 재생산하여 지식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독서를 통해 효과적으로 키워질 수 있다. 또한 독서는 경쟁사회에서도 자신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타인을 이해하는 감정 정화의 수단으로 사람다운 품성을 형성시킨다. 특히 자아가 형성되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독서는 인격형성과 창의력 계발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독서흥미를 지속화시키지 못하였고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독서습관 형성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독서율은 저하되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책에 관심을 갖고 책읽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독서 전・중・후 과정과 교수・학습전략이 포함되도록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였고 단위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14차로 독서지도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그리고 구안된 독서지도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독서 능력 향상과 독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2009개정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정규 수업으로 적용 가능한지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첫째, 독서지도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독서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독서지도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독서 태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독서 태도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독서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G초등학교 4학년 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사전 독서 능력과 사전 독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중 20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특정 학급 한반, 35명의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실험집단 20명의 학생에게 2010년 7월부터 10월까지 주 1회 평균 60분씩 총 14차시에 걸쳐 독서지도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독서 능력의 향상을 확인하기 위해, ‘사실적 읽기’, ‘추론적 읽기’, ‘창의적 읽기’ 세 영역으로 독서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독서 태도의 형성을 확인하기 위해, ‘인지’, ‘정서’, ‘행동’ 세 영역으로 독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지도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독서 능력 향상과 독서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특히 독서 능력의 구인으로 측정한 ‘사실적 읽기’와 독서 태도의 구인으로 측정한 ‘인지’, ‘정서’,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독서 태도의 측정 점수가 높은 학생이 독서 능력의 측정 점수도 높아 독서 태도와 독서 능력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단위 학교 교육과정에서 학년별 집단별로 독서 지도할 수 있도록 독서지도프로그램을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의 가정 배경 수준과 독서 발달 단계 차이에 따른 개인차를 반영하여 지도할 수 있는 독서지도프로그램으로 개발시킬 필요가 있다. 개인과 집단의 특성에 맞는 독서과정별 독서 지도 방안과 독서전략을 통한 학습효과 방안이 더욱 연구되어야 하겠으며,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의 구인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의 개발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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