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과 자가간호행위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함으로써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예방과 관리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자료의 개발과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설계는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과 자가간호행위 및 교육요구도에 대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충북소재 종합병원 6곳의 당뇨병센터와 내분비내과 외래 및 입원한 당뇨병 환자 총 346명이었고, 자료수집은 2012년 1월 2일부터 2월 29일까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당뇨지식 측정 도구는 심완섭 등(2006)이 개발한 2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가간호행위 측정 도구는 김영옥(1997)이 개발한 2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육요구도는 표준화된 도구가 없어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 44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과 자가간호행위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함으로써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예방과 관리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자료의 개발과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설계는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과 자가간호행위 및 교육요구도에 대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충북소재 종합병원 6곳의 당뇨병센터와 내분비내과 외래 및 입원한 당뇨병 환자 총 346명이었고, 자료수집은 2012년 1월 2일부터 2월 29일까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당뇨지식 측정 도구는 심완섭 등(2006)이 개발한 2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가간호행위 측정 도구는 김영옥(1997)이 개발한 2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육요구도는 표준화된 도구가 없어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 44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으로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당뇨지식은 20점 만점에 평균 12.58점이었으며, 문항별 정답에서는 ‘가장 좋은 발 관리 방법’에 대한 정답이 가장 높았고, ‘케톤산증의 증상’에 대한 정답이 가장 낮았다. 2. 자가간호행위이행 정도는 5점 척도에서 평균평점 3.30±.50점이었으며 하위영역별 이행 정도는 약물관련 영역, 발관리 영역, 식이영역, 운동영역, 혈당검사영역 순으로 높았다. 3. 교육요구도는 4점 만점에 평균평점 3.03±.31점이었고, 하위영역별은 합병증 영역, 질병특성 영역, 식이영역, 신체활동 및 운동영역, 지속적 관리 및 기타 영역, 투약영역, 위험요인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4.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당뇨지식은 연령, 결혼상태, 교육정도, 직업유무, 월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자가간호행위는 성별, 교육정도, 월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요구도는 연령과 월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 질병 및 당뇨교육관련 특성에 따른 당뇨지식에 대해서는 유병기간, 당뇨관리가 힘든 이유, 건강상태, 교육경험, 진단 후 6개월 이내의 교육참여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자가간호행위는 당뇨관리가 힘든 이유, 건강상태, 가족의 교육참여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육요구도는 당뇨관리가 힘든 이유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6. 당뇨지식과 자가간호행위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r=.20, p<.001), 당뇨지식과 교육요구도, 자가간호행위와 교육요구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당뇨병 환자들의 당뇨지식이 높을수록 자가간호행위 이행을 높일 수 있으며, 당뇨지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임이 파악되었다. 개인의 지식정도와 개별적인 교육요구도에 따른 당뇨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교육이 이루어진 후에는 당뇨지식에 대해 평가하여 자가간호행위를 지속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며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 용어 : 당뇨병, 지식, 자가간호, 교육요구도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과 자가간호행위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함으로써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예방과 관리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자료의 개발과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설계는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과 자가간호행위 및 교육요구도에 대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충북소재 종합병원 6곳의 당뇨병센터와 내분비내과 외래 및 입원한 당뇨병 환자 총 346명이었고, 자료수집은 2012년 1월 2일부터 2월 29일까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당뇨지식 측정 도구는 심완섭 등(2006)이 개발한 2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가간호행위 측정 도구는 김영옥(1997)이 개발한 2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육요구도는 표준화된 도구가 없어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 44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으로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당뇨지식은 20점 만점에 평균 12.58점이었으며, 문항별 정답에서는 ‘가장 좋은 발 관리 방법’에 대한 정답이 가장 높았고, ‘케톤산증의 증상’에 대한 정답이 가장 낮았다. 2. 자가간호행위이행 정도는 5점 척도에서 평균평점 3.30±.50점이었으며 하위영역별 이행 정도는 약물관련 영역, 발관리 영역, 식이영역, 운동영역, 혈당검사영역 순으로 높았다. 3. 교육요구도는 4점 만점에 평균평점 3.03±.31점이었고, 하위영역별은 합병증 영역, 질병특성 영역, 식이영역, 신체활동 및 운동영역, 지속적 관리 및 기타 영역, 투약영역, 위험요인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4.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당뇨지식은 연령, 결혼상태, 교육정도, 직업유무, 월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자가간호행위는 성별, 교육정도, 월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요구도는 연령과 월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 질병 및 당뇨교육관련 특성에 따른 당뇨지식에 대해서는 유병기간, 당뇨관리가 힘든 이유, 건강상태, 교육경험, 진단 후 6개월 이내의 교육참여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자가간호행위는 당뇨관리가 힘든 이유, 건강상태, 가족의 교육참여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육요구도는 당뇨관리가 힘든 이유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6. 당뇨지식과 자가간호행위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r=.20, p<.001), 당뇨지식과 교육요구도, 자가간호행위와 교육요구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당뇨병 환자들의 당뇨지식이 높을수록 자가간호행위 이행을 높일 수 있으며, 당뇨지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임이 파악되었다. 개인의 지식정도와 개별적인 교육요구도에 따른 당뇨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교육이 이루어진 후에는 당뇨지식에 대해 평가하여 자가간호행위를 지속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며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 용어 : 당뇨병, 지식, 자가간호, 교육요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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