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은 다양한 형식의 악곡과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내면에 풍부한 음악적 정서를 함양하고 음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음악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게 되며, 삶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은 여러 시대와 지역의 음악을 골고루 다루어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등학교 시기는 논리적, 추상적 사고력, 이해력이 성인의 수준으로 발달하고 개인의 가치체계를 형성하게 되는 시기이다. 서양음악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계명창법, 단성성가, 다성음악과 같은 음악개념이 발생하고 발전한 중세와 르네상스의 음악을 교육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음악의 보편적 생성원리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음악 감상은 음악 교육의 모든 영역에 걸쳐 나타나는 포괄적인 활동이다. 음악 감상 활동을 통해 음악의 기본 개념과 구성요소, ...
음악교육은 다양한 형식의 악곡과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내면에 풍부한 음악적 정서를 함양하고 음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음악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게 되며, 삶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은 여러 시대와 지역의 음악을 골고루 다루어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등학교 시기는 논리적, 추상적 사고력, 이해력이 성인의 수준으로 발달하고 개인의 가치체계를 형성하게 되는 시기이다. 서양음악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계명창법, 단성성가, 다성음악과 같은 음악개념이 발생하고 발전한 중세와 르네상스의 음악을 교육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음악의 보편적 생성원리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음악 감상은 음악 교육의 모든 영역에 걸쳐 나타나는 포괄적인 활동이다. 음악 감상 활동을 통해 음악의 기본 개념과 구성요소, 표현요소 및 음에 대한 감지력을 기를 수 있으며, 그 자체로 음악의 미적 가치를 체험하여 음악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다. 또, 감상 작품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는 활동은, 음악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는 기회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 감상 수업은 학생들이 음악을 깊이 있게 즐기고 내면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업 방안이라고 하겠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중세·르네상스 음악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먼저 중세·르네상스의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음악적 개념과 요소를 알아보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 현행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나타난 중세와 르네상스 음악 영역을 분석하고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음악적 개념인 계명창, 단성성가, 다성음악, 모방기법을 선정하여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그레고리안 성가와, 팔레스트리나의 <교황 마르첼루스 미사>를 선정하여 중세와 르네상스 음악을 감상하는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감상에 앞서 악곡이 포함된 시대의 회화나 건축물을 통해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며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단성성가의 다성음악으로의 발전과정, 계명창법의 발생, 모방 대위법과 같은 중요한 음악 개념은 음악 감상과 언어적 설명 뿐 아니라, 직접 노래를 불러보고 악기로 연주하는 활동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음악을 실음으로 체험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비교적 생소한 음악인 중세와 르네상스 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즐거운 음악 감상 수업이 되기를 기대한다.
음악교육은 다양한 형식의 악곡과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내면에 풍부한 음악적 정서를 함양하고 음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음악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게 되며, 삶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은 여러 시대와 지역의 음악을 골고루 다루어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등학교 시기는 논리적, 추상적 사고력, 이해력이 성인의 수준으로 발달하고 개인의 가치체계를 형성하게 되는 시기이다. 서양음악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계명창법, 단성성가, 다성음악과 같은 음악개념이 발생하고 발전한 중세와 르네상스의 음악을 교육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음악의 보편적 생성원리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음악 감상은 음악 교육의 모든 영역에 걸쳐 나타나는 포괄적인 활동이다. 음악 감상 활동을 통해 음악의 기본 개념과 구성요소, 표현요소 및 음에 대한 감지력을 기를 수 있으며, 그 자체로 음악의 미적 가치를 체험하여 음악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다. 또, 감상 작품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는 활동은, 음악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는 기회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 감상 수업은 학생들이 음악을 깊이 있게 즐기고 내면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업 방안이라고 하겠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중세·르네상스 음악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먼저 중세·르네상스의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음악적 개념과 요소를 알아보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 현행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나타난 중세와 르네상스 음악 영역을 분석하고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음악적 개념인 계명창, 단성성가, 다성음악, 모방기법을 선정하여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그레고리안 성가와, 팔레스트리나의 <교황 마르첼루스 미사>를 선정하여 중세와 르네상스 음악을 감상하는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감상에 앞서 악곡이 포함된 시대의 회화나 건축물을 통해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며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단성성가의 다성음악으로의 발전과정, 계명창법의 발생, 모방 대위법과 같은 중요한 음악 개념은 음악 감상과 언어적 설명 뿐 아니라, 직접 노래를 불러보고 악기로 연주하는 활동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음악을 실음으로 체험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비교적 생소한 음악인 중세와 르네상스 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즐거운 음악 감상 수업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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