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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놀이 활동 중심의 아동시 창작지도 연구 원문보기


최경선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문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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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아동시 창작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놀이 활동 중심으로 시 쓰기 활동을 연구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이래로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는 것은 우리 교육의 큰 방향으로 자리 잡았다. 창의성 향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표지는 글쓰기이다. 글쓰기 중에서도 문학적 글쓰기에 해당하는 아동시 창작은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드러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일환으로써 아동시 창작에 주목하였다. 아동시 창작의 지도 방법으로 놀이 활동 중심의 아동시 쓰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놀이 활동으로는 고갑준(2009)에서 제시된 전래놀이와 서준호(2014)에서 제시된 현대 아동들의 교실 놀이 중에서 연구자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흥미 있어 할 것을 선정한 후 놀이 활동을 한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아동시로 표현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연구 방법은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방과 후 활동으로 전개하였다. 참여 학생은 자원에 의해 참여하였고, 모두 1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가 수행된 학교는 대도시 지역에 소재한 아파트 밀집 지역이었다. 아동시 창작 지도는 방과 후 활동으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8주 동안 적용되었다. 아동시 산출물을 양적 및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진행은 “미니레슨, 책 읽기, 놀이 활동, 아동시 창작, 발표 및 공유”를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수업의 역할은 교사가 주도에서 학생 주도로 점진적으로 책임을 이양하였다. 연구 자료 수집은 교사의 참여 관찰, 학생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경선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문학교육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812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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