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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술 교과 교육의 목표는 미적 감수성과 직관으로 대상을 이해하고 삶을 창의적으로 향유하며 미술 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 및 능동적인 사고가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능동적으로 사고하기 위해서는 미술이 쉽고 즐거운 것, 누군가 시키지 않아도 하고 싶은 것으로 느끼도록 해야 한다. 학습자의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표현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며 창의성 발달과 개성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놀이와 미술을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놀이 유형 및 종류에 따른 놀이 미술 실천 방안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현행 2007 개정 교과서를 바탕으로 놀이 미술이 실천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실시하였다. 놀이 유형 및 종류에 따른 놀이 미술 실천방안에 대한 연구의 내용 및 방법으로는 첫째, 놀이 미술의 이해를 돕고자 놀이와 놀이 미술에 대한 선행연구로 놀이에 대한 정의, 중요성, 놀이 유형의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놀이 미술의 정의, 교육적 가치, 놀이 미술의 종류에 대해서 논하였다. 둘째, 현행 초등 2007 개정 미술 교과서에 놀이 미술이 얼마나 적용되어 있는지 분석하여 현행 미술교과서에서 놀이 미술이 실천되는데 부족한 점을 분석하였다. 셋째, 초등 미술과 수업에서 놀이 미술을 적용하기 위해 놀이 유형별로 놀이 미술을 적용하여 수업을 하고, 그 결과를 설문지를 통해서 분석하여 실제로 놀이 미술이 초등 미술과 수업에서의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였다. 놀이 미술을 초등학교 미술 수업에 적용하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놀이를 통하여 의욕적이고 자발적으로 학습활동을 펼치게 되었다. 둘째, 미술교과에 대한 관심과 호감이 증진하였다. 셋째, 각 단원별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였다. 넷째, 집단놀이의 경우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다. 본연구자는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한 개의 소단원씩 총 4개의 소단원을 놀이 미술을 적용하여 재구성하여 지도 방안을 적용하여 보았다. 그 결과 놀이 미술을 적용한 미술 수업은 미술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현행 교과서 및 지도서에는 놀이 요소를 갖추고 있는 단원은 많았지만 놀이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언급하거나 구체화된 단원은 매우 미비하였다. 놀이 미술을 적용한 미술 수업이 실현가능하도록 미술 교과서 및 지도서에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놀이 미술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놀이 미술를 접목한 미술 수업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이 미술에 대한 흥미가 더욱 고조되어 앞으로 미술에 더욱 관심 및 즐거움을 느끼기를 기대해 본다.저자 | 최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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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미술교육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ii, 130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690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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