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아동시 창작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놀이 활동 중심으로 시 쓰기 활동을 연구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이래로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는 것은 우리 교육의 큰 방향으로 자리 잡았다. 창의성 향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표지는 글쓰기이다. 글쓰기 중에서도 문학적 글쓰기에 해당하는 아동시 창작은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드러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일환으로써 아동시 창작에 주목하였다. 아동시 창작의 지도 방법으로 놀이 활동 중심의 아동시 쓰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놀이 활동으로는 고갑준(2009)에서 제시된 전래놀이와 서준호(2014)에서 제시된 현대 아동들의 교실 놀이 중에서 연구자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흥미 있어 할 것을 선정한 후 놀이 활동을 한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아동시로 표현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연구 방법은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방과 후 활동으로 전개하였다. 참여 학생은 자원에 의해 참여하였고, 모두 1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가 수행된 학교는 대도시 지역에 소재한 아파트 밀집 지역이었다. 아동시 창작 지도는 방과 후 활동으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8주 동안 적용되었다. 아동시 산출물을 양적 및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진행은 “미니레슨, 책 읽기, 놀이 활동, 아동시 창작, 발표 및 공유”를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수업의 역할은 교사가 주도에서 학생 주도로 점진적으로 책임을 이양하였다. 연구 자료 수집은 교사의 참여 관찰, 학생의 ...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아동시 창작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놀이 활동 중심으로 시 쓰기 활동을 연구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이래로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는 것은 우리 교육의 큰 방향으로 자리 잡았다. 창의성 향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표지는 글쓰기이다. 글쓰기 중에서도 문학적 글쓰기에 해당하는 아동시 창작은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드러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일환으로써 아동시 창작에 주목하였다. 아동시 창작의 지도 방법으로 놀이 활동 중심의 아동시 쓰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놀이 활동으로는 고갑준(2009)에서 제시된 전래놀이와 서준호(2014)에서 제시된 현대 아동들의 교실 놀이 중에서 연구자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흥미 있어 할 것을 선정한 후 놀이 활동을 한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아동시로 표현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연구 방법은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방과 후 활동으로 전개하였다. 참여 학생은 자원에 의해 참여하였고, 모두 1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가 수행된 학교는 대도시 지역에 소재한 아파트 밀집 지역이었다. 아동시 창작 지도는 방과 후 활동으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8주 동안 적용되었다. 아동시 산출물을 양적 및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진행은 “미니레슨, 책 읽기, 놀이 활동, 아동시 창작, 발표 및 공유”를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수업의 역할은 교사가 주도에서 학생 주도로 점진적으로 책임을 이양하였다. 연구 자료 수집은 교사의 참여 관찰, 학생의 포트폴리오, 면담 조사 등의 방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의 아동시 창작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양적 연구 결과 놀이 활동을 한 초기인 2주차에는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지만, 3주에서는 일시적으로 하락하였다가 중후반부터 다시 상승하였다. 놀이 후 시를 쓰면서 시 쓰기의 소재를 놀이에서만 찾으려다보니 재미를 느끼지 못해 점수가 점점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후반으로 갈수록 점수가 다시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 활동 후 시 쓰기가 일정 부분 아동시 창작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아동시 창작 능력 이 신장되는 것을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아동들의 질적 연구 분석 결과 시의 형식면에서 지도 기간이 늘어날수록 행과 연을 구분을 잘하였으며, 반복 어구와 감탄사, 의성어, 의태어를 사용하여 리듬감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시의 표현 면에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는 친구들은 많이 없지만 간혹 한두 명 정도는 비유적 표현과 의인화를 사용하여 시를 표현했다. 그리고 이미지에서는 시각적 이미지가 주로 나타나고 있어 놀이 활동이 시 창작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시의 소재와 주제 면에서 놀이 활동이 시의 소재로 활용되었으며, 주제도 놀이 활동을 하고난 감정이 주제에 잘 드러나 있어, 놀이 활동이 아동시 쓰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아동시 창작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놀이 활동 중심으로 시 쓰기 활동을 연구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이래로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는 것은 우리 교육의 큰 방향으로 자리 잡았다. 창의성 향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표지는 글쓰기이다. 글쓰기 중에서도 문학적 글쓰기에 해당하는 아동시 창작은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드러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일환으로써 아동시 창작에 주목하였다. 아동시 창작의 지도 방법으로 놀이 활동 중심의 아동시 쓰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놀이 활동으로는 고갑준(2009)에서 제시된 전래놀이와 서준호(2014)에서 제시된 현대 아동들의 교실 놀이 중에서 연구자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흥미 있어 할 것을 선정한 후 놀이 활동을 한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아동시로 표현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연구 방법은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방과 후 활동으로 전개하였다. 참여 학생은 자원에 의해 참여하였고, 모두 1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가 수행된 학교는 대도시 지역에 소재한 아파트 밀집 지역이었다. 아동시 창작 지도는 방과 후 활동으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8주 동안 적용되었다. 아동시 산출물을 양적 및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진행은 “미니레슨, 책 읽기, 놀이 활동, 아동시 창작, 발표 및 공유”를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수업의 역할은 교사가 주도에서 학생 주도로 점진적으로 책임을 이양하였다. 연구 자료 수집은 교사의 참여 관찰, 학생의 포트폴리오, 면담 조사 등의 방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의 아동시 창작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양적 연구 결과 놀이 활동을 한 초기인 2주차에는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지만, 3주에서는 일시적으로 하락하였다가 중후반부터 다시 상승하였다. 놀이 후 시를 쓰면서 시 쓰기의 소재를 놀이에서만 찾으려다보니 재미를 느끼지 못해 점수가 점점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후반으로 갈수록 점수가 다시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 활동 후 시 쓰기가 일정 부분 아동시 창작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아동시 창작 능력 이 신장되는 것을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아동들의 질적 연구 분석 결과 시의 형식면에서 지도 기간이 늘어날수록 행과 연을 구분을 잘하였으며, 반복 어구와 감탄사, 의성어, 의태어를 사용하여 리듬감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시의 표현 면에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는 친구들은 많이 없지만 간혹 한두 명 정도는 비유적 표현과 의인화를 사용하여 시를 표현했다. 그리고 이미지에서는 시각적 이미지가 주로 나타나고 있어 놀이 활동이 시 창작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시의 소재와 주제 면에서 놀이 활동이 시의 소재로 활용되었으며, 주제도 놀이 활동을 하고난 감정이 주제에 잘 드러나 있어, 놀이 활동이 아동시 쓰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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