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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유창성 향상 방안 연구 : 확장형 읽기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현묵 (세종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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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가 급증하면서 이들의 학문 수학에 있어 유창한 읽기 능력이 필수적 요소라는 인식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한 문자 정보의 증가로 인해 문자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아지는 등 ‘읽기 유창성’ 향상의 필요성이 높다. 하지만 현재 한국어교육에서 ‘읽기’는 음성언어에 비해 그 중요성이 낮게 평가되어 주로 언어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읽기 교육 역시 ‘유창성’이 아닌 ‘정확성’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읽기 유창성(reading fluency)’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읽기 유창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읽기 유창성’은 반복적이고 ‘실제적인 읽기’를 통해서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가 광범위하고 다양한 텍스트를 충분히 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읽기’의 비중이 낮고 제한된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과정을 고려한다면 이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국어교육 여건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 방안으로 ‘확장형 읽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recently foreigners who learn the Korean language for academic purpose grow rapidly, the awareness that fluent reading ability is the essential element in learning Korean is getting raised. Since letter information rises through various media and there are many the chances of communication throug...

주제어

#한국어 교육  #읽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현묵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주경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84p.
키워드 한국어 교육, 읽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584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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