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 방안 연구 : 주제 중심 읽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fairy tales through the intertextuality:focused on theme-centered reading 원문보기


이보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동화 읽기 지도 방안을 연구하는데 있다. 읽기에서 의미 생성의 과정은 독자인 학습자의 배경지식 및 경험 위에서 일어난다는 점에서 학습자들이 작품을 읽을 때 제공받는 문학적 자극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문학적 자극은 체계적으로 학습자에게 제공되었을 때에라야 교육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종전의 문학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작품 읽기만 강조하여 그들의 흥미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주제 중심 읽기를 제시하고, 그것을 초등학생의 동화 읽기 지도에 적용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읽기 지도는 단일 텍스트 중심의 읽기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다중 텍스트 중심의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주제 중심 읽기 전략은 다중 텍스트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이 연구에서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텍스트성과 주제 중심 읽기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들이 동화 읽기 지도에서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탐색한다. 둘째,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주제 중심 읽기를 활용하여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문학 수업에 적용한다. 이를 위하여 Ⅱ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이 무엇이고 동화에서 주제란 어떤 의미이며 주제 중심 읽기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동화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나 주제 중심 읽기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주제 중심 읽기의 개념과 구체적인 과정 및 유의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보았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선행 모형의 구체적인 특성을 밝히고, 보다 효과적인 주제 중심 읽기 지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질문 전략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모형을 구안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모형 설계의 원리를 설정한 후, 이를 토대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모형’을 구안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구안한 모형을 적용하고 지도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했다. 주제 범주의 선정에서 모형의 적용까지 그 과정을 서술하였으며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구안한 ‘주제 중심 독서 지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ing method of reading fairy tales through the Intertextuality of the themes. And in this study, Intertextuality is realized by Theme-Centered Reading. Theme-Centered Reading can be applied to help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ke connections throu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보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29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375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