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 알맞은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셋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직업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 알맞은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셋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직업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 검사를 실시한 결과, 가설1 :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자기효능감 차이는 없을 것이다. 가설2 :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직업인지 차이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소재의 ○○초등학교 2학년 2개 반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개 반, 임의 선정한 통제집단 1개 반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실험기간은 2011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19차시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선정한 후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8주에 걸쳐 실험처치를 하였으며, 실험기간동안에는 실험집단에게 미리 작성된 교수학습과정안과 활동학습지를 사용하였다. 오감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의 각 감각별로 2가지의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각 감각과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는 형식으로 구성을 하였으며, 학년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심계화(2004)가 '일반적 자기효능감 검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수정한 것으로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직업인지 검사 도구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것으로 5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저학년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3점척도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WiN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보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평균점수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은 사전검사 평균과 비슷한 반면,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은 사전검사 평균에 비하여 향상되어 본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직업인지의 차이를 보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평균점수가 높았으며, 검사결과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이 사전검사에 비하여 약간 떨어진 반면,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은 사전검사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 본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직업인지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오감을 구성할 수 있는 하위요인들은 매우 다양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오감을 경험하는 것이 학생들의 자아인식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 알맞은 다양한 오감 관련 활동을 구안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과교육 내용 중에서 오감과 관련된 활동 및 요소들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교과와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직업의 종류는 무수히 많으며 오감의 각 감각들과 관련된 직업들도 다양하므로, 더욱 다양한 직업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은 2012년 2월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 알맞은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셋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직업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 검사를 실시한 결과, 가설1 :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자기효능감 차이는 없을 것이다. 가설2 :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직업인지 차이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소재의 ○○초등학교 2학년 2개 반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개 반, 임의 선정한 통제집단 1개 반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실험기간은 2011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19차시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선정한 후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8주에 걸쳐 실험처치를 하였으며, 실험기간동안에는 실험집단에게 미리 작성된 교수학습과정안과 활동학습지를 사용하였다. 오감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의 각 감각별로 2가지의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각 감각과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는 형식으로 구성을 하였으며, 학년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심계화(2004)가 '일반적 자기효능감 검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수정한 것으로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직업인지 검사 도구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것으로 5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저학년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3점척도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WiN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직업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보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평균점수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은 사전검사 평균과 비슷한 반면,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은 사전검사 평균에 비하여 향상되어 본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오감을 활용한 활동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직업인지의 차이를 보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평균점수가 높았으며, 검사결과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이 사전검사에 비하여 약간 떨어진 반면,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은 사전검사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 본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직업인지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오감을 구성할 수 있는 하위요인들은 매우 다양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오감을 경험하는 것이 학생들의 자아인식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 알맞은 다양한 오감 관련 활동을 구안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과교육 내용 중에서 오감과 관련된 활동 및 요소들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교과와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직업의 종류는 무수히 많으며 오감의 각 감각들과 관련된 직업들도 다양하므로, 더욱 다양한 직업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은 2012년 2월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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